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언론-네티즌 탄압 중단하라"

인터넷기자협회, 경찰청 앞 1인 시위...실명제·심의기준 거부키로

등록 2004.04.03 15:00수정 2004.04.03 17:33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2일 오후, 청주지법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은 충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의 <민중의소리> 압수수색 집행 시도를 비롯 최근 잇따르는 경찰의 네티즌 단속, <미디어몹> 등 인터넷언론 언론자유 침해에 대해 인터넷기자협회(회장 윤원석)는 3일 오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탄압중단, 경찰청장의 사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1인 시위에 나선 김경환 인터넷기자협회 사무국장은 "민중의소리 압수수색뿐만 아니라 경찰은 네티즌들의 정치패러디물을 선거법 위반이라며 과잉단속하고 있다"며 "경찰은 인터넷언론과 네티즌들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이날 1인 시위와 더불어 민원실을 방문, 최기문 경찰청장의 사과와 네티즌 정치 패러디물 단속 및 인터넷언론 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최 경찰청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인터넷기자협회 김경환 사무국장이 3일 오전 서울 서대문 경찰청 본청 앞에서 인터넷언론-네티즌 탄압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인터넷기자협회 김경환 사무국장이 3일 오전 서울 서대문 경찰청 본청 앞에서 인터넷언론-네티즌 탄압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민중의소리

"인터넷언론-네티즌 탄압 중단" 촉구 긴급성명

이와 함께 인터넷기자협회는 전날 <민중의소리>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저지한 다음, 긴급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규탄성명을 통해 "최기문 경찰청장은 공식 사과하고, 인터넷언론-네티즌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부패타락한 정치권을 비판하는 네티즌을 범죄자로 몰고, 수사를 감행하는 경찰의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며 "특히 인터넷 참여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인터넷언론사를 직접 압수수색하겠다는 경찰의 천인공노할 발상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전 회원사와 인터넷언론, 언론단체 등과 연대해 선거법을 악용한 경찰의 네티즌, 인터넷언론 탄압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인터넷실명제 불복종, 인터넷선거보도심의 거부 입장 확인


한편, 이에 앞서 지난 1일 인터넷기자협회 소속사, <미디어몹>, <이슈투데이> 등 8개 인터넷언론사 관계자, 협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민중의소리> <시민의신문> <브레이크뉴스> <뉴스툰> <뉴스앤조이> <참세상방송국> 등 6개사는 인터넷실명제 거부 방침을 확인했다.

특히 이날 인터넷기자협회는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제도적 활동은 의미가 크고, 적극 협력하겠지만 인터넷언론의 특성을 무시한 오프라인적 심의기준은 인터넷언론 보도활동을 위축시키므로 심의기준을 거부하겠다"는 쪽으로 내부 입장을 정리했다.

앞서 인터넷신문협회의 인터넷선거보도심의기준 거부 선언에 이어 인터넷기자협회도 지난 1일의 내부 간담회와 2일 규탄성명을 통해 "개정 선거법에 의해 인터넷선거보도심의원회가 설치됐고, 인터넷언론사로 예시된 <민중의소리>를 선관위가 아닌 경찰이 압수수색한다는 자체가 기막히다. 이는 개정 선거법과 선관위의 인터넷선거보도심의가 무용지물이라는 사실을 반증한다"는 입장을 확인해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인터넷기자협회의 규탄성명 전문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