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6월 반디에서 가진 홍수민 개인전(영상과 설치 작업)대안공간 반디
"갤러리에 그림을 걸기 위해서 못을 쳐도 되나요?"
이 질문은 미술을 전공하고 자신의 작업을 준비하는 젊은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거리다. 그만큼 작품을 준비하는 작가나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에 있어 갤러리에서 작품을 배치하는 일은 작품을 만들기 전 미리 생각해야 하는 난관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있다.
바로 부산 수영구 광안동에 위치한 ‘대안공간 반디’가 그 중 하나다. 오염되는 않은 환경에서만 서식한다는 발광 곤충인 ‘반딧불이’에서 이름을 딴 ‘반디’는 1999년부터 2000년까지 1년간 부산 최초의 ‘대안공간 섬’(당시 광안리 아트타운에 위치)을 운영했던 멤버들 중 한 사람인 작가 김성연(40)씨가 다시 문을 연 젊은 작가들의 전시공간이다.
현재 대안공간인 ‘반디’의 모태가 된 ‘대안공간 섬’은 1999년도 당시 큐레이터 이영준씨, 고 이동석씨 그리고 작가 김성연씨가 의기투합, 부산지역 미술계에 처음으로 대안공간이라는 개념을 전달했으며 미술 이외의 장르인 건축과 만화와의 교류도 시도하는 등 지역 예술계에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한편 김성연 작가(현 반디 대표)는 그 당시 젊은 미술인으로 이루어진 작가집단 ‘미디엄’에서 갤러리를 탈피한 전시를 하는 등 활발한 작업을 했던 젊은 작가의 대표 주자이기도 했다. 특히 1999년 4월 9일 부산 남천동 폐건물 사라토가에서 이루어진 미디엄 전시 ‘사적영역’은 2000년 월간미술 연감에 올해의 주요 전시로 수록될 정도로 진보적인 작가로 활동했다.
그러나 2000년 재정상의 문제와 공간유지의 어려움으로 대안공간 섬은 문을 닫게 되었고 이후 2002년 9월 김성연 작가는 자신의 개인 작업실을 개조, 사라진 대안공간 섬의 역할을 이어받은 ‘반디’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출발했다.
작가 중심주의와 전시공간의 특성화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