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상한 캐릭터를 윤상현이 변화된 모습으로 인상적인 캐릭터로 바꾸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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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상한 캐릭터의 진부함 VS 변화된 배우의 힘 그래서 <겨울새>는 사실상 드라마를 이끌어 가는데 식상한 캐릭터가 난무했던 것이 사실이다. 일단 주요 출연진들이 크게 부각되지 못하고 겉돌았던 캐릭터들이 많았다. 우선 영은이의 캐릭터는 초반에 우유분단한 지극히 청순함이 강조되었다.
그래서 지나치게 유약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지 못하고 결혼을 감행하며, 시어머니에게 무조건 당하는 모습을 선보여 극중 다른 캐릭터에 묻혀버려 진부함을 그대로 표출시켰다. 특히 강여사와 경우의 캐릭터에 상대적으로 진보하지 못한 모습이 더욱더 식상함을 도드라지게 했다.
물론 후반에 들어서 다시금 아이를 낳은 시점부터 캐릭터가 변화되어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경우와 시어머니에게도 자신의 의견을 똑부러지게 말하는 모습들이 연출되었지만 조기종영하는 바람에 크게 호감을 얻지 못했다. 더불어 영은이의 첫사랑인 도현(이태곤)의 캐릭터는 크게 빛을 발휘하지 못했다.
재벌 2세로 심성이 따뜻한 캐릭터는 역시나 기존 재벌2세들의 캐릭터를 고스란히 빌려온 케이스인데, 상대적으로 드라마가 고부간의 갈등이 인기를 끌자 비중을 그쪽으로 두는 바람에 크게 캐릭터가 빛날 기회를 얻지 못한 채 도현은 영은이를 해바리가 하는 모습만 등장했을 뿐 그 이상의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렇다보니 상대적으로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내용과 별개로 겉도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고 영은이를 괴롭히는데 갈등을 조장시키는 인물로 전락해버렸다.
그래서 두 주연이 모두 당당하게 내용을 이끌어가기 보다는 끌려가거나 빛을 발하지 못했고 둘의 러브스토리가 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리거나 하지 못했다. 이 점은 분명 <겨울새>의 당초 기획과 동 떨어지는 것이며 멜로 드라마 성격보다 홈드라마의 모습으로 변질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진부한 캐릭터지만 배우의 힘으로 눈에 띄는 캐릭터도 있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앞서 이야기한 강여사이다. 이와 더불어 경우를 연기한 윤상현이 <겨울새>로 인해 배우로 인정받은 케이스이다. 사실 이전까지 주로 재벌2세 혹은 욕망을 위해 사랑을 버리는 냉정한 남자로 출연했던 그는 뚜렷하게 시청자들에게 자신을 각인시키지 못했다.
하지만 마마보이 주경우로 연기하면서 그는 눈에 힘을 뺐고 연기 아닌 연기를 하기 시작했다. 당초 원작에서는 마마보이 기질보다는 외롭고 신경질적이면서도 고독한 남성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주경우는 약간 코믹한 면모를 지닌 모습으로 재탄생되었다. 강여사의 뜻을 거스르지 못하고 때론 어리광을 피우고, 영은을 사랑하면서도 어떻게 사랑해야하는지, 지켜주어야하는지에 대해 몰라 어쩔 줄 몰라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더불어 강여사와 영은이 사이에서 힘들어하고, 혹은 신경질적으로 돌변하는 캐릭터를 힘있게 보여주면서 비록 식상한 캐릭터일 수도 있었지만 변화된 배우의 힘으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시켰다. 그래서 때론 시청자들이 주경우가 불쌍하고 연민을 느낀다는 평이 올라오기까지 했다.
이처럼 <겨울새>는 좀처럼 진보되지 못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톡톡 튀는 몇몇 캐릭터로 인해 그러한 단점을 극복했다. 물론 시청률이 상승세를 타는 중에 조기종영을 당해 큰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그래서 종영되는 지금 시점에서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지만 문제는 12년 전의 철 지나간 이야기를 시대착오적인 모습 그대로 노출시킨 부분은 분명 앞으로의 이런 류의 드라마들이 극복해야만 하는 과제로 남았다. 그 과제를 제대로 풀어내지 못한다면 <겨울새>와 같은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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