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재벌, 발렌베리그룹은 어떤 회사?

'부와 경영 세습' 대신 ' 높은 세금과 노조 경영 참여' 수용

등록 2004.12.30 09:39수정 2005.01.02 12:26
0
원고료로 응원
a 스웨덴 스톡홀름시에 위치한 SEB 전경. 은행인 SEB는 발렌베리 그룹의 주력 계열사 가운데 하나다.

스웨덴 스톡홀름시에 위치한 SEB 전경. 은행인 SEB는 발렌베리 그룹의 주력 계열사 가운데 하나다. ⓒ 오마이뉴스 김종철


스웨덴 발렌베리 가문은 유럽 최대의 재벌로 꼽힌다. 이 재벌은 해군장교 출신인 앙드레 발렌베리가 1856년 엔스킬다은행(현 SEB)을 세우면서 시작됐다. 1·2차 세계대전을 겪고, 스웨덴 산업화의 추진 속에 앙드레는 은행업으로 큰 돈을 벌었다.

19세기말까지만 해도 스웨덴은 다른 유럽국가들보다 산업화가 늦으면서 가난한 나라였다. 하지만 이후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산업화가 진행됐고, 60년대 말까지 100여년동안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부자나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발렌베리의 엔스킬다 은행이 큰 역할을 했다.

1960년대 들면서 사민당 정부의 사회주의적 개혁속에 한때 엔스킬다의 역할이 줄어들기도 했다. 72년 스카디나비스카은행과 합병하고, 은행 명칭도 현재의 SEB로 변했다. 이후 발렌베리 가문은 은행의 자회사였던 인베스터AB를 지주회사로 독립시켜 그룹을 지휘하게 했다.

인베스터AB 이외에 발렌베리 가문은 3개의 비영리 재단을 가지고 있다. 창립초기부터 주로 과학기술 연구를 지원해온 이들 재단은 크누트앤앨리스 발렌베리 재단을 비롯해 마리안느앤마쿠스 발렌베리 재단, 마르커스앤아말리아 발렌베리 추모재단 등이 있다.

이들 3개 재단은 인베스터AB의 주요 주주로 있으며, 에릭슨 등 14개 주요 계열사의 지분도 가지고 있다. 전자와 자동차, 항공 등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이들 발렌베리 기업들은 스웨덴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경제 비중이 매우 높다.

발렌베리 홈페이지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발렌베리 4세대인 피터 발렌베리가 현재 주요 재단의 이사장으로 있다. 또 그의 아들 야곱이 SEB의 회장이며, 피터의 조카인 마르커스가 인베스터AB의 대표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야곱 동생인 피터도 발렌베리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 이외 다른 발렌베리 가문 사람들은 기업경영에서 제외돼 있다.

피터 발렌베리 이전 세대인 KA 발렌베리(2세대)는 1차 세계대전 중에 외무장관을 지냈고, 마르커스 발렌베리는 국제연맹의 금융위원회 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스웨덴 고용주 연맹을 비롯해 국제상공회의소 설립을 주도했고, 지난 1903년에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경제대학 가운데 하나인 스톡홀름 경제대학을 세우기도 했다.


특히 발렌베리 가문은 부와 경영을 세습했지만 높은 수준의 소득 누진세와 노조의 경영참여를 수용하고, 불황기엔 적극적인 고용투자에 나서는 등 스웨덴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도 90년대 들어 국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미국과 영국 등 금융자본들의 공세도 커지고 있다. 이들 공세의 타깃은 주로 발렌베리 가문이 가지는 '차등의결권 제도'다.


초국적 금융자본들은 발렌베리의 이같은 차등주식 발행이 주주들의 평등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최근 들어 그룹 전반의 실적도 실망적인 수준으로 나타나자, 서방 언론들 중심으로 '발렌베리 때리기'가 진행되고 있다.

스웨덴 전반에 걸친 신자유주의적 프로그램의 도입과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사들 급성장 등으로 발렌베리의 경영철학도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것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정선 한 카페 구석에서 발견한 먼지 쌓인 보물 정선 한 카페 구석에서 발견한 먼지 쌓인 보물
  2. 2 쓰레기 몰래 버리던 공간, 주인의 묘안이 놀랍다 쓰레기 몰래 버리던 공간, 주인의 묘안이 놀랍다
  3. 3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4. 4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5. 5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