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사살 이라크인 다수는 민간인"

<알 자지라>, "움직이는 모든 것에 총격" 보도

등록 2003.12.01 16:31수정 2003.12.01 17:32
0
원고료로 응원
a

<알-자지라> 인터넷판 ⓒ Al-Jazeera

이라크 사마라(Samarra)에 주둔중인 미군은 저항군의 매복공격에 응수하는 과정에서 46명의 이라크인을 사살했다고 30일 밝혔으나, 그 중 다수가 저항군과는 관계없는 민간인들이었다고 카타르 민영위성방송사인 <알-자지라>가 보도했다.

<알-자지라> 인터넷판(www.aljazeera.net)은 12월 1일 보도에서, 빌 맥도널드(Bill MacDonald) 미 대령이 일요일(30일) 기자회견에서 46명의 저항군을 사살했다고 주장했으나, 목격자들은 미군이 한낮에도 "움직이는 모든 것에 총격을 가해" 무고한 행인들까지 살해했다고 증언했다고 밝혔다.

부근의 제약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미군에 의해 최소한 두 명의 동료가 살해되고 다수가 부상했다고 증언했다. 그들이 업무교대를 마치고 정문을 나서는 순간 미군 탱크가 이들을 향해 마구 총격을 퍼부어댔다는 것이다.

제약회사 직원들이 근무를 마쳤을 때 또 다시 두 번째 탱크가 나타나 기관총을 발사했다고 목격자들은 밝혔다. 한 프랑스 외신기자 역시 공장 근처 바닥에 흥건히 괸 피와 회사 정문 좌측의 수위실에 나 있는 총탄자국을 보았다고 증언했다.

또한 <알-자지라>는 저항군의 잦은 공격으로 인해 최근 미군의 작전수행방식이 눈에 띄게 거칠어져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언론학 교수로,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베런드칼리지)에서 뉴미디어 기술과 문화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몰락사>, <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 <나는 스타벅스에서 불온한 상상을 한다>를 썼고, <미디어기호학>과 <소셜네트워크 어떻게 바라볼까?>를 한국어로 옮겼습니다. 여행자의 낯선 눈으로 일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