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코난 영웅이라 할 수 있는 세종대왕에게 시청자들은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KBS
<대왕세종>은 첫 방송부터 미스터리 구조를 끌어와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확실하게 찍어주며 승승장구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성인연기자들이 투입된 이후 시청률은 정체된 상황. 여기에 성인연기자들의 미스캐스팅 논란이 이는 등 안팎으로 곤란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사실 세종대왕을 소재로 한다는 자체만으로 큰 이슈를 끌 수밖에 없었다. 한글을 창제하며 많은 업적을 남기고, 성군이라는 칭호를 받는 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뜻 영웅이나 다름없는 세종대왕을 소재로 드라마를 만든다는 것은 쉬운 도전은 아니었다.
하지만 <불멸의 이순신>을 성공리에 끝낸 윤선주 작가이기에, 시청자들은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었다. 첫 방송에서 사극에 드물게 미스터리 구조를 끌어와 어린 충녕대군이 납치되는 등 이야기에 재미가 더해졌다.
또한 폭군으로 기억되는 양녕대군의 카리스마스와 태종의 위엄 있는 캐릭터 등 전반적인 캐릭터도 힘이 있었고 살아 숨 쉬는 듯했다. 그런데 역시 성군이었던 세종대왕 소재 자체가 지닌 한계를 벗어나기는 힘든 모양이다.
타고난 영웅, 시청자들에겐 매력 없어! 사실 그동안 사극 드라마에 수많은 영웅들이 탄생했지만 그 영웅은 세종대왕과는 다르다. 모두가 하나같이 굴곡진 인생을 살았거나 혹은 난세에 태어나 수많은 전쟁 속에서 치열한 삶을 살았던 인물들이다.
국민드라마로 인기를 끌었던 <허준>만 해도 그가 조선시대의 명의가 되기 위해서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겪었으며, <불멸의 이순신>만 해도 난세에 태어나 왜를 물리치는 등 하나같이 쉽게 영웅이 되지 않았다. 왕을 소재로 삼은 <용의 눈물>에서도 조선을 건국하기까지의 모습이 쉽지 않았고, <태조 왕건>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세종대왕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인 태조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고, 왕이 되면서 문화적으로 경제적으로 조선시대를 꽃피운 인물이다. 그래서 전쟁 신은 기대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인간 승리의 진한 감동을 보여줄 수도 없다. 물론 세종대왕은 역시 조선시대의 성군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본받을 만한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조선시대의 화려한 전성기를 이끌어 내며 어쩌면 조선시대가 500년이라는 세월을 유지하는데 큰 공헌을 세운 왕 중의 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종대왕은 분명히 드라마 속 주인공으로서는 별 다른 매력을 뿜어내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사실 너무나 잘해서 모든 일을 한다 해도 분명 다 잘 된 것이니 시청자들로서는 드라마를 보는데 긴장감 혹은 스릴, 감동을 느낄 수가 없다. 오히려 당시에 살았던 장영실의 인생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세종대왕보다 더 드라마틱한 감동을 전달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세종대왕의 일대기는 별다른 흥미를 이끌어내기 힘들고, 윤선주 작가도 분명히 이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린 충녕대군이 납치되고 고려를 재건국하자는 신하들이 반란을 일으키는 요소들을 드라마에 삽입했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미스터리 구조와 고려의 부활을 꿈꾸는 이들의 모습은 역사학자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역사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즉 허구와 역사를 어느 정도까지 보여주고 보여주지 말아야 하는지 논란이 일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역시나 타고난 영웅은 만들어진 영웅보다 매력이 없다는 점이 다시금 입증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점을 극복하지 못하는 한 <대왕세종>은 기대만큼 성과를 올릴 수 없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