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매화, 봄을 외치다

[사진] 때를 알고 핀 꽃에게 한 수 배우고 돌아옵니다

등록 2006.02.24 08:55수정 2006.02.24 14:21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섬진강에 봄바람이 살랑입니다. 바야흐로 봄입니다. 매화가 피고 산수유가 피는 시절이죠. 다음 주면 여기 저기 터져 나올 것 같은데요. 섬진강에 한 그루의 매화나무에만 매혹적인 꽃이 피었습니다.


그 매화는 모두 다 봄이 왔다고 선언하기를 주저주저하고 있을 때 매혹적인 꽃으로 "봄이다"라고 외치고 있는 듯합니다. 주저함이 없습니다. 이 정도면 "겨울은 갔고 봄이라고 할 수 있는 거야"라며 호령하는 듯합니다. 그 매화는 지금 자신이 나올 때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듯 당당해 보였습니다.

아직 피지 않은 꽃송이들은 부풀어 오를 대로 오른 풍선처럼 터져 버릴 듯한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절정의 순간이죠. 피지 않았지만 막 피어 오를 듯한 일촉즉발의 순간입니다.

섬진강 강변에 핀 매화가 봄이라고 외치는 듯 합니다.
섬진강 강변에 핀 매화가 봄이라고 외치는 듯 합니다.조태용
조태용
조태용
막 피어 오를 듯한 매화 꽃송이가 매혹적입니다.
막 피어 오를 듯한 매화 꽃송이가 매혹적입니다.조태용
섬진강 강변에 또 다른 곳에 또 하나의 봄소식을 준비하는 산수유나무의 노란 꽃망울이 있습니다. 매화가 도시의 아가씨를 닮았다면 산수유는 소박한 시골아가씨 같습니다.

도시를 닮은 매화가 유행에 민감한 듯 벌써 피고 있는데 시골 아가씨는 꽃망울만 간직한 채 피우지 않고 기다립니다. 조심조심 그 안에 세상에서 가장 고운 노란빛을 간직한 채 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쯤이나 "탁"하고 피어오를까요? 3월은 넘겨야겠죠.

섬진강 강변의 산수유
섬진강 강변의 산수유조태용
매화가 도시의 아가씨를 닮았다면 산수유는 소박한 시골아가씨 같습니다.
매화가 도시의 아가씨를 닮았다면 산수유는 소박한 시골아가씨 같습니다.조태용
조태용
매화도 산수유도 스스로 피어야 할 시기를 압니다. 매화가 피었다고 산수유가 따라가지 않지요. 그저 묵묵히 자신의 때를 기다립니다. 늦지도 빠르지도 않게 정확한 시기를 알고 꽃을 피어냅니다.


그러고 보면 사람만이 때를 모릅니다. 나서야 하는지 물러나야 하는지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해도 때를 맞추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선인들이 끊임없이 자연을 통해 배웠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은 자연을 만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철없는 사람도 많고 나서지 말아야 할 일에 나서는 사람도 많은 듯합니다.


곧 있으면 지방자치단체선거라고 하던데 여기 저기 때를 모르고 나서는 사람도 많고 물러나야 하는데 고집을 피우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뒤돌아 보고 내가 지금 나올 때인지 물러나야 할 때인지 자연을 보고 배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때를 알고 핀 매화에게 한 수 배우고 돌아옵니다.

덧붙이는 글 | 섬진강에 매화는 이번 주말쯤 피기 시작해서 3월 초에 절정을 이룰 듯 합니다.

덧붙이는 글 섬진강에 매화는 이번 주말쯤 피기 시작해서 3월 초에 절정을 이룰 듯 합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리산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참거래농민장터(www.farmmate.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