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병호 의원, 고향에서 민생투어

28일 포항을 방문해 노동·환경 등 민생현장 파악

등록 2005.07.29 12:00수정 2005.07.29 15:11
0
원고료로 응원
고향인 오천읍 주민들의 환대속에 간담회를 가졌다.
고향인 오천읍 주민들의 환대속에 간담회를 가졌다.추연만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이 28일 고향인 포항을 방문해 노동·환경문제 등 지역현안을 파악하는 민생투어를 했다. 단 의원은 포항도착 직후, 위원장 직선제 등 노조개혁을 요구하며 14일간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경북항운노조원 5명을 만났다.

이경하 씨 등 '경북항운노조 민주화 쟁취 본부' 조합원들은 단 의원이 방문한 농성장(민주노동당 경북도당 사무실)에서 포항항운노조의 현실과 민주화방안에 관한 의견을 나눈 뒤 14일간 단식농성을 풀기로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단병호 의원은 "오랜 단식으로 인해 탈진 조합원이 생겨 우려가 크다"며 "일단 조합에 복귀하고 이후 집행부의 부당행위가 있다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항노동부사무소에서 환담하는 단 의원
포항노동부사무소에서 환담하는 단 의원추연만

노동사무소장 면담 후 "문제해결 답변을 들었다"고 밝히는 단 의원. 노동자들은 단 의원을 여전히 '동지'라고 불렀다.
노동사무소장 면담 후 "문제해결 답변을 들었다"고 밝히는 단 의원. 노동자들은 단 의원을 여전히 '동지'라고 불렀다.추연만

장기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단 의원
장기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단 의원추연만

이어 포항지방노동사무소를 방문한 단 의원은 노조설립을 이유로 교섭거부 등 회사 측의 부당노동행위(노동위원회 판정)로 1년간 분쟁을 겪은 (주)수성의 노사관련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단 의원은 (주)수성문제의 원만한 해결촉구와 더불어 건설노조 보온분회의 노동권익 향상을 위해 노동사무소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오후 3시 경 포스코를 방문한 단 의원은 류경렬 포항제철소장의 안내로 열연 공장, 환경타워, 소결공장 등을 2시간동안 둘러보며 직영-협력 간 임금격차와 공해물질 저감대책에 집중적인 관심을 나타냈다.

류경열 포항제철소장으로부터 공장시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단병호 의원
류경열 포항제철소장으로부터 공장시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단병호 의원추연만

소결공장에서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단병호 의원
소결공장에서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단병호 의원추연만

특히 단의원은 지난해 광양제철소 환경문제를 제기한 것을 상기하며 '제철소에 배출되는 다이옥신 등 공해물질 저감대책이 무엇이냐?' '해도2동 주민들의 공해피해에 대한 포스코의 입장은 무엇이냐?'등을 질문하며 포스코가 환경문제에 더 적극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다이옥신 등 공해물질에 대한 저감대책을 듣고 있다.
다이옥신 등 공해물질에 대한 저감대책을 듣고 있다.추연만

포스코 환경타워에서 공해가 인근주민에 미치는 영향과 방지대책 등을 듣고 있다.
포스코 환경타워에서 공해가 인근주민에 미치는 영향과 방지대책 등을 듣고 있다.추연만

"저기에 물고기도 삽니까?" 4투기장 매립지를 둘러보며 단 의원의 질문
"저기에 물고기도 삽니까?" 4투기장 매립지를 둘러보며 단 의원의 질문추연만

포항환경운동연합 강호철 의장과 함께 다이옥신이 많이 배출되는 소결공장을 들러 본다.
포항환경운동연합 강호철 의장과 함께 다이옥신이 많이 배출되는 소결공장을 들러 본다.추연만

단병호 의원은 고향인 오천읍에서 오후 5시 30분부터 오천읍 소재 청호아파트 입주민들과 '임대주택문제'를 주제로 주민간담회를 가졌다. 입주민 대표들은 "작년에 임대기간이 만료됨으로써 회사 측과 분양가 산정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지금은 경매개시 결정이 난 상태"라고 호소하며 "공정한 감정평가를 실시해 적정한 가격에 분양해 줄 것"을 요구했다.

주민대표들 주장과 더불어 포항시 담당자의 설명도 들은 단의원은 구체적인 현황파악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민주노동당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갈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또한 단 의원은 저녁 7시부터 노동계 및 민주노동당원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현안을 청취하고 앞으로 국정감사 등 의원활동에 적극 반영할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