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래가 '신(酸) 무'입니다.최광식
다시 숙소에 돌아와보니 상해에서 재무담당한다는 총각이 와 있어서 잠깐 한담. 상해에서 기차 타고 왔다고 한다. 중국에서 '여행'을 한다는 자체가 경제적으로 상류층에 들어간다는 뜻이기도 하다.
다시 인터넷!
술 한 잔 더 하고 잘려니 누가 내가 받아놓은 한글로 된 장가계 정보를 읽고 있다.
"한국분이세요?"
"아닌데요!"
헉! 한국어로 나온 부정때문에 머리가 다 어지럽니다. '누구세요?'라고 할 수 없어서 머뭇거리는데 '저는 상해에서 온 한국어 전공인 중국인입니다'라고 조선족 억양의 한국어로 또박또박 대답한다. 앉아서 1시간 동안 한국어 발음 교정. 자기 교수들이 다 '조선족'이라고 한다. 이런 이런. 맥주 한 병 더 마시고, 올라간 '한국어' 위상에 흐뭇해 하면서 잠들다.
'대~한민국!'
<2월 10일 사용경비 내역>
ㅇ 이동비 : 없음
ㅇ 교통비 : 18위안
양삭 > 계림 13위안(버스), 계림역 <> 계림박물관(왕복 3위안), 2층버스(왕복 2위안),
ㅇ 숙박비 : 50위안
ㅇ 식 비 : 8위안
-아침 : 생략
-점심 : 계림 쌀국수 2.5위안(곱배기)
-저녁 : 좌판 5위안
ㅇ 관람비 : 없음, 원래 계림박물관은 20위안인데 하여간 안받음
ㅇ 잡 비 : 65위안
인터넷 2시간(10위안), 한방차(1위안), 비상식량(29위안), 군것질(2위안), 술과 선물(23위안, 죽통삼화주 12위안, 미니삼화주 5위안, 지역차 6위안)
ㅇ 총 계 : 141 위안
*계산편의를 위해 사사오입
덧붙이는 글 | ㅇ 이 글은 '인터넷한겨레-차이나21-자티의 중국여행(http://ichina21.hani.co.kr/)', 중국배낭여행동호회인 '뚜벅이 배낭여행(http://www.jalingobi.co.kr)'에도 올리고 있습니다.
ㅇ 중국여행에 필요한 자료는
'인터넷한겨레-차이나21-여행자료실(http://bbs.hani.co.kr/Board/tong_tourdata/list.asp?Stable=tong_tourdata)'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ㅇ '여행일기'라 평어체를 사용했습니다. 독자분들의 이해를 바랍니다. 제가 올리고 있는 '중국배낭길라잡이'의 내용을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봐주시길..
ㅇ 중국어는 경어가 거의 없기에, 사실에 가깝게 번역했읍니다. 현장감있는 번역이라고 주장하고 싶군요.
ㅇ '여행지정보'보다는 '여행정보'에 치중했습니다. 괜한 그리고 많은 '여행지'사진은 스포일러(영화결말을 말하는) 같아서.
ㅇ 중국돈 1위안은 여행시 한국돈 130원 정도입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