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와 나> 포스터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단
자, 왼쪽 사진을 먼저 보시겠어요? 연극 <코끼리와 나>의 포스터를요. 배우 오달수가 상투를 틀고 조선시대 복장을 하고 있군요. 그런데 오달수, 코끼리 머리 위에 앉아있네요?
<코끼리와 나>는 태종실록에 기록돼 있는 조선 최초의 코끼리 이야기를 극화한 작품입니다. 사실 저, 연극을 보기 전 생각했어요. 이 연극은 어쩌면 ‘코끼리와 오달수’일지 모른다고요. 조선에 나타난 코끼리 때문에 좌충우돌하는 오달수의 코믹연기가 볼 만 하겠네, 라고.
연극이 끝나고 난 뒤에야 제 짐작은 그저 짐작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달았죠. 약간 서투른 부분도 있었지만 이 연극, 꽤 진지했으니까요. 고쳐 생각합니다. 이 연극의 본질, 아마도 ‘너와 나’일 거라고.
먼저 줄거리를 대강 들려드리죠. 때는 태종 11년(1411년), 일본국에서 조선의 대장경을 얻고자 전략적으로 코끼리 한 마리를 친선예물로 보냅니다. 난생 처음 본, 희한한 동물 앞에서 왕과 조정은 혼란에 빠지네요.
조정은 말썽만 피우는 데다 위협적이기까지 한 이 코끼리를 다룰 사람을 찾아 나서고, 때마침 ‘날뛰는 소를 능란하게 다루는’ 소도둑 쌍달(오달수 분)을 만나게 됩니다. 일개 소도둑이 갑자기 어명을 받드는 난감한 처지가 된 것이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 신하가 코끼리에게 밟혀죽자 쌍달은 코끼리 대신 형사재판을 받고, 코끼리와 함께 유배형에 처해집니다.
여기서 잠깐, 잠깐요. 이 연극, 인터미션 10분을 제외하고도 공연시간이 140분이나 되네요. 그러니까 여기까지는 1막의 이야기입니다. 1막에서 나오는 주요한 대사들을 살펴볼까요.
①조정 대신들이 임금에게 아뢰는 대사 : “난생 보도 듣도 못한 기이한 짐승이라 하옵니다” ②내시의 목이 코끼리의 코에 의해 졸리자, 내시가 경악하는 대사 : “물컹물컹하면서도 까칠까칠하기도 한 이것이 무엇이냐?” 1막에서 나오는 모든 이들은 코끼리를 보고 놀라고, 이는 곧 두려움과 연결되는군요. 우습다고요? 지금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도 그들과 똑같답니다. 미지의 것, 친숙하지 않은 것,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것… 그런 것들을 접할 때 우리는 두렵지 않은가요? 가두려 하고, 배척하려 하고, 그래서 결국 소통의 가능성을 차단하지는 않는지요? 자신만의 틀 안에 갇혀서 자신이 아닌 다른 것들을, 결국 ‘너’를, 이해하려 들지 않는 상황을 <코끼리와 나>의 1막은 우스꽝스럽게 그리는 셈이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