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으로 급속히 퍼지는 유방 양성종양

20대 이후엔 한달에 한번씩 자가 진단해야

등록 2007.09.11 11:27수정 2007.09.11 11:31
0

젊은층으로 급속히 퍼지는 ‘유방 양성종양’ ⓒ 우먼타임스


권미선 기자 kms@iwomantimes.com

22살 대학생 손 모씨는 가슴에 작은 멍울이 잡히는 것을 느꼈다. 이상하게 여겼지만 나이도 어린데 ‘설마 유방암?’이라는 생각에 대수롭지 않게 지나갔다.

그러다 점점 통증이 느껴져 혹시나 하는 생각에 병원을 찾았다가 크고 작은 양성종양이 여러 개 있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방 양성종양’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강남차병원 유방·갑상선암센터 박해린 교수팀은 2003년 1월부터 2007년 7월까지 3천37건의 수술을 분석한 결과, 유방 양성종양 제거 시술을 받은 환자 중 62.9%가 30대 이하 젊은 여성이라고 밝혔다.

유방 양성종양은 암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제거가 필요하다.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방 양성종양이 자주 발견되는 것은 서구화한 식생활이 원인으로 꼽힌다.

고지방, 고칼로리, 인스턴트 식단이 건강한 호르몬 생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예전에 비해 초경 연령이 빨라지고 완경 연령이 늦어져 여성 호르몬이 신체에 영향을 주는 기간이 길어지는 것도 유방에 종양이 생기게 하는 또 다른 원인이다. 임신 연령이 늦어지고 아이를 많이 낳지 않는 것도 유방 양성종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 문제가 되는 환경호르몬도 유방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페인트, 살충제, 화장품, 플라스틱 같은 일상용품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이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작용해 유방암을 일으킬 수 있다.


하루 1잔 이상 술을 마시는 여성, 완경 이후 과체중이 된 여성, 5년 이상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 한 번도 임신을 하지 않았거나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여성은 유방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유방 양성종양은 자가 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지만, 만져지지 않는 종양도 있다. 멍울이 안 잡힌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지 말고 정기검진을 해야 한다.

강남차병원 박해린 교수는 “자가 진단 시 손으로 혹이 만져지는 촉지성(39.6%)보다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비촉지성(69.4%)이 더 많다”면서 정기검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대 이후부터는 매달 생리가 끝난 지 3~4일 뒤에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좋다. 유방과 겨드랑이 유두 부분에 종양이 많이 생기므로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35세가 넘으면 1년에 한 번씩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유방 조직이 치밀한 경우가 많아 유방 촬영만으로는 작은 덩어리를 발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방암에 걸린 가족력이 있으면 담당 의사에게 별도로 말해주어야 한다.

유방 종양을 예방하려면 고칼로리 음식을 멀리하고 신선한 채소, 특히 마늘, 콩, 브로콜리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유해 제품은 쓰지 말고 여성호르몬 대체 요법은 유방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치의와 반드시 상의한 뒤 시행한다.

30세 이전에 첫 출산을 하고 모유 수유를 6개월~1년 정도 하면 유방 건강에는 더없이 좋다. 유비여성클리닉 한송이 원장은 “비록 양성이라 해도 젊은 여성에게 종양이 발견되면 재발율과 암 발생률이 상당히 높다”면서 “젊을 때부터 유방암에 관심을 갖고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유방 종양 자가 검진법

유방 종양 자가 검진법 ⓒ 우먼타임스


1. 거울 앞에 서서 어깨를 쭉 펴고 손을 엉덩이에 얹는다. 유방의 형태와 크기, 색깔 등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한다. 이때 유방의 좌우 대칭 여부, 유두와 피부의 이상 유무를 살펴본다.

2.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 유방의 피부를 팽팽하게 한 뒤 움푹 들어가는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관찰한다.

3. 손가락으로 유두를 부드럽게 짜서 분비물이 나오지 않는지 검사한다.

4. 똑바로 누워 오른손을 머리 위로 올린 상태에서 왼손으로 오른쪽 유방을 눌러가며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검사한다. 반대쪽도 똑같이 검사한다.

5. 샤워하는 동안 검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누를 칠해 부드러운 상태에서 둘째, 셋째, 넷째손가락 끝으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리며 유방 전체를 촉진한다.
#여성 #우먼 #유방 #종양
댓글

AD

AD

AD

인기기사

  1. 1 감정위원 가슴 벌벌 떨게 만든 전설의 고문서
  2. 2 "김건희 여사 접견 대기자들, 명품백 들고 서 있었다"
  3. 3 유시춘 탈탈 턴 고양지청의 경악할 특활비 오남용 실체
  4. 4 윤 대통령이 자화자찬 한 외교, 실상은 이렇다
  5. 5 그래픽 디자이너 찾습니다... "기본소득당 공고 맞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