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상세 줄거리

등록 2001.12.01 13:14수정 2001.12.01 15:16
0
원고료로 응원
서막(Prologue) - 1911년 Paris Opera House 무대

어두컴컴한 무대에서 경매가 벌어지고 있다. 무대 왼쪽엔 이미 늙어버린 주인공 Vicomte de Chagny경 (라울(Raoul))이 휠체어에 의지하며 경매에 참여하고 있다. 문제의 오페라극장 샹들리에가 경매에 붙여진다.


경매사는 “아직도 완전히 설명되지 않고 있는 미스테리인 오페라의 유령 사건”에 대해 얘기한다. 그리고 그 샹들리에에 전기를 넣음으로써 오래 전의 그 유령을 쫓아버릴 수도 있지 않을까 하며 전원을 올린다. 인상적이고 눈부신 섬광과 함께 샹들리에는 천천히 극장의 천장으로 올라가며 서곡이 연주되고 극은 시작된다.

1막 - 1861년 파리

1장 한니발 리허설 장면 (Rehearsals for "Hannibal")

로마의 침입으로부터 카르타고를 구한 한니발군대를 환영하는 행사장면. 연습이 끝난 후 카롯타가 아리아(“Think of me")를 부르는 중에 유령이 출현한다. 이후의 매니저와의 언쟁으로 카롯타는 퇴장하고 대역으로 합창단에 있던 크리스틴(Christine)이 나서게 된다.

크리스틴이 노래하는 동안 무대는 실제 공연무대로 바뀌며 크리스틴의 공연은 대성공을 거둔다. 남자주인공 라울(Raoul)이 환호하며 등장한다.


2장 Gala가 끝난 후(After the Gala)

크리스틴의 친구 Meg가 쫓아와 누구에게 음악수업을 받는지 궁금해한다. 크리스틴은 유령의 최면으로 몽환경에 빠져 "Angel of Music"을 노래한다. 노래가 끝나자 Madame Giry가 라울이 보낸 쪽지를 전해준다.


3장 크리스틴의 드레싱룸

라울은 크리스틴에게 옛날 얘기를 하고, 크리스틴은 반가워한다. 라울은 저녁을 같이 하자며 다시 오겠다 말하며 사라지고, 어디선가 유령이 건방진 놈(Insolent boy!)이라 외치는 소리가 들린다. 그러자 크리스틴은 다시 유령에게 용서를 빌며 더 이상 숨지말고 나타나 달라고 간청한다. 유령은 흡족해 하며 크리스틴의 방 벽에 있는 큰 유리 뒤쪽에 모습을 나타낸다.

유령은 크리스틴을 인도하여 거울안으로 사라지고 밖에서 문을 두드리던 라울은 그제서야 문이 열려 들어온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유령과 크리스틴이 떠난 뒤였다.

4장 유령의 지하 미궁 (The Labyrinth Underground)

크리스틴과 유령은 지하의 유령의 거처로 향한다. 2중창-주제곡(The Phantom of the Opera)-을 부르며.

유령은 작은 배에 크리스틴을 싣고 호수를 저어 그의 거처로 향하고, 구름 같은 물안개가 깔린 지하의 호수에 양초모양의 등이 솟아오른다. 커다란 촛대등이 양쪽으로 늘어선 유령의 거처.

유령과 크리스틴의 2중창이 계속된다. 유령은 크리스틴에게 최면을 걸어 크리스틴의 목소리는 점점 높아지며 마술에 걸린 듯 몽환경 속에 노래를 부른다. 째지는 듯한 크리스틴의 목소리를 유령이 받는다.

5장 호수의 저편 (Beyond the Lake)

무대 왼쪽에서 (나중에 유령이 앉아있다 사라질) 옥좌가 천에 씌워져 나오고 오른쪽에서는 유령이 작곡할 때 쓰는 organ이 나온다. 유령은 Music of the Night를 부른다.

크리스틴은 유령이 노래를 부르는 동안 그의 품속에서 황홀경을 헤맨다. 노래가 끝난 후 유령은 크리스틴을 유도해 옥좌 앞으로 간다. 그런데 그곳에 있던 크리스틴과 똑같이 생긴 wedding dress 입은 인형이 갑자기 앞으로 튀어나와 크리스틴은 정신을 잃는다. 같이 타고 온 배는 침대로 변하고 유령은 크리스틴을 그 위에 눕힌다.

6장 다음날 아침 (The Next Morning)

유령은 오르간을 연주하며 작곡에 몰두하고 있다. 크리스틴이 깨어나자 옆에 있던 원숭이 인형이 움직이며 “Masquerade"를 연주한다. 크리스틴은 몽환경에서 깨어나지 못한 듯 어제 저녁의 일을 회상한다.

그러다 살며시 일어나 유령에게 다가가 작곡에 몰두하던 유령의 가면을 벗긴다. 유령은 흉한 얼굴이 드러나자 펄펄 뛰며 화를 내다 흐느낀다. 유령의 자기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그러나 크리스틴에게 두려움은 사랑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한다. 크리스틴은 겁에 질려 마스크를 다시 돌려준다.

7장 무대 뒷편 (Backstage)

무대장치를 담당하는 늙은이 부케는 유령의 비밀을 아는 듯, 소녀들을 모아놓고 유령의 생김새에 대해 얘기하며 조심하라 하고, 밧줄로 목을 조르는 흉내를 내며 무용수들과 장난한다. Madame Giry는 부케에게 조용히 있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주의를 준다.

8장 매니저의 사무실

어제의 공연에 대한 내용을 실은 신문을 들고 매니저가 이야기를 시작한다. 각각 유령으로부터 받은 노트를 들고 등장한다.

카롯타가 받은 노트에는 그녀의 역할을 크리스틴이 대신할 것이며, 카롯타가 그 역을 하려한다면 불행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화가난 카롯타를 진정시키기 위해 매니저는 다음 작품 “Il Muto"에서 카롯타가 prima donna인 Countess역을 맡고, 크리스틴이 pageboy역을 맡는 것으로 결정한다. 이에 화가 난 유령은 전쟁을 선언하며 상상을 초월한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고 소리친다.

9장 “Il Muto" 공연

Opera 시작. 유령의 경고를 어기고 카롯타가 Countess역을 한다. 유령의 장난이 시작된다. 프리마 돈나인 카롯타의 목소리에 이상이 생기고 유령의 괴이한 웃음소리가 울려 퍼진다. 카롯타는 역을 포기한다. 매니저는 크리스틴을 대역으로 내세워 공연을 계속하려 하고 준비시간 동안 발레로 때운다. 그러나 발레를 하는 도중 유령의 그림자가 배경에 불길하게 오가고, 목매단 부케의 시체가 무대 천장 위에서 떨어지며 공연은 완전 중단된다.

10장 Opera House 옥상

크리스틴은 라울을 데리고 옥상으로 올라가 유령 얘기를 하며 “Raoul, I have been there”를 부른다. 크리스틴은 마술에 걸린 듯 계속 노래를 부르고 라울은 꿈일 뿐이라며 진정시킨다. 그러면서 둘은 “All I ask of you"를 부르며 뜨거운 키스를 나눈다.

둘은 옥상에서 아래로 내려가고 다시 “Il Muto" 공연무대. 무대 꼭대기에 붙어있던 조각상을 타고 유령이 내려온다. 라울과 크리스틴의 노래를 들은 유령은 배신감에 괴로워하며 흐느낀다.

멀리서 라울과 크리스틴의 이중창 “All I ask of you”가 들려오고 유령은 복수를 결심한다. 유령은 타고 내려오던 조각상을 마구 흔들어댄다. 그리고 라울과 크리스틴에게 “오늘을 저주할 것이다”라며 소리친다.

“Il Muto”가 끝날 무렵, 유령의 괴이한 웃음이 가득 메우며 극장 안은 공포분위기에 휩싸이고, 불길하게 깜박거리던 오페라극장 샹들리에가 유령의 명령에 갑자기 무서운 속도로 무대 쪽으로 떨어지며 섬광이 번쩍한다.


2막 - 6개월 후

1장 Opera House 의 계단

New Year's Eve Party, 모두 가면을 쓰고 현란한 복장을 하고 나타난다. 가면무도회가 시작되고 모두 "Masquerade"를 부른다. 매니저는 유령이 없어서 섭섭하다며 빈정거린다. 파티는 엄청난 열기를 뿜고 있다. 그 절정에 괴이한 가면과 복장을 한 유령이 나타난다.

그는 그 동안 오페라를 하나 작곡했다며 매니저에게 “DonJuan Triumphant” 악보를 던져준다. 자기의 지시가 이행되지 않으면 ‘산산조각 난 샹들리에’보다 더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며 펑소리와 함께 사라진다.

2장 무대 뒤

라울이 Madame Giry를 추궁한다. Madame Giry는 두려움에 말하려하지 않으나 라울은 우리 모두를 위하여 말해야 한다며 재촉한다. Madame Giry는 과거를 회상하며 유령에 대해 말한다. 이로써 유령의 정체의 일부가 밝혀진다. 라울은 더 들으려하나 Madame Giry는 너무 많은 말을 했다며 사라진다.

3장 매니저의 사무실

매니저들이 악보에 대해 불만을 얘기하는데 카롯타가 등장하여 자기의 역할이 너무 작다고 분통을 터뜨린다. 카롯타는 이 모든 것이 크리스틴의 짓이라며 몰아세우고 이에 화가 난 크리스틴은 노래를 부르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Meg와 Madame Giry가 유령이 보낸 쪽지를 들고 나타난다. 유령의 지침이 어디선가 들려오고 라울은 이번 기회에 유령을 잡자고 제안한다. Madame Giry와 크리스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제안은 받아들여진다. 크리스틴은 두려움에 떨며 도망가다시피 한다. 라울은 유령에게 전쟁을 선언한다.

4장 “Don Juan Triumphant" 리허설

연습 중 피앙지는 계속 틀리고 카롯타는 별 상관없다며 피앙지의 편을 든다. Madame Giry와 카롯타가 언쟁을 벌이는데, 갑자기 피아노가 저절로 연주된다. 모두 얼어붙은 듯 조용하다 갑자기 신들린 듯 정확하게 노래한다. 연습하던 사람들 사이에서 크리스틴은 빠져 나온다.

크리스틴은 몽환경에 중얼거린다. “그녀의 아버지가 음악의 천사를 보내 주겠다고 약속하셨지... (Her father promised her that he would send her the Angel of Music...)”라고.

5장 아버지의 묘지

크리스틴은 아버지가 묻혀있는 묘지로 간다. "Wishing you were somehow here again"을 부르며, 과거와 작별할 수 있도록 힘을 달라고 노래한다.

그때 묘지 위의 십자가 뒤에서 유령이 나타나 부드러운 목소리로 “Angel of Music”을 부르며 크리스틴을 유혹한다 (Wandering child so lost, so helpless... yearning for my guidance...). 크리스틴은 천사인가 아버지인가... 정신이 아득하여 다시 헤맨다.

이때 라울이 등장하여 유령이 아버지가 아니라며 크리스틴에게 소리친다. 유령의 최면으로 유령에게로 가던 크리스틴은 라울이 외치는 소리에 정신이 들어 라울에게로 가서 안긴다.

라울과 유령의 싸움. 그러나 정신이 돌아온 크리스틴이 라울을 데리고 나간다. 유령은 분노하여 두 사람에게 전쟁을 선언한다. 큰 불꽃이 무대 앞에서 솟아오른다.

6장 오페라 공연 전

유령을 잡기 위한 계략이 실행에 옮겨진다. 무대 곳곳에 저격수를 배치한다.

7장 “Don Juan Triumphant"

난봉꾼 Don Juan(피앙지)과 그의 종 Passarino는 여자를 유혹할 계획을 세우며 서로 옷을 갈아입기로 한다. Don Juan의 옷을 입은 Passarino가 Aminta(크리스틴)를 맞고, Don Juan은 커튼 쳐진 방안에서 기다리기로 한다. 그러나 이것은 유령의 계략. Don Juan은 방안에서 유령에 의해 교살되며, 밖에서 Passarino가 불렀을 때 나오게 되는 Don Juan은 Don Juan이 아니라 유령이다.

유령은 나와서 뜻밖에 다른 노래 - “Past the point of no return" - 을 부르고 크리스틴은 유령임을 눈치챈다. 크리스틴이 유령과 같이 이중창을 한다.

유령은 그의 손가락에 끼고있던 반지를 빼서 크리스틴에게 건네주고 크리스틴은 반지를 받아 자기 손가락에 낀다. 이중창이 끝나고 유령이 “All I ask of you”를 부를 때 사람들은 모든 것을 알아차리고 극장은 대소동이 벌어진다. 유령과 크리스틴은 이미 사라져버린 후. Madame Giry는 라울에게 유령이 어디 있는지를 가르쳐준다. 사람들이 유령의 뒤를 쫓는다.

8장 지하 미궁

전에 크리스틴을 데려올 때 그랬듯 유령은 다시 지하 호수를 배를 저어 간다. 그러나 궁지에 몰린 유령, 크리스틴에게 왜 그랬느냐며 절규한다. 배경에는 유령을 잡으라는 군중들의 성난 목소리가 들려온다.

9장 호수저편 (Beyond the Lake)

유령의 거처. 유령은 그 인형의 면사포를 가져다 씌워주며, 크리스틴에게 이제는 너무 늦었다며 운명(자기와의 결혼)을 맞이하라고 말한다. 유령과 크리스틴이 실갱이를 하고 있을 때 그곳으로 라울이 찾아와 크리스틴을 사랑하니 놓아달라고 애원한다. 분노에 찬 유령은 라울에게 다가가 올가미를 씌운다. 크리스틴에게 라울의 목숨이 크리스틴의 손에 달려있다며, 자기와 라울의 죽음, 둘중의 하나를 택하라고 한다.

크리스틴은 그에 대한 연민의 정을 갖게되고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 잠시의 침묵, 그리고 크리스틴은 유령에게로 다가가 오랜 키스를 한다. 그것은 유령이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받은 인간의 따뜻한 정이었다. 유령의 마음이 움직인다. 그리고 더 이상 크리스틴을 붙잡을 수 없음을 깨닫는다.

그는 드디어 라울에게 씌웠던 올가미를 끊어주며 크리스틴을 데리고 가라한다. 라울과 같이 나갔던 크리스틴이 다시 돌아와 반지를 돌려준다. 유령은 사랑한다며 흐느낀다. 그리고 이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절규한다.

배경에는 유령을 잡으러 내려오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그들 중 Meg가 들어와 옥좌 앞을 가린 망또를 벗기자 그곳엔 유령은 간데 없고 유령이 쓰던 하얀 마스크만이 남아있다. Meg가 천천히 마스크를 조명에 비추며 막이 내려온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5. 5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