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골프장 예정지 꼬리치레도롱뇽 발견

<굿모닝지리산>과 환경운동연합 확인...골프장 건설 변수

등록 2004.10.14 15:22수정 2004.10.14 18:05
0
원고료로 응원
경남 함양 서상골프장 예정지에 꼬리치레도롱뇽의 집단 서식처가 발견됐다.

a 지난 9일 경남 함양군 서상면 대남리 소로마을 저수지 인근 계곡에서 발견된 꼬리치레도롱뇽의 모습.

지난 9일 경남 함양군 서상면 대남리 소로마을 저수지 인근 계곡에서 발견된 꼬리치레도롱뇽의 모습. ⓒ 굿모닝지리산


a 환경운동연합과 인터넷신문 굿모닝지리산은 14일 오전 소로 저수지에서 발견된 도롱뇽이 꼬리치레도롱뇽임을 공식 확인했다.

환경운동연합과 인터넷신문 굿모닝지리산은 14일 오전 소로 저수지에서 발견된 도롱뇽이 꼬리치레도롱뇽임을 공식 확인했다. ⓒ 굿모닝지리산

이같은 사실은 지난 9일 서상 소로마을 주민 30여 명이 해발 500m 소로 저수지 근처에서 도롱뇽이 집단서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인터넷신문 <굿모닝지리산>에 제보, 환경운동연합의 확인을 거쳐 꼬리치레도롱뇽임이 14일 밝혀졌다.

특히 이 지역은 지난 8월 17일 함양군과 (주)함양리조트가 35만평 18홀 규모의 골프장 건설을 위해 '투자양해각서'를 맺어, 군과 주민들이 첨예하게 대립한 곳으로, 이번 꼬리치레도롱뇽의 발견은 골프장 건설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꼬리치레도롱뇽은 피부호흡을 하기 때문에 용존산소량과 같은 환경변화에 아주 민감해 안정된 극상림의 가장 맑고 깨끗한 청정계곡 1급수에만 사는 환경지표종이다.

서상골프장 예정지 소로 저수지 계곡에서 집단 산란지가 발견된 꼬리치레도롱뇽은 전체 몸길이가 10㎝ 정도 되는 1∼2년생으로 갈색바탕에 노란색의 반점이 머리에서 꼬리 끝까지 흩어져 있어 흑갈색 도롱뇽과는 쉽게 구별된다.

a 꼬리치레도롱뇽이 발견된 서상 대남리 소로 저수지. 이 저수지에는 꼬리치레도롱뇽뿐만 아니라 수달도 살고 있는 것으로 주민들은 증언하고 있다.

꼬리치레도롱뇽이 발견된 서상 대남리 소로 저수지. 이 저수지에는 꼬리치레도롱뇽뿐만 아니라 수달도 살고 있는 것으로 주민들은 증언하고 있다. ⓒ 굿모닝지리산


a 꼬리치레도롱뇽의 집단 서식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로 저수지에 모여든 마을주민들.

꼬리치레도롱뇽의 집단 서식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로 저수지에 모여든 마을주민들. ⓒ 굿모닝지리산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 14개 단체는 환경부에 꼬리치레도롱뇽은 한반도와 동북아 생태계의 주요 지표생물종의 하나라며 야생동식물보호법 멸종위기종 목록에 등재, 청원을 요청한 상태다.

더구나 꼬리치레도롱뇽은 양산 천성산과 강원도 영월 등 한정된 곳 일부에서만 국소적으로 집단서식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소로 마을에서 30년째 흑염소 80마리를 기르고 있는 김영호(67·서상면 대남리)씨는 "이곳 계곡은 자연환경이 아주 잘 보존되고 있어 꼬리치레도롱뇽뿐만 아니라 소로저수지는 수달도 살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최김수진씨는 "골프장이나 스키장과 같은 대규모 개발이나, 산간 계류의 샘물을 차단하거나 지하수위를 대폭 낮추는 터널 공사 등은 꼬리치레도롱뇽의 서식에 매우 치명적"이라며 "생태계의 보존상태와 서식지 수질을 정밀하게 조사, 서식분포 지도를 만들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자연보전협회가 발행한 '멸종위기 동식물 지정현황 및 개선방안(2001)' 보고서에는 ▲꼬리치레도롱뇽의 국내 분포지역은 '좁으며' ▲분포지역의 분포는 '국소형'이고 ▲상대적 밀도는 '낮고' ▲서식환경 상황은 '악화·축소'되고 있으며 ▲급격한 감소 원인은 '산란·서식처 소실'이라고 보고하고 있어 꼬리치레도롱뇽의 서식지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꼬리치레도롱뇽은?

꼬리치레도롱뇽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중국 북동부와 시베리아에만 서식하는 양서류이다. 산소가 풍부하게 녹아 있는 차고 깨끗한 물에서만 사는 까다로운 종으로도 유명하다.

몸길이는 수컷 17∼18㎝, 암컷 18∼19㎝이다. 몸의 등쪽은 바탕색이 누런빛을 띤 갈색이며, 정수리에서 꼬리 끝에 이르기까지 어두운 갈색의 점무늬가 조밀하게 있는데, 이들 점무늬는 연속되어 있다. / 이영철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3. 3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