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길을 가는 딸, 애비가 할 수 있는 건

큰딸 나리가 출연한 독립영화 <슬리핑 뷰티> 개봉에 부쳐

등록 2008.10.23 09:39수정 2008.10.23 09:3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슬리핑 뷰티 이한나 감독의 영화 <슬리핑 뷰티>는 옴니버스 형식의 드라마로 사회에서 소외되고 있는 여성의 삶을 3가지 이야기로 엮었습니다.
슬리핑 뷰티이한나 감독의 영화 <슬리핑 뷰티>는 옴니버스 형식의 드라마로 사회에서 소외되고 있는 여성의 삶을 3가지 이야기로 엮었습니다.(주) 타임스토리 필름앤북스
포털 뉴스를 통해 몇 개 매체에 실린 첫째딸 나리의 소식을 접했습니다. 작년에 출연한 한 독립영화의 개봉을 앞둔 시사회에 대한 기사였습니다.


나리는 유치원 시절, 그 담당 선생님으로부터 연기를 시켜볼 것을 권유받았고, 초등학교 1학년 담임선생님으로부터도 동일한 제의를 받았습니다. 저희 부부는 소질의 개발과 잠재력을 시험하는 한 방편으로 드라마 연기를 허락했고, 그것이 이어져서 10년 넘게 각 방송국의 드라마와 영화, 연극 등 수십 편의 작품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아역이라는 것은 잘해도 '당차다'는 칭찬이면 그만이고 미숙함이 있어도 용서가 되는 아마추어일 뿐이지요. 그래서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본인의 긴 장래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점에 나리는 미래의 선택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한 공중파 방송의 일일드라마 출연을 중단하고 교환학생 자격으로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하지만 딸의 최종선택은 여전히 연기였습니다.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고,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라 말했습니다. 중대 연극과에 진학 후에도 3학년이 된 지금까지 제가 딸의 얼굴을 볼 수 있는 날은 많지 않았습니다. 3년 동안, 함께 지낸 날은 도합 한 달이 되지 않습니다.

연극 한 편을 무대에 올리는 일이 그렇게도 어려운 일인가봅니다. 귀가 시간을 체크해보면 저녁보다 새벽이 훨씬 많았습니다. 한 편만으로도 기진하여 진저리 칠 그 연극을 한 학기에도 몇 편씩 소화해야 하는 그 길을 즐겁게 가는 것을 보면 나리에게 연기는 천직이다 싶기도 합니다.

지난 여름에는 오키나와 국제연극제에 개막작으로 참가하여 방학 때에도 아빠와 대면하는 날들을 허락지 않았습니다. 이번 학기에 장학금을 받아 등록금 부담을 경감시켜준 것이 현재 나리가 제게 한 유일한 공헌입니다.


'슬리핑 뷰티'의 이나리 '슬리핑 뷰티'에서 브로커에 의해 시골로 입양된 연변교포 17살 수진으로 열연한 이나리
'슬리핑 뷰티'의 이나리'슬리핑 뷰티'에서 브로커에 의해 시골로 입양된 연변교포 17살 수진으로 열연한 이나리 (주) 타임스토리 필름앤북스

이제 되돌아가기에는 너무 먼 길을 온 그 연기라는 길에서 삶의 희로애락을 제대로 담아내는 '좋은 배우', '위로가 되는 배우'로 매일 거듭나기를 바랄뿐입니다. 제가 나리에게 하는 소리는 그녀도 이미 잘 알고 있으므로 잔소리일 말뿐입니다.

"연극이든 영화든 모든 작품은 스태프와 캐스트의 총제적인 팀워크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주연배우도 그 작품에 관여한 모든 n사람들의 1/n임을 잊지 말라."
"작은 역은 없다. 작은 배우만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역할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작품에 집착하라."


나리가 프로 배우로 가는 길에 아비로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만 그녀가 일상을 열심히 사는 대다수 사람들의 고달픔을 위무하고 삶을 긍정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는 배우이기를 희망할 뿐입니다.

오늘(23일) 명동 인디스페이스, 홍대 앞의 독립영화관 Cinema 상상마당, 씨너스 이채, 부산 국도 & 가람 예술관, 대구 동성아트홀, 대전 아트시네마 등 아트플러스 시네마 네트워크의 영화관들을 통해 개봉하는 나리의 주연 영화는 <슬리핑 뷰티>(감독 이한나)입니다.

덧붙이는 글 | 모티프원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motif_1
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


덧붙이는 글 모티프원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motif_1
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
#이나리 #이한나 #슬리핑뷰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의 다양한 풍경에 관심있는 여행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