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자유롭게 인맥관리 및 일정체크, 아이디어 메모를 하는 습관은 CEO의 기본이라며 관련 프로그램 활용법과 사용 예를 설명해주고 있다.조창선
- 20대 사장이 되기 위한 꼭 필요한 마인드?
"누구나 성공한 CEO가 될 수는 없다. 특히 20대 젊은 나이에 CEO를 한다는 점에서 리스크도 많다. 요즘 젊은이들의 경우 스피드를 중시하고 성격도 급해 추진력은 좋다. 하지만, 여기에는 양면성이 있다. 즉, 자신의 단점이 장점으로 보완해야 한다. 젊은 열정과 도전정신만을 믿고 비즈니스를 펼치기 보다는 실행 이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실패의 원인만을 찾아 잘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고 자신만의 성공모델로 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무엇보다 아직은 젊기 때문에 실패를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들을 배워나가겠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 주변에서 보아온 20대 CEO들의 가장 큰 애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이었나?
"우선 긍정적인 점으로는 20대이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벌써 CEO에 입문하려 한다는 점에서 대단하다고 인정을 받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연륜이 부족하다는 것 자체가 어디를 가나 눈에 띄는 경향이 있다. 20대라는 특성상 자기주장이 강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기도 한다. 이는 마스터 마인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에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단점을 커버해줄 수 있는 자문단을 조직하면 큰 힘이 된다. 자신을 도울 수 있는 자문단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생각들을 보완할 수 있다. 관계관리를 통해 항상 주변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야 한다. 그러면 젊은 CEO로서 부족한 비즈니스 감각을 익혀 나가가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20대 젊음은 확실히 조언도 많이 얻을 수 있고 도움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시기적인 장점이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