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 "한화 이외에 영수증 처리 안 한 기업 또 있다"

검찰, 이 의원 4차 소환...한화그룹 불법 대선자금 수사

등록 2004.01.17 11:10수정 2004.01.17 17:57
0
원고료로 응원
a 검찰은 17일 오전 이상수 열린우리당 의원을 4차 소환했다. 이 의원은 "한화의 10억원에 대해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것은 한화 측이 원해서 그랬다"면서 "한화 이외에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기업은 한화를 포함해 두 군데"라고 밝혔다.

검찰은 17일 오전 이상수 열린우리당 의원을 4차 소환했다. 이 의원은 "한화의 10억원에 대해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것은 한화 측이 원해서 그랬다"면서 "한화 이외에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기업은 한화를 포함해 두 군데"라고 밝혔다. ⓒ 오마이뉴스 유창재

'불법 대선자금'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17일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선대본부 총무본부장인 이상수 열린우리당 의원을 4차 소환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 출두하면서 "한화의 10억원에 대해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것은 한화 측이 원해서 그랬다"면서 "한화 이외에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기업은 한화를 포함해 두 군데"라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나머지 하나는 10대 기업은 아니며, 액수는 수 억원대"라고 했으며 "(이재정 전 의원에게서 건네 받은 10억원의 양도성예금증서를) 직접 현금화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간단히 대답하고 곧바로 대검 중수부 수사실로 올라갔다.

검찰은 이날 이 의원을 상대로 한화 측에서 이재정 전 의원의 주장과 달리 노 캠프에서 먼저 돈을 요구해서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구체적인 선거자금 모금 경위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 검찰은 추가로 드러난 불법 대선자금의 규모와 용처에 대해 조사를 벌인다.

한편 검찰은 한화그룹이 지난 대선 때 민주당에 건넨 10억원 이외에도 한나라당에 40억원의 불법자금을 제공한 사실을 밝혀내고 수사하고 있다. 이로써 검찰이 현재까지 확인한 한화그룹의 불법자금 규모는 50억원이다.

a 이상수 의원.

이상수 의원. ⓒ 오마이뉴스 유창재

다음은 이상수 의원과 기자들간의 일문일답.

-한화의 10억원에 대해 영수증 처리를 안 했는가.
"그렇다. 그건 한화 측이 원해서 그랬다."


- CD를 본인이 현금화했나.
"그렇다."

- 한화 이외에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은 기업이 더 있나.
"한화를 포함해서 2군데다. 그러나 나머지 하나는 10대 기업이 아니다."


- 제공한 액수는?
"수억 대다."

- 이재정 전 의원 이외에 CD를 현금화해서 전달한 또 다른 의원이 있나.
"어떤 기준으로 얘기해야 할지 모르겠다. 몇 천만원씩 가져온 회사는 몇 있다. 그러나 이건 모두 영수증 처리했다."

검찰, 대선자금 개인 유용 및 축재 혐의 있는 정치인 조사

특히 검찰은 일부 정치인들이 합법적으로 들어온 후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하거나 축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에 있다.

안대희 중수부장은 1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부 정치인들 중에) 합법적인 후원금을 유용한 뒤 허위 회계보고를 한 혐의가 있는 것 같다"며 "(이들에 대해) 횡령죄를 적용해 형사처벌하는 방안을 놓고 법리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안 중수부장은 이번 설 연휴가 끝난 이후 불법 정치자금 모금에 연루돼 소환할 예정인 여·야 정치인 7∼8명 중에도 "일부는 유용한 혐의와도 관련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상당수 정치인들이 합법적인 정치자금을 유용한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 중임을 시사했다.

한편 검찰은 구속 수감 중인 정대철 의원과 안희정씨가 별도로 모금한 불법 자금을 현대차와 삼성에게서 편법으로 지원 받은 후원금과 함께 대선자금으로 집행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불법 대선자금 모금에 관여하거나 유용한 혐의가 있는 정치인들에 대한 수사를 가급적 각 정당이 총선 후보자 공천을 발표하기 이전에 마무리짓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집 정리 중 저금통 발견, 액수에 놀랐습니다 집 정리 중 저금통 발견, 액수에 놀랐습니다
  2. 2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3. 3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과음으로 독일 국민에게 못 볼 꼴... 이번엔 혼돈의 도가니
  4. 4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KBS 풀어주고 이재명 쪽으로" 위증교사 마지막 재판의 녹음파일
  5. 5 [영상] 가을에 갑자기 피어난 벚꽃... 대체 무슨 일? [영상] 가을에 갑자기 피어난 벚꽃... 대체 무슨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