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연예 정보를 정통 뉴스 전달하듯이 방송하는 고전적인 방식은 이제 사라진 지 오래다. 요즘 연예정보프로그램은 그야말로 정통 오락프로그램이나 마찬가지로 흥겹고 발랄한 '쇼'로 진행한다.
대부분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가벼운 흥미 위주의 가십거리가 다수를 차지하는 연예정보프로그램의 특성상, 정보의 현장성이나 사실 유무보다는 전달 방식에서 개성을 추구한다. 패널들의 개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색깔마저 좌우되면서 사실상 요즘 연예정보 프로그램의 MC나 리포터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정확한 발음이나 안정된 진행보다 통통튀는 '쇼맨십'이다.
노홍철이나 붐, 단지, 장영란, 김태진 같은 연예인들은 연예정보프로그램의 '엽기 리포터'나 VJ 이미지로 주목받았던 인물들이다. 지나치게 까불까불하고, 수다스러운데다 엽기적인 돌출행동까지 서슴지 않는 이들은 각 방송사의 인기 패널이나 간판 리포터로 꾸준히 활약하고 있다.
여성 MC들도 '스타 파워' 인정받나?
특히 최근 MBC <섹션 티비 연예통신>의 새 안방마님으로 자리를 잡은 현영은 대단히 흥미로운 사례다. 오락 프로그램의 단골손님으로 상종가를 치고 있는 현영이지만, 비음이 섞인 특이한 목소리와 부정확한 발음으로 전문MC를 맡기기에는 사실 단점이 많았다.
그러나 첫 방송 직후, 현영 특유의 적극적이고 발랄한 모습은, 종래 남성 진행자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이미지에만 머물던 기존의 여성 진행자와 달리, 시청자들에게 독창적이고 신선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성공했다. 이것은 MC로 단시간에 확고히 자리잡는 밑바탕이 되었다. 그녀가 진행을 맡은 이후, 종전까지 침체기를 겪던 <섹션>은 시청률이 수직 상승하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 연예 정보프로그램 MC의 경우,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진행의 비중이나 안정성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부침도 심한 편이다. MBC<섹션 티비 연예통신>의 터줏대감으로 자리잡은 김용만이나 SBS <한밤의 티비연예>를 진행했던 유정현과 서경석(그는 예전에 <섹션티비>의 진행을 맡기도 했었다), KBS <연예가중계>의 박태호 PD 등이 대부분 장수하는 동안, 하지원, 김유미, 한예슬, 소유진, 성유리, 김정은, 박정아, 장서희, 려원 같은 여자 연예인들은 '언제 MC였나' 싶게 금방 교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