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의 새 흐름 '여성해방연대'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권력 해체, 양성평등의 본질은 '여성해방'

등록 2002.08.14 12:48수정 2002.08.16 09:52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8월 4일, 여성해방연대 건설준비위는 서울대 학생회관에서 발기인 대회를 갖고 정식으로 닻을 올렸다.
지난 8월 4일, 여성해방연대 건설준비위는 서울대 학생회관에서 발기인 대회를 갖고 정식으로 닻을 올렸다.
가부장적 권력해체, 여성해방 쟁취. 지난 6월 문을 열고 활동중인 여성해방연대 건설준비위원회(이하 해방연대건준위)가 표방하고 나선 중심 활동 목표다. 13일 대전사무실을 찾아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지난 8월 4일 발족식을 가진 해방연대건준위(www.feminist.or.kr). 단체를 만들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2001년 10월 동대문 을 선거라고 한다. 각자의 자리에서 여성운동을 해온 그들은 여성해방을 전면에 내건 '여성주의 선거본부 건설'을 제안하고 몇 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해방연대는 '투쟁하는 여성운동'과 '급진적 페미니즘'을 기치로 표방하고 있다. 권력과의 타협을 통해서가 아니라 가부장적 권력 해체를 목표로 하는 직접적인 투쟁을 통해서만 여성해방세상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양성평등'이 아닌 '여성해방'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이 만연한 가부장적 권력을 깨부수는 것, 즉 여성해방이 양성평등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방연대가 천명하고자 하는 '여성주의자'란, 여성의 삶을 옭아매는 자본주의 가부장제의 전변(全變)을 위해 살아가는 사람, 여성해방사상을 체화하고 그것을 삶으로 펼치는 사람이다.

대전 여성해방연대는 지난 6월 문을 열고 현재 회원 100여명이 활동중이다.
대전 여성해방연대는 지난 6월 문을 열고 현재 회원 100여명이 활동중이다.
해방연대 대전준비위 상근활동가 함이영림(28)씨는 "대전에는 특히 여성단체가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구조를 위해 실험정신을 가지고 도전할 것이다"라며 "해방연대는 권위적이고 위계적인 조직이 아닌 수평적 조직,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근본주의적 페미니즘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는데 이는 여성 억압의 현상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근원에 대해 명확하게 보고자 하는 것"이라며 자본주의 가부장제가 가지고 있는 모순과 실제 사람들이 모르는 곳에 수많은 여성문제가 산재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해방연대는 분명 기존의 여성운동진영과의 사상적 차별화를 꾀하고 있지만 그들과 다른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시니옥분(31) 공동준비위원장은 "해방연대는 여성해방사상에 입각한 여성주의자들과 강고한 연대와 실천에 기반한 조직이지 분리라는 말이 있을 수 없다"며 "많은 여성단체들이 강한 연대와 지지를 보내오고 있다. 사안별로 우리도 적극 그들과 연대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가부장적 권력과 공모하지 않는 여성운동, 장애·이주·동성애 여성 등 주변부 여성들과 함께 하는 여성운동, 이성애 중심성을 탈피한 여성운동, 계급성을 견지한 여성운동, 여러 변혁적 운동과 연대하는 여성운동을 전면적으로 실천해가는 현장 중심의 조직이 바로 해방연대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전 해방연대 회원은 100여명, 대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일하는 젊은 여성이 많다. 현재는 '여성학 열린 강좌' 등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흩어져 있는 여성들을 모으는 작업을 하고 있다. 앞으로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소모임 아동상담소, 문화기획단 등을 체계화하고 강화시켜 운영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2. 2 행담도휴게소 입구, 이곳에 감춰진 놀라운 역사 행담도휴게소 입구, 이곳에 감춰진 놀라운 역사
  3. 3 '딸 바보' 들어봤어도 '아버지 바보'는 못 들어보셨죠? '딸 바보' 들어봤어도 '아버지 바보'는 못 들어보셨죠?
  4. 4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5. 5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