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들 "도시락 급식 '맛' 별로예요"

경기 의왕시, 만족도 조사결과 응답자 82% 만족 또는 보통

등록 2008.07.16 14:46수정 2008.07.16 14:46
0
원고료로 응원
a

이 사회에 소외받는 이가 없는 그날까지 ⓒ 의왕시사회복지광장

이 사회에 소외받는 이가 없는 그날까지 ⓒ 의왕시사회복지광장

 

경기 의왕시가 지난 6월부터 한달간 현재 제공되고 있는 결식아동의 도시락 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대체적인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맛'에 대한 평가에서는 '만족한다'가 23%에 그쳐 수요자의 입맛을 사로잡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의왕시는 올해 학기중 도시락 급식대상자인 169명을 상대로 도시락 맛과 양 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2008년 여름방학에 급식을 제공받는 결식아동들에게도 만족도를 물어 미흡한 사항은 개선·보완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결과 도시락급식 전반에 대해서는 82%가 만족 또는 보통이라 답했고 올해 처음 급식을 지원받은 급식자가 기존 급식자에 비해 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밑반찬 가짓수에 대한 만족도는 90%가 만족하거나 보통으로 생각하고 도시락 양에 대해서도 94%가 만족 또는 보통이라 답해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시락 배달자에 대해서는 97%가 친절하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반면 불친절하다고 답한 급식자는 3%에 불과해 대체로 급식 배달이 친절한 것으로 조사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불친절하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a

급식업체에서 배달하는 급식 도시락 ⓒ 나래푸드

급식업체에서 배달하는 급식 도시락 ⓒ 나래푸드

 

의왕시, 여름방학 459명에게 급식지원

경기 의왕시는 관내 결식아동 가운데 학교급식(점심) 외에 식사해결이 어려운 370명을 대상으로 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중 169명에 대해서는 아침 또는 저녁, 혹은 아침, 점심, 저녁 모두를 도시락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의왕시 아동위원회가 여름방학 기간중 급식지원이 필요한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아동을 확인한 결과 각 동주민센터의 전수조사로 신청된 848명중에서 459명을 급식지원 대상자를 선정했으며 이들에게는 7월 20일부터 8월 24일까지 급식을 지원한다.

 

이들에 대한 급식지원은 도시락 배달의 경우 263명으로 (주)나래푸드에서 각 가정으로 1일3식 도시락이 배달되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10개기관 196명을 대상으로 중·석식을 지원하고 조식제공이 필요한 아동은 조식만 도시락배달을 하게 된다.

 

의왕시는 작년 12월 12일 위촉식과 함께 아동위원회를 설립하고 도시락 배달업체로 안산에 소재한 (주)나래푸드(http://naraefood.com)를 선정했으며, 기초생활가정 및 차상위계층과 교육청에서 명단이 통보된 학교급식대상자 등에게 도시락을 지원해오고 있다.

 

의왕시는 지난해 겨울방학에 423명, 금년도 1학기에는 370명에게 도시락을 지원해왔으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시비와 도비 등을 합쳐 연간 5억5천만원에 달한다.

그러나 도시락 맛에 대해서는 23%만이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48%가 보통이라고 답하고, 29%가 불만족스럽다고 답해 맛에 대해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전체 응답자의 25%가 급식중 이물질이 한두번, 또는 자주 나왔다고 답해 정기적인 위생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의왕시 관계자는 "도시락 특성상 메뉴가 한정되어 있고, 장기간 한 업체로부터 도시락 급식을 제공받음에 따라 맛에 대해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 같다"며 "이물질의 경우 위생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배달자의 주의를 촉구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시 관계자는 "농수산물 상품권 및 일반음식점 등을 편법으로 이용하던 급식자중 일부가 도시락급식에 대하여 높은 불만을 갖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여름방학을 맞아 많게는 1일 3식이 각 가정으로 직접 배달되는 만큼 철저하게 위생관리가 되도록 급식과 배달업체 지도감독에 더욱 신경을 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왕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급식메뉴 및 서비스 개선 등의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결식아동 도시락배달업체인 (주)나래푸드에 만족도 결과를 통보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고 급식서비스 개선 및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8.07.16 14:46 ⓒ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의왕 #결식 #도시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제발 하지 마시라...1년 반 만에 1억을 날렸다
  2. 2 아파트 놀이터 삼킨 파도... 강원 바다에서 벌어지는 일
  3. 3 나의 60대에는 그 무엇보다 이걸 원한다
  4. 4 이성계가 심었다는 나무, 어머어마하구나
  5. 5 시화호에 등장한 '이것', 자전거 라이더가 극찬을 보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