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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권을 포함한 공짜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다. 초대권을 통해서 보지 않던 공연 장르를 접하게 되었다는 이도 있다. 특히 어렵고 생소하게만 느껴지던 장르를 초대권을 통해 접하게 되고 점차 팬이 된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또는 무료 관객들의 평이 공연계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평가도 있다. 열악한 홍보 현실을 보완하는 장치라는 지적도 있다. 이때 진정한 팬들은 아무리 비싸도 돈을 내고 보기 때문에 이러한 팬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한다는 말도 잊지 않는다.
그러나 비판이 더 만만치 않게 지적되어 왔다. 왜냐하면 현실은 너무나 심각하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산하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의 <2005년 공연예술실태조사>에서 유료 관객은 총 관객수 1167만 명 가운데 377만명(32.3%)이었고, 무료 관객은 790만명(67.7%)이었다. 즉 약 3분의 2가 공짜표 관객이었다.
자체 기획 공연이 아닌 대관 공연일 때 초대권이 더욱 많이 뿌려졌다(유료 381만명, 무료 560만명). 이외에 각 공연 장르별로 돈을 낸 관객 수는 연극 232만명(30.1%), 양악 71만명(19%), 무용 33만명(8.8%), 복합장르 21만명(5.6%), 국악 18만명(4.9%)이었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없는 공연일수록 심한 현상이며 지방 공연은 더하다. 더욱 심한 경우에는 초대권을 가진 관객만 두고 공연을 하는 경우도 많다.
공짜표 관객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표를 무상으로 뿌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 왜 이렇게 공짜표를 뿌리는 것일까?
공짜표 남발, 공연은 '공짜'라는 인식 갖게 해
첫 번째로 드는 이유는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서다. 그나마 돈이 없는 공연단체들이 홍보, 마케팅 할 수 있는 수단이 초대권 등 공짜표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많은 이벤트를 하고 있고 이를 통해 많은 공짜표가 뿌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두 번째는 자리를 메우기 위해서다. 관객이 없으면 공연을 하는 사람이 힘이 빠지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는 있어야 공연할 맛이 날 듯하다. 또한 관객들도 사람이 많아야 볼 맛이 난다. 대학로의 연극 객석이 좁은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적은 인원으로도 꽉 차 보이니 말이다. 일종의 다수증거주의 심리현상이다. 일부에서는 관객수를 과시하기 위해 남발하기도 한다. 한편으론 정작 공연 초기 관객이 없으면 공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50%이상은 무료관객을 두고 공연을 한다는 관행이 깊다.
세 번째는 기업들이 대량으로 표를 구매해서 배포하는 경우이다. 이는 대개 비싼 오페라나 뮤지컬의 경우에 해당된다. 고객들에게 서비스한다는 목적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런 경우에는 대중들이 선호하는 작품이 아니어도 관객동원에 성공하는 일이 벌어진다.
네 번째는 다른 목적을 위해 공연을 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바자회 등을 위한 공연에는 관객 입장료를 통한 수익 확보가 목적이 아니다. 일단 사람들을 많이 모으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는 초대권이 뿌려지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공짜표를 만들지 않으려고 해도 관객들이 그러한 표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런 점이 바로 공연계들이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핵심이다.
이렇게 공짜표가 많아지는 것이 왜 문제일까? 주지하다시피 공연은 공짜라는 인식을 뿌리 깊게 한다. 한번 공짜표로 관람하기 시작하면 아깝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고 공짜표만을 찾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돈을 내고 공연을 보는 것은 바보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한다. 그래서 돈을 내고 공연장에 들어오지 않으므로 공연단체는 더욱 어려운 지경에 빠진다. 관객이 없으므로 다시 홍보를 위해 공짜표를 남발하는 악순환이 벌어지는 것이다.
공짜표 남발은 결국 관객 감소로 이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