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마다 바코드 부여, 신뢰성 높이자

인터넷 뉴스의 생산 유통 소비 및 분쟁해결 ①

등록 2005.12.30 18:15수정 2005.12.30 18:40
0
원고료로 응원
글쓴이 주: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내용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기계적 작업을 넘어서 인터넷 특질을 담아내는 알맹이를 찾아야 합니다. 뉴스콘텐츠는 신속성과 평등성, 시·공간을 초월하는 넷문화 특성을 극명하게 투영합니다. 이러한 시각에서 인터넷 뉴스의 ①생산 ②유통 ③소비 ④분쟁및 해결절차를 4회에 걸쳐 스케치해 보고자 합니다.

언론과 시민의 관계를 풀어가려면 키워드로 액세스권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60년대에 미국에서 제창되었는데 시민이 대중매체에 접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일컫는다. 미디어가 거대화 ·독점화한 현대에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의견 또는 이견(異見)을 지닌 사람이 행사한다.

현행 법률이 보장하는 대표적인 권리로는 반론보도청구와 정정보도청구가 있다. 역사적 배경이 달라 별개 법률이 규율하고 있었는데, 2005년 7월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관한법률이 시행되면서 동일절차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피해자 편의를 도모하는 제도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법이 보장하는 청구권 행사에는 적지 않은 한계가 있다. 논평에 대해서 다른 견해로 반박하는 것은 불허되고, 사실적 주장에 대해서 또 다른 사실을 밝히려는 요청만 가능하다. 신문지면과 방송시간이라는 물리적인 한계 역시 권리행사를 저해한다. 금전적인 배상만이 아니라 충분한 주장을 하려는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인터넷, 액세스권 논의를 뒤흔들다

인터넷에서 견해를 피력하는 일은 위법하지 않는 한 규제가 없다. 신속성을 보장하며 시간 공간이라는 현실적 장애에서도 자유롭다. 사실적 주장에 국한해야 하는 가이드라인도 물론 없다. 기존 권리보장제도가 수동적인데 반하여 시민이 미디어에 앞서서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시민이 뉴스 생산자로서 지위를 확보하는 경우 이점은 더욱 극대화된다. 인쇄된 종이와 전파를 통해서만 불특정 대중을 상대로 메시지를 보급할 수 있는 시절에는 상상할 수 없는 권능이 웹상에서는 무수히 확대 분화하고 있다. 수평적 네트워크가 위력을 발한다.

올드 미디어 세상에서 진행되어온 액세스권 논의는 인터넷 환경에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시민은 미디어에 반응하는 객체에서 벗어나 뉴스 생산주체로 변모한다. 인터넷 뉴스는 오프라인 보도와 다른 차원으로 걸음을 내딛고 있다.

시민, 뉴스 생산 주체로 나서는데

사이버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글을 쓸 수 있는 기제가 곧바로 매스미디어 진입장벽을 허무는 것은 아니다. 각 사이트 페이지뷰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신뢰도 격차 또한 크다. 일반 시민이 뉴스를 생산하려 한다고 상정할 때, 영향력과 신뢰성 있는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지는 평등성이라는 인터넷 겉 형식이 실질까지 담보하는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된다. 시민기자제도는 유용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시스템이다.

이 제도를 표방하는 대표적인 언론은 <오마이뉴스>다.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모토를 내건 시민기자제도는 존립근거에 가깝다. 2005년 시사저널 조사에 따르면 미디어 영향력 순위 6위에 랭크되었는데, <한겨레>나 SBS에 앞서는 결과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기자제도 자체의 성공으로 치환가능하다. 미디어의 독점화를 해소하고 일반 시민 참여확대라는 지평을 열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작한 미디어는 대부분 일반 시민이 송고한 기사를 채택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시간과 공간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 웹 환경은 시민을 기사 생산 주체로 받아들이는데 망설임이 없다. 기존 오프라인 언론에서 독자투고자 수준으로 인식하거나 단지 제보자 역할을 기대하는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공간적 경계를 넘어서는 사이버 환경은 지방화와 세계화를 동시에 충족한다. 지방에 삶의 기반을 두는 시민이 생산하는 뉴스는 다수 언론이 서울을 중심으로 쏟아내는 소식을 보완하며, 해외 유학생이 송고하는 기사는 직업 특파원 보도와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

변화 흐름에 동참하는 올드미디어

변화 흐름은 올드 미디어에서도 감지된다. 최근 방송국 SBS는 같은 취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유비쿼터스와 리포터의 합성어로 U포터제를 시행하는데 시민기자를 뉴스 생산의 정식주체로 수용했다. 특히 지상파 DMB방송에서는 시민기자제와 인터넷 뉴스를 특화하여 신개념 뉴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한겨레>는 2005년 10월 필진네트워크를 열어 네티즌 글을 기사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네트워크에 올라오는 글은 기사로 되어 한겨레 지면이나 인터넷한겨레에 실릴 수 있다고 알리면서, "한겨레에 기사화 된다는 것은 해당 글과 글쓴이에 대한 신뢰도와 영향력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인다.

1인 미디어라 불리는 블로그와 제도권 언론 간 결합이자 온라인 콘텐츠가 오프라인으로 진출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시도다. 신변잡기 위주의 가벼운 접근이 종래 블로그에 많았는데 기사화를 전제로 올라오는 글에는 사회 문제제기와 중량감 있는 콘텐츠가 양산될 것이다.

포털사이트 <다음>은 <미디어다음>이라는 독립사를 기획하여 미디어 분야 진출에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최근 2005년 11월 시민을 뉴스 생산주체로 인정하는 제도를 선보였다. '블로그 기자단' 네트워크를 조성해 블로그로 정식 기사를 송고하는 블로거를 모집한다.

시민참여는 거대한 흐름이다. 정치 경제 등 분야를 막론한다. 시민이 뉴스 생산주체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는 미디어 장에서 일어나는 참여민주주의 발현이다. 더 이상 여론형성 객체에 머물지 않는다. 현장종사자와 전문가 목소리를 거르지 않고 들을 수 있다. 시민기자는 직업기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아마추어로 불리지만 자신과 맞닿은 이슈에서는 도리어 전문기자다.

인터넷 뉴스 신빙성 확보방안

인터넷 뉴스 생산은 인쇄나 전파를 매개로 하지 않아 유연하다. 시민기자제도는 이러한 장점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반면 유연성은 텍스트 조작과 변용이 쉽다는 단점으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복제를 통한 파급력은 엄청나서 사후에 바로잡기가 쉽지 않다. 피해자가 속출할 수 있다. 실제, 모 여성학자 실명을 도용한 허위 기사가 웹에 퍼지면서 당사자가 항의로 홍역을 치르는 심각한 피해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인터넷 뉴스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진짜 뉴스임을 식별할 수 있는 바코드를 기사마다 부여하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 신문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뉴스 보증제, 문화관광부가 표준화한 콘텐츠 식별체계 COI(Content Object Indentifier)가 대표적인 아이디어다.

인터넷 공간에서는 콘텐츠가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계속 확대 재생산되므로 온라인뉴스 통합DB를 만들어 관리번호와 바코드 등을 발급하면 이용자들이 뉴스를 훼손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사후적인 피해구제 방식이 아니라 보도 대상자의 권리보호를 사전에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대안이다. 인터넷 매체는 영향력에 비해 신뢰도 순위가 낮은 편이다. 허위기사 생산이 용이하다는 점도 한 요인일 것이다.

인터넷 뉴스 생산 방식은 누구나 쉽게 미디어를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체계로 발달하고 있다. 시민이 보도대상에 머물지 않고 온전한 주체로 서게 되면 언론환경은 전에 경험하지 못한 변혁을 맞이할 것이다.

이어지는 글에서 뉴스 유통단계는 포털 저널리즘, 소비는 댓글 저널리즘, 분쟁 및 해결은 그린박스제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