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수확, 오감이 즐겁다

[여행지에서 쓰는 엽서 15] 논산 딸기밭에서

등록 2004.03.29 16:10수정 2004.03.30 10:14
0
원고료로 응원
a 빨간 딸기입니다. 먹음직스럽지요?

빨간 딸기입니다. 먹음직스럽지요? ⓒ 구동관


지난 28일 딸기밭에 갔습니다. 비닐하우스로 들어가니 초록의 입에 어울린 빨간 딸기가 예쁘기도 합니다. 매달린 모습이 멀리서 보면 활짝 핀 꽃 같습니다. 딸기 내음도 향긋합니다. 이미 몇 번 딸기밭을 찾았던 경험이 있는 우리 아이들은 바로 딸기를 따기 시작했습니다.

a 활짝 핀 딸기 꽃도 아름답습니다.

활짝 핀 딸기 꽃도 아름답습니다. ⓒ 구동관


딸기 수확이 재미있다는 것 아시나요? 딸기를 딸 때마다 “톡! 톡!” 경쾌한 소리가 납니다. 그 소리도 좋지만 딴 딸기를 입 속에 쏙 넣으면 향긋한 봄이 입안 가득 느껴집니다. 보고, 맡고, 만지고, 듣고, 맛보고… 실로 오감이 즐겁습니다.“딸기가 아주 맛있어…” 딸기를 맛 본 아이들은 그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a 따뜻한 봄 볕을 받으며 딸기가 맛있게 익어갑니다.

따뜻한 봄 볕을 받으며 딸기가 맛있게 익어갑니다. ⓒ 구동관


딸기밭을 찾은 우리 가족처럼 체험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의 한 방법으로 체험이 중요시되기도 하지만 그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흙 냄새를 맡고, 풀 냄새를 맡아가며 농촌 생활 일부를 체험한다는 것이, 그것도 수확의 체험이니 당연히 즐거운 일입니다.

a 딸기밭 모습입니다.

딸기밭 모습입니다. ⓒ 구동관


농촌 체험 중에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딸기 체험입니다. 수확이 쉽고 재미있으며, 딴 딸기를 바로 맛볼 수 있는 것도 큰 즐거움입니다. 딸기 재배 면적이 넓은 충남 논산에서 지난해까지 딸기 축제를 열고, 체험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딸기축제가 없습니다. 미리 계획을 해 두었지만 지난번 초봄의 폭설로 농가의 비닐하우스의 피해가 커서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a 딸기를 따서 바로 먹으면 싱싱한 맛에 더욱 맛있습니다.

딸기를 따서 바로 먹으면 싱싱한 맛에 더욱 맛있습니다. ⓒ 구동관


그렇다고 딸기 수확 체험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 등 일부 여행사에서 판매되는 여행사의 체험 상품을 이용하시거나, 개별적으로 농가를 찾아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무 농가나 찾아간다고 체험이 허락되는 것은 아닙니다. 체험장에 대한 정보는 농업기술센터나 시청 등 공공기관을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a 체험장 방문을 환영하는 프래카드입니다.

체험장 방문을 환영하는 프래카드입니다. ⓒ 구동관


여행사를 이용하면 전체적인 일정이 체계적이어서 편하고, 가족단위의 나들이라면 여유 있는 일정이 될 수 있는 것이 좋은 점입니다. 가족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딸기 체험을 마치고 하우스 밖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가을 추수를 마치고 메말라 있던 논에 다시 풀빛이 채워지고 있었습니다.

a 딸기 비닐하우스 옆의 논입니다. 파릇한 새싹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딸기 비닐하우스 옆의 논입니다. 파릇한 새싹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 구동관


a 봄 들판에 아직은 푸른 들판이 아닙니다. 멀리 보이는 비닐하우스가 딸기 수확을 했던 곳입니다.

봄 들판에 아직은 푸른 들판이 아닙니다. 멀리 보이는 비닐하우스가 딸기 수확을 했던 곳입니다. ⓒ 구동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가족여행 홈페이지 초록별 가족의 여행(www.sinnanda.com) 운영자 입니다. 가족여행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좀 다 많은 분들이 편한 가족여행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2. 2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3. 3 늙음은 자전거 타는 친구가 줄어들고, 저녁 자리에도 술이 없다는 것 늙음은 자전거 타는 친구가 줄어들고, 저녁 자리에도 술이 없다는 것
  4. 4 "한달이면 하야" 언급한 명태균에 민주당 "탄핵 폭탄 터졌다" "한달이면 하야" 언급한 명태균에 민주당 "탄핵 폭탄 터졌다"
  5. 5 대법원에서 '라임 술접대 검사 무죄' 뒤집혔다  대법원에서 '라임 술접대 검사 무죄' 뒤집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