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찾아가는 사막의 오아시스 '둔황' 1

다시 깨어나는 고도... 우리 선조들의 숨결 살아 숨쉰다

등록 2001.12.30 20:34수정 2002.01.03 14:37
0
원고료로 응원
2천년 전부터 역사에 등장하기 시작한 오아시스의 도시 둔황은 우리에게는 신라의 고승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실크로드의 요충지로서 번영을 누리던 옛날의 흔적만 남기고 현재의 둔황은 1725년 청나라 때 조성되었다.

둔황은 면적 3.2㎢, 인구 12만 5000명(1998)으로 우리나라 중소도시의 규모로 중국 시베이 지방 간쑤성 서부 주취안지구 허시저우랑 서쪽 끝, 당허강 유역 사막지대에 위치한다.

타림분지 동쪽 변두리를 북류하는 당허강 하류 사막지대에 발달한 오아시스 도시로서, 중국과 중앙아시아를 잇는 실크로드의 관문으로, 고대에는 동서교역·문화교류 및 중국의 서역 경영의 거점이 되었던 곳이다.

BC 1세기 초에 한(漢)나라의 무제(武帝)는 이곳을 서역 진출의 전진기지로 삼아둔황군을 두고 부근에 위먼관·양관의 두 관문을 설치하는 한편, 둔전병과 한인(漢人)의 식민을 투입함으로써, 둔황은 그 발전의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 뒤 타림분지의 한 오아시스는 중국에서 가장 서쪽에 자리한 변경도시로 변모하고, 서방과의 접촉지를 차지하여 한인·페르시아인·투르크인·인도인 등 여러 종족이 어울려 사는 국제성을 띤 무역도시로 번영하였다.

5호 16국시대의 한족의 국가 서량(西凉)이 둔황을 국도(國都)로 삼았던 사실은 그 발전상을 말해준다. 그보다 앞서 4세기 중엽에는 이미 이 지방의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고, 불교도 융성하여 첸포동으로 불리는 유명한 석굴사원의 조영이 시작되었다.

366년 전진(前秦)의 승려 낙준에 의하여 시작된 석굴사원의 조영사업은, 그뒤 북위·서위·북주·수·당·5대·송·원에 이르는 13세기 무렵까지 지속되었다.

서량이 멸망한 뒤, 둔황은 북량·북위의 지배를 거쳐 수·당나라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그 무렵부터 실크로드의 두 갈래 통상로, 즉 톈산남로와 톈산북로가 차지하는 교통상의 중요성이 바뀌어, 남로에 대신하여 북로가 중요성을 더해가자,

둔황은 그 번영을 북동쪽의 상락현(지금의 안서현 부근)에 빼앗기고, 명칭도 과주(瓜州)로 바뀌었다. 그러나, 대서역 방어의 거점으로서의 지위에는 변함이 없었고, 당대에는 다시 사주(沙州)로 고쳐 병력을 주둔시킴으로써 방어 및 동서무역의 요지로 삼았다.

8세기 말에는 토번에 의하여 점령당하고, 9세기 중엽 이후는 당나라의 귀의군절도사의 지방정권을 받게 되었다. 한때 독립하여 금산국(金山國)이라 부르기도 하였으나, 11세기 초 다시 서하의 지배 아래 들어간 뒤부터 둔황은 쇠퇴기를 맞게 되었다.

그 뒤, 원대에 사주로의 치소(治所)가 되고, 명대에 사주위(沙州衛)가 되었으나 그 벽지화는 피할 수 없었으며, 또 과거의 불교 사찰이나 석굴사원도 쇠미해져서 청말에 영국의 고고학자 스타인(Aurel Stein)이 둔황막고굴[敦煌莫高窟]을 찾았을 때는 몇 사람의 라마중만이 살았다고 한다.

1900년 석굴사원의 석굴군(石窟群) 중의 하나인 둔황막고굴에서 2만 점의 고문헌·회화류가 발견되어, 그것이 1907년 및 1908년에 스타인 및 프랑스인 폴 펠리오(Paul Pelliot) 등에 의하여 반출됨으로써, 세계의 동양학 및 불교미술 연구에 기여하였다.

오늘날 둔황에는 후이족[回族]의 이슬람교도가 많이 살고 있으며, 지금은 석굴(막고굴)을 구경하러 오는 관광객이 모이는 명소가 되었다. 주요 문화유적으로는 둔황막고굴석굴, 명사산과 월아천, 위먼관, 양관 등이 유명하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80대 아버지가 손자와 손녀에게 이럴 줄 몰랐다
  2. 2 "은혜 모른다" 손가락질에도... 저는 부모와 절연한 자식입니다
  3. 3 "알리·테무에선 티셔츠 5천원, 운동화 2만원... 서민들 왜 화났겠나"
  4. 4 "이재용은 바지회장"... 삼성전자 사옥앞 마스크 벗고 외친 젊은 직원들
  5. 5 "내 연락처 절대 못 알려줘" 부모 피해 꽁꽁 숨어버린 자식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