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불교대책위 "이명박 시장 직접 만나 사과 받겠다"

6일 기자회견 및 항의방문...'서울 봉헌' 발언 사과촉구

등록 2004.07.05 16:16수정 2004.07.06 09:55
0
원고료로 응원
불교신자들로 구성된 인터넷카페 회원들이 3일 오후 서울시청앞에서 이명박 시장의 '서울봉헌' 발언에 항의하는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불교신자들로 구성된 인터넷카페 회원들이 3일 오후 서울시청앞에서 이명박 시장의 '서울봉헌' 발언에 항의하는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오마이뉴스 신미희
최근 대중교통체계 졸속개편과 '서울 봉헌' 발언 등 이명박 서울시장이 잇따른 실책으로 취임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 시장은 4일 저녁 대중교통체계 문제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사과를 했으나 시민들 항의는 수그러지지 않고 있다. 또한 종교계를 중심으로 '서울 봉헌' 발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범불교대책위원회 항의방문 등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30여개 불교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손안식)는 6일 오전 11시, 이 시장의 '서울 봉헌' 발언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종교위는 5일 오전 15개의 소속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 대책회의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 범불교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종교평화위원회측은 "이 시장에게 여러 번 공개사과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면서 "종교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우리의 뜻을 다시 한번 밝힌 뒤 항의서를 전달하는 한편 서울시청 앞에서 침묵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종교평화위원회측은 이 시장의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청앞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범종교계로 사과촉구 확산... 대구지역 불교단체 "한나라당적 박탈하라"

불교계의 대응도 본격화되고 있다. 조계종, 천태종, 태고종, 진각종 등 25개 종단으로 구성된 한국불교 종단협의회는 주중으로 긴급 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를 포함한 주요 현안을 점검할 계획이다. 종단협회측 관계자는 "각 종단 원장님 일정을 맞추고 있다, 조만간 회의를 열어 불교계 입장을 논의해 공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불교계를 넘어 범종교계 차원의 공동대책 마련 등 그 파문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불교, 천주교, 개신교(KNCC), 원불교, 유교, 천도교,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등 7개 종단 지도자의 협력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는 3일 이 시장의 부적절한 언행을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대책 모색에 나섰다.

또 7대 중단 대표로 구성된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역시 이번 사태에 대한 유감과 이 시장의 조속한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오늘 중으로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종교지도자협의회측은 "성명 초안을 마련해 현재 각 종단별로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검토가 끝나는대로 공식 입장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개 대구지역 불교단체와 불교계 언론종사자 등은 이보다 앞서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이 시장의 '서울 봉헌' 낭독에 대한 이 시장의 사죄와 함께 서울시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책임을 물어 이명박 시장을 공천한 한나라당에 이 시장의 당적 박탈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지난 5월 30일 밤 9시부터 이튿날 오전 5시까지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청년·학생 연합기도회에 참석해 '서울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내용의 봉헌사를 낭독,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언행이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운동협의회(현 민언련) 사무차장, 미디어오늘 차장, 오마이뉴스 사회부장 역임.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노무현재단 홍보출판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4. 4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