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곡사 가면 환상의 부도 세계 펼쳐진다

다양한 문양 조각 새겨진 문화재급 부도 많아

등록 2008.11.21 12:00수정 2008.11.21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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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자락의 아늑한 사찰 구례 연곡사에 다녀왔다. 신라시대 연기조사가 창건하여 고려초까지 번성한 이 곳은 지금은 단촐한 사찰이다. 중심 법당인 대적광전 내에는 비로자나불이 모셔져 있는데 손 모양이 일반적인 것과 달리 좌우 반대로 표현되어 있다. 

 

부도의 환상적인 세계가 펼쳐져 있는 곳

 

우리나라 부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부도 조각 중 하나로 손꼽히는 부도가 이곳에 있다. 조금 법당을 돌아 가면 동부도(浮屠)가 있다. 통일신라 말기의 승탑으로 추정되며, 국보 제53호인 이 부도는 기단부 · 탑신부 · 상륜부 모두 있으며 8각원당형 부도로 도선국사의 묘탑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대석 아랫부분에는 운룡을 새기고 윗부분에는 사자가 조각되어 있다. 중대석각 면에는 안상 안에 팔부신중상이 조각되어 있다.

 

a 동부도 각 부분에 새겨진 조각들은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다.

동부도 각 부분에 새겨진 조각들은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다. ⓒ 김환대

▲ 동부도 각 부분에 새겨진 조각들은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다. ⓒ 김환대

상대석에는 각 모서리에 둥근 마디 기둥을 세우고 그 안에는 가릉빈가(극락조)를 조각했다. 탑신의 각 면에는 문비가 새겨져 있고 사천왕상이 얕게 조각되어 있다. 지붕돌에는 목조 건축의 서까래와 기왓골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고, 추녀의 끝부분이 약간 위로 올라가 경쾌한 느낌을 준다. 상륜부는 봉황 · 앙화 · 보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조각들이 사실적으로 새겨져 있어 조각 솜씨만 보아도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 동부도 조각 동부도에는 각 부분에 조각들이 미술품 그 자체이다.

동부도 조각 동부도에는 각 부분에 조각들이 미술품 그 자체이다. ⓒ 김환대

▲ 동부도 조각 동부도에는 각 부분에 조각들이 미술품 그 자체이다. ⓒ 김환대

동 부도 앞에는 보물 제153호 동부도비가 있는데 비 몸돌은 없어지고 받침돌과 머릿돌만이 현재 남아 있다. 네 다리를 사방으로 쭉 뻗고 엎드린 용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등에 새겨진 새의 날개 모양은 이채롭다. 등 중앙에 비좌에는 구름무늬와 연꽃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머릿돌은 구름 무늬가 새겨져 있고, 꼭대기에는 보주가 조각되어 있다. 조각 솜씨로 보아 다소 작품성이 떨어진 고려시대의 비로 추정된다.

 

a 동 부도비 거북모양의 등에는  하늘을 금방이라도 날 것 처럼 펼쳐진 날개가 새겨져 있어 주목되고 머릿돌인 이수의 용 조각도 살아 숨쉬 듯 사실적이다.

동 부도비 거북모양의 등에는 하늘을 금방이라도 날 것 처럼 펼쳐진 날개가 새겨져 있어 주목되고 머릿돌인 이수의 용 조각도 살아 숨쉬 듯 사실적이다. ⓒ 김환대

▲ 동 부도비 거북모양의 등에는 하늘을 금방이라도 날 것 처럼 펼쳐진 날개가 새겨져 있어 주목되고 머릿돌인 이수의 용 조각도 살아 숨쉬 듯 사실적이다. ⓒ 김환대

 

국보 제54호 북부도는 산 중턱쯤에 올라가면 있는데,  동부도를 보고 다소 모방하여 건립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 받침돌 아래에는 구름무늬가, 위에는 연꽃무늬가 각각 새겨져 있다. 윗받침돌은 연꽃과 돌난간을 아래위로 꾸몄다. 윗단에는 가릉빈가가 돋을새김 되어 있다. 몸돌에는 각 면에 향로와 사천왕상이 새겨져 있고 지붕돌에는 서까래와 기와의 골을 새겼다. 윗 부분에는 날개를 활짝 편 봉황과 연꽃무늬를 새긴 돌이 있다.

 

a 연곡사 북부도 연곡사 북부도도 동부도 만큼이나 조각이 우수하다.

연곡사 북부도 연곡사 북부도도 동부도 만큼이나 조각이 우수하다. ⓒ 김환대

▲ 연곡사 북부도 연곡사 북부도도 동부도 만큼이나 조각이 우수하다. ⓒ 김환대

 

a 북부도 조각 가릉빈가 가릉빈가 조각들이 안상속에 잘 새겨져 있다.

북부도 조각 가릉빈가 가릉빈가 조각들이 안상속에 잘 새겨져 있다. ⓒ 김환대

▲ 북부도 조각 가릉빈가 가릉빈가 조각들이 안상속에 잘 새겨져 있다. ⓒ 김환대

이제 조금 방향을 바꿔서 내려가면 보물 제154호 서부도가 있으나 사람들은 그다지 잘 찾지 않는 곳이다. 소요대사 사리를 모신 사리탑으로 탑신에 새겨진 기록을 통해 조선 효종 원년(1650)에 세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 소요대사 서부도 동부도와 북부도에 비해 다소 작품성이 떨어진다. 인왕상 들의 표정은 그나마 잘 남아 있다.

소요대사 서부도 동부도와 북부도에 비해 다소 작품성이 떨어진다. 인왕상 들의 표정은 그나마 잘 남아 있다. ⓒ 김환대

▲ 소요대사 서부도 동부도와 북부도에 비해 다소 작품성이 떨어진다. 인왕상 들의 표정은 그나마 잘 남아 있다. ⓒ 김환대

 

탑신 몸돌 한 면에만 문짝 모양을 새기고, 다른 곳에는 팔부신중상을 돋을새김하였다. 지붕돌은 귀퉁이마다 꽃 장식을 얹어두었으며, 꼭대기 부분도 비교적 완전하게 잘 남아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앞에서 본 동부도와 북부도 보다 조각 솜씨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있다. 주변에는 석종형 모양의 부도 3기도 있다.

 

이 곳에서 내려오면 담양 출신 의병장 고광순의 비가 있는데, 고광순은 1907년 8월26일 이곳 연곡사에 근거지를 마련하고 의병활동을 전개 하였으나 기습을 받아 패전하고 순절하였다고 한다.

 

a 고광순 비 미처 못 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곳이다.

고광순 비 미처 못 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곳이다. ⓒ 김환대

▲ 고광순 비 미처 못 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곳이다. ⓒ 김환대

 

마치 용이 움직일 듯 표현된 탑비

 

보물 제152호 현각선사탑비가 이제 보인다. 귀부는 마치 색이 다른 곳에서 보는 돌이 아닌 불탄 돌과 비슷하다. 비신은 없어졌으나 머리돌인 이수 표현은 정말 볼만하다.

 

크기면에서도 압도하며  부리 부리한 두 눈과 크게 표현된 입이 이채롭다. 코 구멍도 엄청 크게 되어 있어 주목된다. 등 중앙에 비를 꽂아두는 비좌에는 안상과 꽃 조각이 새겨져 있다. 머릿돌에는 여러 마리의 용이 서로 물고 있는데 한 마리는 마치 만화 속의 주인공인 공룡아기공룡 둘리와 같이 혀를 내밀며 표현되어 있어 웃음이 나온다. 앞면의 가운데에 이름이 새겨져 있어 현각선사의 탑비임을 알 수 있다.

 

a 현각선사탑비 그 크기와 조각 솜씨에 압도 당한다.

현각선사탑비 그 크기와 조각 솜씨에 압도 당한다. ⓒ 김환대

▲ 현각선사탑비 그 크기와 조각 솜씨에 압도 당한다. ⓒ 김환대

a 현각선사 탑비 이수 부분 용의 혀를 내밀며 발을 올린 표정은 만화 주인공 같다.

현각선사 탑비 이수 부분 용의 혀를 내밀며 발을 올린 표정은 만화 주인공 같다. ⓒ 김환대

▲ 현각선사 탑비 이수 부분 용의 혀를 내밀며 발을 올린 표정은 만화 주인공 같다. ⓒ 김환대

 

삼중 기단의 삼층석탑

 

보물 제151호 삼층 석탑은 특이하게 3중의 기단 위로 3층의 탑신을 올렸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 하나의 돌로 되어 있으며, 지붕돌은 밑면의 층급받침이 각 층마다 4단이고 처마 밑은 수평이다. 통일신라 후기의 석탑으로 기단이 높아서인지 다소 높아 보이는 탑이다.

a 연곡사 삼층석탑 삼중기단의 석탑으로 보물이다.

연곡사 삼층석탑 삼중기단의 석탑으로 보물이다. ⓒ 김환대

▲ 연곡사 삼층석탑 삼중기단의 석탑으로 보물이다. ⓒ 김환대

 

연곡사에는 부도가 환상의 세계를 자아내고, 범종각은 단청이 칠해져 있지 않아 고풍스러우며, 화장실은 가 본 사람들은 알 만한 구조이다. 주변은 아직 단풍이 빨간 색을 자아내고 은행잎과 낙엽들이 바람 소리에 따라 온통 바닥을 가득 채운다. 으스스한 바람이 세차게 불어 옷깃을 여미우며 가을의 막바지에 경관을 만끽한다. 길 떠나는 이들의 답사길은 계절에 따라 언제나 그 느낌은 이렇게 달라진다.

#연곡사 부도 #연곡사 삼층석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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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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