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독도 영유권 명기 일본 규탄 성명

"정부는 단호히 대처하라"… 자매도시 교류사업 전면 재검토

등록 2008.07.16 11:52수정 2008.07.16 11:52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규탄 성명을 발표한 안양시청
일본 규탄 성명을 발표한 안양시청최병렬
일본 규탄 성명을 발표한 안양시청 ⓒ 최병렬

"안양시는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의 영토인 독도의 영유권과 관련하여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신 학습 지도요령 해설서에 일본의 영토임을 명기하겠다고 공표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 울릉군과 자매결연을 맺고있는 경기 안양시가 최근 일본의 일본의 중등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독도 영유권 명기와 관련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경기도 안양시는 15일자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중학교 사회교과서 신학습 지도요령 해설서의 일본 영토명기를 즉각 철회할 것"과 "정부가 강력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안양시는 "과거 영토 침탈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역사적 진실을 호도하고 왜곡하는 만행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주권침해 행위로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또한 "독도는 한민족과 함께 한 생활터전이고 우리 조상들이 관리해 온 고유의 영토"라며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려는 일본 정부의 처사는 한일 양국의 올바른 미래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양시는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 울릉군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음을 밝히면서 "우리 안양시는 전국의 230개 자치단체와 연대하여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감과 동시에 일본의 주권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안양시는 앞으로 자매결연을 맺고있는 일본의 자매도시인 사아타이현 도코로자와시, 아이치현 고마끼시 등 2개 시에 대한 학생교류, 행정연수, 시의회 방문 등 상호교류사업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정부대응 방침에 따라 수위를 조절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 경기도단체장협의회, 의회협의회 등에도 공동대응을 요청하기로 했다.

 

안양시의회도 곧 긴급 임시회를 소집해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2005년 안양시민사회단체의 일본 규탄 서명
2005년 안양시민사회단체의 일본 규탄 서명최병렬
2005년 안양시민사회단체의 일본 규탄 서명 ⓒ 최병렬
 2005년 안양역에서 펼쳐진 독도의 날 제정 서명운동
2005년 안양역에서 펼쳐진 독도의 날 제정 서명운동최병렬
2005년 안양역에서 펼쳐진 독도의 날 제정 서명운동 ⓒ 최병렬

 

한편 안양에서는 지난 2005년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독도)의 날' 선포에 대응해 안양시의회가 2월 18일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규탄결의문을 채택했으며, 안양시도 지난 98년부터 우호관계를 다져온 일본 도코로자와(所澤)시와 교류를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또 안양시는 일본의 자매(우호)시에 왜곡교과서 불채택을 요청하는 시장서한을 발송한데 이어 안양시장과 안양시의회의장 공동명의로 협조서한을 발송하고 일본과 자매결연 또는 교류하는 전국의 시군구에 협조공문을 발송해 공동대응해 줄 것을 권유하기도 했다.

 

당시 지역시민들의 동참도 뜨거워 새마을협의회, 공무원노조 안양시지부, 안양시설관리공단노조, 시민사회단체 등의 회원들이 독도의 날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관내 일부 학교에서는 역사왜곡을 반대하는 '독도' 특별국사수업이 진행되기도 했다.

덧붙이는 글 |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8.07.16 11:52ⓒ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도 #안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