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율 교수가 3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 심포지엄에 참석해 '통일의 철학'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다.오마이뉴스 남소연
[제2신: 30일 오후 8시30분]
송두율(59·독일 뮌스터대 철학) 교수가 귀국 여드레만에 고국 강단에 섰다. 송 교수는 30일 오후 5시30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 민주화운동의 쟁점과 전망'의 마지막 강연자로 참석해 '통일의 철학'에 대해 강의했다.
송 교수는 원래 이날 심포지엄에서 기조 발제를 할 예정이었지만 그가 돌연 불참하고 이에 대해 공동주최측인 학술단체협의회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측에 사과를 요구하는 등 파행을 겪기도 했다. 결국 그의 37년만의 고국 강의는 심포지엄 폐막 40여분을 앞두고 단 20여분동안 진행됐다.
이날 송 교수는 통일에 대해 철학적 측면에서 상생, 평화, 과정, 긴장, 아름다움, 미래라는 6개의 화두를 제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통일의 철학을 설명했다.
송 교수는 강연에서 "통일이란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서가 아닌 '관계 체계'로서 남과 북을 바라보아야 한다"며 "이는 바로 불변하지 않는 실체의 정의에서 탈피한 '과정의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송 교수는 "동양철학(화엄철학)에서도 'A가 B속에 있고 B가 A속에 있다'는 상호연결성을 말했다"며 "'나는 타자의 인식'이라는 상호성에 기반한 상생(相生)의 철학이 통일철학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통일은 결국 남과 북이 하나로 되기 위해 서로를 인정하는 상태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다.
송 교수는 통일을 '평화의 철학'으로 설명하기도 했다. 송 교수는 평화에 대해 전쟁이 없는 상태에서의 '소극적 의미의 평화'와 '평화적 수단으로 정착된 구조적 평화상태에서의 '적극적 의미의 평화'로 나누어 설명한 뒤 "현재 한반도의 평화상태는 전쟁이 잠시 중단됐을 뿐이므로 소극적인 평화에도 합당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한반도도 평화를 수단으로 해서 한반도 평화를 구축한다면 결국 적극적 의미의 평화상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통일은 '평화의 문제'임을 설파했다.
세 번째로 송 교수는 통일은 '과정의 철학'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보통 통일은 '하나의 갑작스런 사건'처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은 것 같지만 통일은 과정의 연속, 불연속이 하나로 통합된 '과정의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독일의 '베를린 장벽'도 갑자기 무너진 것이 아니고 과정이 하나로 표현된 것이라는 얘기다.
송 교수는 또 "유럽 내에서는 언어만이 다를 뿐, 국경이 점점 낮아지고 통합되고 있다"며 "이러한 탈민족 시대에 민족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 특히 동북아라는 특정 공간에서 민족이 가지는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인지 철학적 성찰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37년만의 고국서 우리말로 강의... 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