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내 힘으로 권리 찾아봅시다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법권리 퀴즈북 <왕초보! 내 힘으로 권리찾기> 발간

등록 2003.10.16 13:44수정 2003.10.16 16:36
0
원고료로 응원
a

ⓒ 배진경

학창시절, 우리는 많은 것들을 배웠다.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우리가 사회에 나가서 일을 하면서 갖는 권리에 대해서는 가르쳐주지 않았다. 사회에 나가서 당장 부딪히는 많은 일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특히 여성들이 사회에서 당하는 부당행위와 차별들에 대해서 그 누구도 가르쳐 준 바 없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임금을 떼이고, 부당해고를 당하고, 관리자에게 성희롱을 당해도 아무 말도 못하고 묵묵히 참기만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일하는 여성들에게는 법이 보호하고 있는 많은 권리들이 있다.

부당해고를 당하지 않을 권리, 떼인 임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 성희롱을 중지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산전후 휴가 90일, 육아휴직 1년 등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처럼 권리는 아는 만큼 찾을 수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대표: 이철순)와 전국여성노동조합(위원장: 최상림)은 이러한 일하는 여성들의 현실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알고 찾을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는 책을 만들고자 뜻을 모았다.

<왕초보! 내 힘으로 권리찾기>는 일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 그대로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왕초보라도 이 책을 보면 누구나 자신의 권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알기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취업부터 실업급여받기까지 알기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OX퀴즈, Q&A, 내 권리 이렇게 찾았어요(사례), 관련법조항 등을 9개의 꼭지(취업, 임금, 산업재해, 비정규직, 모성보호, 성차별, 직장내 성희롱, 직장내 폭언ㆍ폭행, 해고와 실업급여)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OX퀴즈를 풀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상식을 점검해 보고, Q&A를 통해 풀어보는답변, 그리고 내 권리 이렇게 찾았어요를 통해 실제 권리찾은 사례를 체크해 볼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법조항을 수록함으로써 자신의 권리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2부는 노동조합을 통한 권리확보를 그 내용으로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집단적인 대응을 통해 근로조건을 개선한 사례, 체당금을 받아낸 사례, 해고를 막아낸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4대보험과 주5일제에 대한 해설,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서식을 담고 있다.

너무나도 당연한 우리의 권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알아나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만들어 보았다. 내 권리는 아는 만큼 지키고 아는 만큼 찾아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할 것이다. 모든 일하는 여성들이 당당한 한 사람의 노동자로서 살아나가기를 바래본다.

왕초보! 내 힘으로 권리찾기

목 차
제 1 부 _ 취업부터 실업급여까지
1. 취업(모집·채용·근로계약 체결에 대해)
2. 임금
3. 산업재해
4. 비정규직
5. 모성보호
6. 성차별
7. 직장내 성희롱
8. 직장내 폭언, 폭행
9. 해고와 실업급여

제 2 부 _ 노동조합을 통한 권리찾기
용역
특수고용
공공부문 비정규직
계약직
체당금
법 알아둡시다

부 록
1. 문답으로 알아보는 4대 보험
2. 주5일 근무(주40시간)가 시행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3. 활용할 수 있는 서식
4.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2. 2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3. 3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한국만 둔감하다...포스코 떠나는 해외 투자기관들
  4. 4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5. 5 [이충재 칼럼] 윤 대통령, 너무 겁이 없다 [이충재 칼럼] 윤 대통령, 너무 겁이 없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