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꿈꾸는 수학 여행

[포토 에세이]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학교 행사, 수학 여행

등록 2004.09.17 10:09수정 2004.09.17 17:00
0
원고료로 응원
놀 시간도 별로 없고 놀만한 일도 별로 없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여행은 가슴 부푸는 행사가 아닐 수 없다. 입시다, 내신이다 해서 바쁜 학교 일정 중에 며칠간의 여행이란 얼마나 들뜨는 일인가. 아이들은 수학여행 가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린다.

지나치게 관광 형태의 여행이 되고 있다는 비판도 많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친구와 함께 며칠을 여행하면서 모든 스트레스를 털어 버리고 기쁨을 얻는 것 같다. 특히 요즘처럼 가족 수가 적은 핵가족 시대에 남과 함께 잠을 자고 놀러 다니는 기회는 많지 않으니 말이다.


최근 수도권의 고등학교가 가장 많이 찾는 수학 여행지는 단연코 제주도이다.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실컷 감상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제주도는 인기가 있다. 수학여행을 가고 싶은 곳이 어디냐는 기초 설문 조사를 했더니 역시 제주도가 최우선이다.

a 중문 해수욕장의 풍경

중문 해수욕장의 풍경 ⓒ 강지이

a 제주도 길가에 핀 코스모스들

제주도 길가에 핀 코스모스들 ⓒ 강지이

신비롭기까지 한 제주도의 풍경에 놀란 아이들은 항상 깜짝 놀랄만한 언어로 자신들의 감동을 표현한다. 화산 폭발로 인해 형성된 커다란 분화구인 산굼부리에 다녀오던 한 녀석이 열심히 그곳으로 가고 있는 담임에게 말한다.

"선생님, 빨리 가 보세요. 진짜 신기해요. 큰 구멍에서 연기 같은 게 막 나오는데, 와, 진짜 멋있어요!"

연기는 안개 낀 산굼부리를 표현한 말이다. 차에서 자고 있는 친구들을 깨우며 성산 일출봉에 도착한 한 녀석이 말한다.

"야! 빨리 일어나! 어딘지 몰라도 진짜 사진 찍기 좋은 멋있는 데 왔어!"


어른들이야 제주도에 대해 대충 알고 있고 한번쯤은 방문해서 뻔 할지 모르나, 아이들에게 있어 제주도의 풍광은 마냥 신기하기만 한가 보다. 그리고는 수학여행의 백미인 단체 사진을 꼭 이 멋진 성산 일출봉 앞에서 한 장 박아야 한다.

a 성산 일출봉에서의 단체 사진

성산 일출봉에서의 단체 사진 ⓒ 강지이

a 수학여행에선 단체 사진이 빠지지 않는다

수학여행에선 단체 사진이 빠지지 않는다 ⓒ 강지이

비가 와도 아이들은 마냥 신이 난다. 해수욕철도 지났는데 바다를 보자마자 달려 나가는 아이들. 신기한 것을 보면 감탄할 줄 알고 자연을 보면 감동할 줄 아는 마음이 이 찌든 입시 현실에도 남아 있는가 보다. 놀고 있는 아이들의 표정은 해맑기만 하다.


a 금릉해수욕장에서1

금릉해수욕장에서1 ⓒ 강지이

a 금릉 해수욕장에서 2

금릉 해수욕장에서 2 ⓒ 강지이

a 금릉 해수욕장에서 3

금릉 해수욕장에서 3 ⓒ 강지이

비행기를 처음 타 보는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다. 비행기가 이륙할 때면 '우우' 하는 탄성들이 절로 나온다. 공항에서 단체로 집합하여 서 있는 모습은 고등학교 시절이 아니면 절대 경험할 수 없는 일들이 아닌가. 그 와중에도 바닥에 주저앉아 만화책을 읽는 아이들도 있다.

a 공항에서 만화책을 읽는 아이들

공항에서 만화책을 읽는 아이들 ⓒ 강지이

제주도에서 가장 감명 깊게 본 것들을 적으라고 했더니, 성산 일출봉, 산굼부리, 주상절리 지삿개, 천제연 폭포가 으뜸이다. 역시 수도권에서는 접해 보지 못한 아름다운 자연에 아이들도 감동하는 것 같다.

a 주상절리 지삿개 근방의 풍경

주상절리 지삿개 근방의 풍경 ⓒ 강지이

a 천제연 폭포

천제연 폭포 ⓒ 강지이

그 풍부해진 감수성을 잊지 말고 학교생활의 힘든 일과를 잊을 수 있는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 비용도 많이 들고 또 선생님들에게는 피곤한 아이들과의 며칠이지만 그 힘든 과정만큼 아이들이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면, 그들의 수학여행은 좀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2. 2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3. 3 행담도휴게소 입구, 이곳에 감춰진 놀라운 역사 행담도휴게소 입구, 이곳에 감춰진 놀라운 역사
  4. 4 '딸 바보' 들어봤어도 '아버지 바보'는 못 들어보셨죠? '딸 바보' 들어봤어도 '아버지 바보'는 못 들어보셨죠?
  5. 5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