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제 연내 폐지, 남성 의원이 나섰다

법사위 법안심사소위 상정..."반대 적지만 낙관 어려워"

등록 2004.12.27 14:51수정 2004.12.28 19:14
0
원고료로 응원
호주제 폐지를 주장하는 여야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주제의 연내 폐지 관철을 위한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호주제 폐지를 주장하는 여야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주제의 연내 폐지 관철을 위한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오마이뉴스 남소연

남성 국회의원 152명이 27일 오전 10시께 기자회견을 열고 호주제 폐지 연내처리를 호소했다. 이날 호주제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민법개정안이 국회 법사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됨에 따라 남성 의원들이 측면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형주·우원식·유기홍·이계안·이목희·이인영,(열린우리당)·고진화·박세환·박형준(한나라당)·노회찬·조승수(민주노동당)·이상열(민주당) 의원 등 각 당 남성 의원 10여명이 대거 참석했다.

유승희·이경숙(열린우리당)·김애실·이계경·진수희(한나라당)·심상정 의원 등 여성의원들은 격려차 '금녀'의 기자회견장을 방문해 동료 남성의원들의 호주제 연내 폐지 선언을 흐뭇하게 지켜봤다. 여성 의원들은 기자회견에 늦게 오는 남성 의원들을 부르며 "빨리 와야지"라며 참석을 재촉했고, 각 의원들의 발언이 끝날 때마다 박수로 격려의 뜻을 나타냈다.

기자회견 사회는 이례적으로 정치인이 아닌 배우 권해효씨가 맡아 눈길을 끌었다. 평등가족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권씨는 "호주제 폐지에 찬성하는 남성 의원이 152명으로 (전체 의원의) 과반수가 넘었는데, 그동안 왜 폐지 안됐는지 모르겠다"며 연내 처리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이날 남성 의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호주제는 가부장제의 재생산을 통한 여성통제로 실제적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호주제가 15대, 16대 국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17대까지 온 것은 우리 역사의 수치"라고 주장했다.

이목희 열린우리당 의원은 "사실 어젯밤에 아내가 기자회견 반드시 가야한다고 해서 왔다"는 농담으로 말문을 연 뒤 "호주제 폐지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니 올해 안에 호주제를 박물관으로 보내자"고 당부했다.

박세환 한나라당 의원은 "시대정신에 따라 제도가 다양한 가족형태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호주제 폐지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상열 민주당 의원은 "민주당은 일관되게 호주제 폐지 주장해온 만큼 이번에도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당론을 재확인했다.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호주제와 국가보안법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흉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법사위 소속인 노 의원은 "호주제 폐지를 내놓고 반대하는 사람은 없고 심사소위에서는 다수가 찬성이지만, 호주제 존속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막무가내여서 이후 낙관이 쉽지 않다"고 전하며 "온몸을 던져 최대한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호주제 폐지를 주장하는 여야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주제의 연내 폐지 관철을 위한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호주제 폐지를 주장하는 여야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주제의 연내 폐지 관철을 위한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오마이뉴스 남소연

다음은 호주제 연내폐지를 위한 152인 남성 국회의원 명단.


열린우리당 133인(남성의원 전원)
강기정 강길부 강봉균 강성종 강창일 구논회 권선택 김교흥 김기석 김낙순 김덕규 김동철 김맹곤 김부겸 김성곤 김영주 김영춘 김우남 김원웅 김재윤 김종률 김진표 김춘진 김태년 김태홍 김한길 김혁규 김형주 노영민 노웅래 노현송 문병호 문석호 문희상 민병두 박기춘 박명관 박병석 박상돈 박찬석 박홍수 배기선 백원우 변재일 복기왕 서갑원 서재관 선병렬 송영길 신계륜 신기남 신중식 신학용 심재덕 안민석 안병엽 안영근 양승조 양형일 염동연 오시덕 오영식 오제세 우상호 우원식 우윤근 우제창 우제항 원혜영 유기홍 유선호 유시민 유인태 유재건 유필우 윤원호 윤호중 이강래 이계안 이광재 이광철 이근식 이기우 이목희 이상경 이상민 이석현 이시종 이영호 이용희 이원영 이인영 이종걸 이철우 이호웅 이화영 임종석 임종인 임채정 장경수 장영달 전병헌 정덕구 정동채 정봉주 정성호 정세균 정의용 정장선 정청래 제종길 조경태 조성래 조성태 조일현 조정식 주승용 지병문 채수찬 천장배 최규성 최성 최용규 최재성 최재천 최철국 한광원 한병도 홍재형 홍창선

한나라당 10인
고진화 김명주 박계동 박세환 박형준 배일도 원희룡 이성권 이재오 이주호 정두언

민주노동당 6인(남성의원 전원)
강기갑 권영길 노회찬 단병호 조승수 천영세

민주당 3인
김홍일 이상열 이정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3. 3 [단독] 김태열 "명태균이 대표 만든 이준석,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고" [단독] 김태열 "명태균이 대표 만든 이준석,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고"
  4. 4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5. 5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대학 안 가고 12년을 살았는데 이렇게 됐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