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산에 흐드러지게 핀 진달래박도
우리의 유년은 아름답고 벅차다. 산과 들로 뛰놀던 봄 언덕의 아지랑이와 종다리의 노래가 우리들 성장의 자양이었다. 뒷산의 진달래는 우리의 친구이자 경이며, 삶의 한 모퉁이였다. 진달래는 봄의 전령사이다. 봄을 먼저 알려주는 것으로 매화와 강가의 버들강아지 그리고 개나리와 목련이 있다.
이른 봄꽃들은 긴 겨울의 추위와 북풍을 견디고 맨발로 봄의 언덕에 헤쳐 나오느라 잎보다 먼저 피어 꽃으로만 화사한 자태를 자랑한다. 봄꽃은 그 정아함에다 화사함이 어우러져 자못 슬프기도 하다. 꽃과 잎이 만나지 못하는 정한이 있기 때문일는지 모르나 벚꽃과 같은 봄꽃의 화사함에도 그 지는 시간의 아쉬움으로 적이 애잔하기도 하다.
진달래는 우선 수많은 무리들의 합창으로 온 산을 물들이는 그 힘참과 그득함으로 우리를 봄 속으로 한껏 깃들게 한다. 진달래는 낙엽이며, 관목으로 우리나라 및 만주 지방의 산간 양지 바른 곳에 잘 자란다. 진달래는 이른 봄부터 온 산을 붉게 수놓아 봄의 정취를 한층 돋보이게 하는 꽃이다.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색깔은 약간 자줏빛이 도는 붉은색, 또는 음식을 만들어 먹었는데 특히 꽃과 뿌리를 섞어 빚은 두견주(杜鵑酒)가 유명하다.
진달래는 봄 잎이 피기 전에 꽃이 핀다. 꽃 조각의 아랫부분은 서로 붙어 있는데 이것을 합생(合生)이라고 한다. 진달래는 우리나라 어디에나 나고 꽃밭을 만드는 일이 많다. 서울의 북한산 진달래 능선, 관악산, 남산 북쪽 사면에는 봄이 오면 진달래가 피어서 장관을 이룬다. 여수의 영취산, 창녕 화왕산, 춘천의 오봉산과 삼악산, 가평의 운악산과 명지산, 강화의 고려산과 낙가산, 홍천의 가리산 등이 진달래 군락으로 유명하다.
봄이 되면 잎도 나오기 전에 이 산 저 산에 지천으로 피는 진달래는 온 산을 붉은색으로 색칠하며 겨우내 잿빛에 움츠러들었던 우리의 눈을 확 틔게 만드는 색채의 반전을 가져온다. 진달래는 매화처럼 고고하지 않고, 동백처럼 황홀하지 않다. 진달래는 우리의 서정과 숨결이 고스란히 배어 있는 꽃이라 할 수 있다. 유년의 기억 속에 선연히 떠오르는 풍경 한 토막 그 눈물겹도록 배고팠던 시절 아버지의 나뭇짐 위에 한 아름 꽂혀오던 진달래 꽃다발은 우리를 긴 시간의 저편으로 데리고 간다.
옛적에 진달래는 슬픈 이야기의 꽃으로 알려졌다. 진달래를 두견 또는 두견화로도 불리며, 이는 두견의 피 때문이지만 어떤 이는 진달래꽃이 두견새 입 속 색깔에 닮아 있다는 이유라고 말하기도 한다. 두견새는 원조(怨鳥),두우(杜宇) 귀촉도(歸蜀道), 불여귀(不如歸) ,소쩍새, 접동새, 자규(子規) 혹은 망제혼(望帝魂)같은 다른 이름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두견화는 옛날 중국 촉(蜀)나라의 망제(望帝) 두우(杜宇)가 장인 별령(鱉靈)에게 속아 나라를 빼앗기고 쫓겨나서 원통하게 죽어 두견이라는 새가 되어 봄이 되면 밤마다 이 산 저 산 온 산을 날아다니면서 불여귀 불여귀(不如歸)하고 울부짖어 목구멍에서 피가 나도록 울었다. 진달래꽃은 이렇게 피맺히게 울어대는 두견새가 흘린 눈물이 떨어져 핀 꽃이라는 전설에서 얻은 이름이라고도 하며, 두견새의 입 속이 진달래꽃처럼 붉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또한 진달래는 그윽한 사랑의 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헌화가에는 신라 33대 성덕왕 때 수로 부인이 강릉태수로 부임해 가는 남편 순정공을 따라 가다가 절벽에 핀 진달래꽃이 너무 아름다워 수레를 멈추고 꽃을 따줄 것을 부탁했을 때, 마침 소를 몰고 지나가던 한 노인이 그 진달래꽃을 따서 헌화하는 얘기다. 아름다운 귀부인의 청을 아무도 선뜻 나서지 못할 때 한 시골 노인이 위험을 무릅쓰고 꽃을 꺾어 바침으로 은근한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
<헌화가>
자주 빛 바위 끝에
잡고 온 암소 놀게 하시고
날 부끄러워 아니 하시니
꽃을 꺾어 바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