본문듣기

진달래 화전과 쑥튀김, 이렇게 만들었어요

[영상과 사진] 봄의 식탁은 들판에 있다

등록 2021.04.14 18:30수정 2021.04.14 18:30
1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진달래 화전의 가장 중요한 재료.
진달래 화전의 가장 중요한 재료. 오연호

봄이 완연하다. 봄꽃이 만발하고 봄나물들이 여기저기서 고개를 내민다. 서교동마당집의 마당에도 겨울 내내 죽어 있는 듯 보였던 생명들이 기적처럼 부활하여 "나좀 봐주세요" 한다.
 
 정말 먹음직스럽죠?
정말 먹음직스럽죠?오연호
 
봄의 식탁은 들판에 있다. 봄기운을 얻기 위해 며칠 전에 꿈틀리마을 주민들 몇명이 서교동 마당집에 모여 진달래 화전과 쑥튀김을 해먹었다. 서로 가르쳐주고 배워가면서. 이렇게 봄음식을 함께 만들고 나누니 봄이 더 풍성해졌다.


아래 진달래 화전과 쑥튀김 하는 법을 공유한다. 영상은 유튜브 <오연호의 꿈틀리마을>에서 볼 수 있다. 
 

* 진달래 화전

준비물 : 진달래, 찹쌀가루. 

1. 진달래꽃을 딴다.
2. 꽃술에 독이 있으니 떼어낸다.
3. 꽃을 물로 씻은 후 키친타월로 말린다.
4. 찹쌀가루에 소금을 조금 넣고 뜨거운 물을 적당히 넣어가며 익반죽한다.
5. 반죽한 것을 동그랗게 전 모양으로 만든다.
6. 중간 불로 프라이팬을 달군다.
7. 반죽 위에 꽃을 예쁘게 올린다, 쑥잎과 함께 올리면 더 예쁘다. 이때는 약한 불로 익힌다.
8. 적당히 익혔을 때 뒤집어 양면을 골고루 익힌다.
9. 그릇에 담아 꿀을 바르고 맛있게 먹는다.

* 쑥튀김

준비물 : 쑥, 튀김가루, 식용유.


1. 마당에서 깨끗한 쑥을 뜯는다.
2. 물로 깨끗하게 헹구며 씻는다.
3. 둥근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절반 정도 붓고 강한불로 달군다
*주의 : 물이 단 한 방울도 들어가면 안 된다.
4. 튀김가루를 적당량 비닐봉투에 넣고 쑥을 넣은 다음 튀김가루가 골고루 쑥에 묻게 좌우, 상하로 흔든다.
5. 식용유 온도가 쑥을 넣기에 적당한지 작은 쑥잎으로 테스트 한다. 넣었을 때 '쏵' 소리가 나며 튀겨지면 적당 온도다.
*주의 : 이때도 물이 단 한 방울이라도 들어가면 안 된다.  
6. 튀길 때 7초~10초 정도에 꺼낸다. 너무 오래두면 식감이 안 좋다.
7. 그릇에 담아 맛있게 먹는다.
#봄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2. 2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3. 3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4. 4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5. 5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