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축을 맡은 학생이 수염의 용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표정으로 희극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전형적인 축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학생이다.김대오
이 배역은 인물의 성격과 분장에서부터 무대 위에서의 행동 크기와 목소리의 높낮이까지 전반적인 인물의 연기와 분위기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기초 교육과정을 마친 배우들에게 스승이 그 배우에 맞는 배역을 정해주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으나, 최근에는 배우들이 직접 자신의 배역을 결정하기도 한다.
4대항당으로 구분된 배우들은 노래하고(唱) 대사를 읊고(念) 동작과 기법(作), 그리고 무술(打) 등의 창념작타(唱念作打)의 종합적인 연출 형식으로 자신의 배역을 소화해 나가게 된다.
얼굴 분장을 보면 성격이 보여요
경극의 화려한 분장은 인물의 성격과 이미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면서 경극의 시각적 예술성을 극대화한다. 붉은색은 긍정적인 의미로 주로 충성과 용기를, 검은색은 중성으로 용맹과 지혜를, 황색과 백색은 부정적 의미로 흉악함을, 푸른색은 오만한 민간영웅을, 녹색은 용감하지만 난폭함을, 금색과 은색은 신비한 이미지의 신이나 귀신을 상징한다.
삼국지 관우의 적색분장은 위엄을, 조조의 백색은 배신을, 장비의 흑색분장은 정직과 힘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색깔은 칠한 부위와 크기에 따라 성격의 정도를 말해주며 인물의 내면적 성격을 시각화하여 관객들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공을 초월하는 상징적인 연기 동작들
중국희곡학원 장톈정(張天正) 교수와 학생들은 경극의 다양한 동작들을 소개하며 그 의미를 설명해주었는데 창문을 여닫는 모습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 채찍을 가지고 원을 그리며 말을 타는 동작, 무술 연기 등은 보면 쉽게 알 수 있었으나 실제 경극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상징적인 표현 방식이 있어 일반 관중이 이해하기는 쉽지만은 않다.
예를 들면 바퀴가 그려진 깃발을 드는 것은 수레를 타는 것을 의미하며 네 명의 장졸이 무대에 횡으로 벌려 서는 것은 천군만마의 강한 부대를 나타낸다고 한다.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배우의 추상적이고도 상징적인 연기와 관객의 상상력이 결합되면서 경극은 무대장치나 특별한 소품이 없이도 시공을 초월한 무한한 세계를 자유자재로 표현해낼 수 있게 된다.
예술성 높은 의상과 소품 그리고 흥을 돋구는 반주
경극에서 색채감이 넘치는 화려한 의상과 예술성 높은 소품 그리고 배우와 관객을 하나로 묶어내며 흥을 돋우는 반주를 음미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경극의 의상은 주로 명대(明代)의 복장으로 인물의 신분, 지위를 알 수 있도록 조화롭게 설계되었으며 금은 오색의 실로 정교하게 수를 놓아 화려한 것에서 소박하고 아담한 것까지 선명한 색채의 대조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