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교육제도 : 사립초등학교 편

능력있는 학생은 나이 뛰어넘어 올려

등록 2000.07.30 21:27수정 2000.07.31 10:41
0
원고료로 응원
영국의 사립학교, 영어로는 Public School이라 부르는 유명한 이 교육기관들은 13-14세기에 시작된 곳도 많습니다.

우선 유아교육이 3세에서 시작되어 18세에서 고교교육이 끝나게 제도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2년간은 선택적이므로 총 법정교육기간은 13년이 되어 영국의 원칙적 일반적인 대학교육기간인 3년제 학사학위와 맞물려 총 16년간의 교육후 학사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Public School에 앞선 과정의 초기학교를 예비학교 Preparatory School라 부르며 한반 15명 내외의 시험으로 엄선된 영재들이 영어 수학 과학 외국어(불어 라틴어 등)역사 지리 악기 운동 등을 집중 수업하고 1차로 희망자만 11세에 중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공공기관 주관의 시험을 치러서 성적을 획득한 후 이 성적표를 가지고 해당 중학교별로 별도 선발시험을 거쳐 진학하게 됩니다.

나머지 학생들은 13세에 위보다 2년 더 상급수준인 시험을 거처 중학교에 진학합니다. 학생들의 늦깎이냐 아니냐 선택권을 주고 중학교에서 결국 만나지요. 일장일단이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다니는 경우와 기숙사에 들어가는 경우로 나뉘어 있습니다.

어학 인성 등이 이 나이때에 주로 형성된다는 이론으로 굉장히 치열한 공부와 훈련을 어릴 때부터 집중시키지요. 점심식사를 교장 등 선생님과 같이 하는 동안 매너훈련을 하고, 변소에서 단추 채우고 나오기 습관화, 언어악센트 표준화 등과 교우관계 등 많은 인성훈련이 따릅니다.

학비는 1년을 3학기로 나누는데 1학기에 3천에서 4천 파운드(1700대1)가 기숙사의 경우이고, 집에서 다니는 경우는 1500파운드가 학기당 보통입니다.


학교생활은 스포츠가 생활화되어 있습니다. 규율을 주로 배우지요. 성적이 뛰어나면 해당과목의 반을 계속 올려 천재교육을 장려합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2. 2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3. 3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4. 4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5. 5 '바지락·굴' 하면 여기였는데... "엄청 많았어유, 천지였쥬" '바지락·굴' 하면 여기였는데... "엄청 많았어유, 천지였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