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에 실어보내는 '스승의 은혜'

12일 마산제일여중에서 열려, 편지의 매력 느낀 시간

등록 2006.05.13 12:22수정 2006.05.13 18:05
0
원고료로 응원
스승의 날 행사로 가진 학급 편지 쓰기.
스승의 날 행사로 가진 학급 편지 쓰기.김연옥

해마다 스승의 날이 오면 나는 왠지 쑥스러워진다. 학생들이 불러 주는 '스승의 은혜'를 듣고 있으면 이따금 시선을 어디에 둘지 몰라 어색한 미소만 지을 때도 있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학생들의 노래가 이상하게도 '어머님 은혜'로 바뀌면서 교실이 떠나가게 짜드라('많이'의 방언) 웃던 기억이 난다.

내가 근무하는 중학교에는 갓 고등학교로 올라간 졸업생들이, 그래도 모교라고 편안한 마음으로 많이 찾는 편이다. 얼마 전에는 중학교 다닐 때 선생님들 속을 무척이나 썩이던 학생이 교무실로 찾아와 한참 엉엉 울고 갔다. 그래도 예쁜 모습으로 다시 와 주니 선생님들마다 따뜻하게 반기고 이제 철났다고 좋아했다.

올해는 우리 학교가 여느 해와 달리 스승의 날에 쉰다. 그래서 마산종합사회복지관(경남 마산시 대내동)에서 우리 학교로 1년 동안 파견 근무를 나온 박은주(28) 사회복지사의 아이디어로 지난 12일 스승의 날 행사를 마련했다.

담임에게 편지 쓰기 행사, 다양한 글 쏟아져

학급 편지를 쓰고 있는 중학생들.
학급 편지를 쓰고 있는 중학생들.김연옥
학급 단위로 종이 한 장에 담임이나 부담임 선생님에게 편지를 써서 그것들을 한자리에 진열해 두는 행사. 그는 "교육적인 의미가 있고 즐거운 시간도 될 것 같다"고 기획 취지를 들려주었다.

편지든 글짓기든 학생들에게 글을 쓰라고 하면 금세 얼굴을 찡그리는 건 옛날이나 지금이나 매한가지다. 그래도 학급 단위로 쓰는 편지라 학생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그렇게 부담은 되지 않을 것 같다. 짧은 몇 자로도 어느 정도 선생님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득 예쁜 편지지가 보이면 그때그때 사 두었다가 좋아하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던 내 학창 시절이 그리워진다. 그 당시 학생들은 가까운 친구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서로 속생각을 쏟아 놓곤 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사람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 주는 소중한 다리 역할로 편지만큼 좋은 건 없을 것이다.


선생님에게 보내는 학급 편지.
선생님에게 보내는 학급 편지.김연옥
"매일 지각해서 미안해요. 그런데 버스가 빨리 안 와요. 앞으로는 늦지 않도록 노력할게요."
"선생님, 제발 좀 이발소에서 머리 깎지 마세요."
"라면 머리…. 그래도 얼짱. 선생님 사랑해요."
"선생님이 담임이라서 너무 너무 좋아요."

말로 다 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짧게라도 편지로는 쓸 수 있을 것 같다. 말로 하면 자칫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것도 짧게라도 편지를 써서 보내면 받는 사람의 얼굴엔 웃음이 가득할 것이다.


진열된 학급 편지들을 재미있게 구경하고 있는 중학생들.
진열된 학급 편지들을 재미있게 구경하고 있는 중학생들.김연옥
"학급마다 개성이 드러나서 참 재미있다"는 허아름(마산제일여중 2) 학생은 학급 편지를 쓰게 되면서 선생님에게 더욱더 친근한 느낌이 들었다고 말한다.

나는 이번에 치른 색다른 스승의 날 행사를 통해 내 나름대로의 작은 희망을 가져 보았다. 스승의 날이든 학생의 날이든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자연스럽게 함께하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즐거운 교육의 장(場)이 많이 마련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8.3.1~ 1979.2.27 경남매일신문사 근무 1979.4.16~ 2014. 8.31 중등학교 교사


AD

AD

AD

인기기사

  1. 1 콩나물밥 이렇게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콩나물밥 이렇게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2. 2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에 '조선일보' 왜 이럴까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에 '조선일보' 왜 이럴까
  3. 3 유인촌의 문체부, 청소년은 건드리지 말았어야 했다 유인촌의 문체부, 청소년은 건드리지 말았어야 했다
  4. 4 사진에 담긴 진실... 이대로 두면 대한민국 끝난다 사진에 담긴 진실... 이대로 두면 대한민국 끝난다
  5. 5 윤 대통령 측근에 이런 사람이... 대한민국의 불행입니다 윤 대통령 측근에 이런 사람이... 대한민국의 불행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