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디제이페스티벌? "안가봤음 말을 하지 말어!"

3회 월드디제이페스티벌 열려, 절반이 넘는 외국인 관객 눈길

등록 2009.05.10 11:28수정 2009.05.17 00:21
0
원고료로 응원
a 자유로운 영혼들의 쉼터 한강난지지구에서 9일 오후 2시부터 열린 3회 월드디제이페스티벌

자유로운 영혼들의 쉼터 한강난지지구에서 9일 오후 2시부터 열린 3회 월드디제이페스티벌 ⓒ 조재환


절반정도가 외국인, 호응넘치는 축제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서울월드디제이페스티벌(이하 윌디페), 한강난지지구에서 열린 대규모축제다. 이 축제는 국내외 유명 DJ들이 대거 출연했고,  장기하와 얼굴들을 비롯한 유명 락그룹들도 모습을 들어냈다.


관객들의 참여는 그야말로 환상이었다. 쉼없이 이어지는 공연임에도 불구, 5월의 주말을 즐기는 관객들은 뜨거운 호응을 나타냈다. 특히 외국인들의 참여가 눈에 띈다. 관람객 중 3분의 2정도가 외국인.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한강난지지구는 마치 뉴올리언즈 공연풍경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a 어머니들과 같이 훌랄라! 윗도리를 벗은 외국 젋은이들이 중년여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어머니들과 같이 훌랄라! 윗도리를 벗은 외국 젋은이들이 중년여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 조재환


a 신난다! 난지지구는 마치 국경을 초월한 거대클럽같았다. 가운데 외국인과 국내 시민들이 어울려져 춤을 추는 모습

신난다! 난지지구는 마치 국경을 초월한 거대클럽같았다. 가운데 외국인과 국내 시민들이 어울려져 춤을 추는 모습 ⓒ 조재환


'월디페'에서 볼 수 있었던 진풍경들.

이번 월디페는, 힙합과 락, 그리고 정통 리믹스와 하우스 관련 아티스트들이 참석했다. 힙합그룹들은 대규모연대를 편성해 '조인트 콘서트'같이 꾸며졌다. '난지락스테이지'에 출연한 락그룹들은 이날 최고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아티스트들의 개성넘치는 퍼포먼스가 공연에서 볼 수 있는 진풍경이었다. 장기하는 코러스그룹을 항해 오페라 지휘 퍼모먼스를 선보였다. 특이 복장을 고집하는 '내귀에 도청장치' 보컬 이혁은 코브라를 연상시키는 복장으로 가장 큰 호응을 받았다. 일본 하우스 음악계를 선도하는 다이시댄스(Daishi Dance)는 서울 공연이 인상깊은 듯 공연도중에 자신의 디지털 카메라로 관객들을 찍는 모습을 보였다.

그 외에도 슈프림팀은 관객에게 다가가 동화되며 노래를 불렀다. 또 멕시멈크루의 한 멤버는 랩을 선보인 후에 고난이도 비보잉 기술을 선보였다.


확대 ( 1 / 10 )
ⓒ 조재환

호응은 좋으나, 안전상 문제 들어나

월디페는 다양한 DJ들의 현란한 기술을 들어볼 수 있는 동시에 다른 장르도 들을 수 있는 공연이다. 다양한 장르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관객들은 최고의 열정을 선보였다.
그러나 과격한 열정이 화를 부를 때도 있었다. 공연 도중 윗도리를 벗은 젋은 외국인 청년이 무대로 난입하려는 시도를 여러번 했다. 주위 안전요원은 한명밖에 없고 안전방지 펜스도 낮은 틈을 타 노린 것이다. 결국 이 청년은 여러번 주의끝에 난입시도를 멈췄다.


그 뒤로 공연의 열기가 뜨거워지자, 안전펜스가 붕괴될 위험도 생겼다. 과격한 호응으로 관객간의 틈이 좁아져 펜스 붕괴위험까지 이어진 것, 주최측은 긴급히 자원봉사자를 불러 펜스를 지탱시켰다. 그러나 이들의 힘으로 펜스붕괴를 막는데는 역부족이었다. 안전요원 부족의 문제점이 계속해서 들어나는 부분이었다.

a 젋은이들의 세상을 향한 외침! 서울월드디제이페스티벌에서 한 아티스트의 공연에 호응을 보내는 젋은 관객들

젋은이들의 세상을 향한 외침! 서울월드디제이페스티벌에서 한 아티스트의 공연에 호응을 보내는 젋은 관객들 ⓒ 조재환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SBSU포터, 네이버블로그, 캠퍼스라이프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SBSU포터, 네이버블로그, 캠퍼스라이프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월드디제이페스티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