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출판이 온다

사회적 출판그룹 결성한 에딧더월드와 꿈꾸는터, 첫 결과물 <리얼멘토링> 펴내

등록 2009.05.15 09:47수정 2009.05.15 09:47
0
원고료로 응원
에딧더월드(대표 김정태)와 도서출판 꿈꾸는터(대표 백현모)가 '사회적 출판그룹'(Social Publishing Group)을 결성, 드디어 첫 결과물이 출판됐다.

'소셜리싱(Socialishing)'으로 줄여 부르기도 하는 이 출판그룹은 사회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유통하고자 맺어졌다. 특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꼭 유통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수익적인 측면 때문에 출판되기 어려운 국제문제나 이슈를 주제로 한 책을 출판하겠다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이다.

a 에딧더월드 김정태 대표 언론에서 언급은 많이 되면서도 한 번도 번역된 적이 없는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 보고서>가 우리말로 출판돼 배부된 것도 김 대표의 ‘소셜리싱’이었다.

에딧더월드 김정태 대표 언론에서 언급은 많이 되면서도 한 번도 번역된 적이 없는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 보고서>가 우리말로 출판돼 배부된 것도 김 대표의 ‘소셜리싱’이었다. ⓒ 꼴랑범진


특히 '에딧더월드'의 김정태 대표는 "출판사의 최대 목적이 이익이 되면서 잠재력 있는 저자 발굴이 인색해지고, 공공성 있는 콘텐츠가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며 "사회적 출판 그룹은 이러한 출판계의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언론에서 언급은 많이 되면서도 한 번도 번역된 적이 없는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 보고서>가 우리말로 출판돼 배부된 것도 김 대표의 '소셜리싱'이었다. 출판비를 후원받아 자원봉사자 그룹과 함께 밤을 새워가며 작업을 한 것. 1쇄 3000부가 두 달만에 다 소진이 됨은 물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게도 전달되는 반향을 일으켰다.

이 외에도 국제 이슈를 다룬 <SOS!지구마을 구출작전>을 번역하는 등 다양한 실험을 해오던 그는 책의 제작과 유통을 책임져 줄 '꿈꾸는터'와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사회적 출판그룹을 결성, 기획가 겸 발행인으로의 첫 발을 내딛었다.

a 꿈꾸는터 백현모 대표 2007년 <개독교를 위한 변명> 출판이후 2년동안 기독교와 대안경제 관련 책을 꾸준히 펴내고 있다.

꿈꾸는터 백현모 대표 2007년 <개독교를 위한 변명> 출판이후 2년동안 기독교와 대안경제 관련 책을 꾸준히 펴내고 있다. ⓒ 꼴랑범진


지난 2007년 <개독교를 위한 변명>을 첫 출판한 꿈꾸는터는 2년이 지난 현재, 약 10여 종이 넘는 책을 펴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숭실대 재학시절에 창업한 이들은 올해 졸업을 하게되면서 본격적으로 출판업에 뛰어들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기독교와 대안경제를 주제로 한 책을 펴내는 꿈꾸는터는 지난 달 <새로운 자본주의에 도전하라>를 출판해 교계안팎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에딧더월드의 김정태 대표와 꿈꾸는터의 백현모 대표는 각각 상대방이 언론에 난 것을 보고, 서로를 수소문하다가 만나게 된 케이스다. 같은 가치를 공유할 파트너가 필요했던 것. 이 둘은 2년간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여러차례 서로의 생각을 나누다가, 드디어 올해 초 사회적 출판그룹을 구성하게 되었다.


이들의 첫 책은 <리얼멘토링>으로 국내최초의 비전계발 소설이다. 원래 이 책은 인지도 높은 어느 대형출판사에서 나올 예정이었으나, 대표 저자의 생각이 바뀌면서 에딧더월드의 첫 책이 됐다.

저자인 (주)로이인스티튜트 김한훈 대표는 "김정태 대표로부터 사회적 출판 그룹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다른 출판사와 진행 중이던 원고를 과감하게 가져 왔다"며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며 '소셜리싱'을 실천하는 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 더 즐거운 작업이었다"고 밝혔다.


a (주)로이인스티튜트 김한훈 대표 비전은 남녀노소빈부를 막론하고 실현되어야 한다는 그의 가치관에 따라, 그는 사회적 출판그룹에 원고를 넘겼다. 사진은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임원교육.

(주)로이인스티튜트 김한훈 대표 비전은 남녀노소빈부를 막론하고 실현되어야 한다는 그의 가치관에 따라, 그는 사회적 출판그룹에 원고를 넘겼다. 사진은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임원교육. ⓒ 로이인스티튜트


김한훈 대표가 이끄는 (주)로이인스티튜트는 기업교육 전문회사로 개인과 조직이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컨설팅 전문회사이다. <리얼멘토링>에는 비전을 이루는 회사의 전략은 물론 인사조직 전문 컨설턴트로 삼성전자와 Palladium Group 한국지사를 경험한 그의 비밀 노트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러한 비전실현의 노하우를 대형 출판사가 아닌 사회적 출판 그룹에 선뜻 내어준 데에는 "비전은 남녀노소빈부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이 발견하고 실현해야 하는 것"이라는 그의 가치관이 크게 작용했다. 공공성을 추구하는 사회적 출판 그룹에 이 책이 더 잘 어울린다는 것.

a  사회적 출판그룹의 회의장면과 첫 출판물 리얼멘토링

사회적 출판그룹의 회의장면과 첫 출판물 리얼멘토링 ⓒ 에딧더월드


이로써 한권의 책이 만들어졌다. 책을 쓰는 이, 펴내는 이, 제작하는 이가 모두 주체가 되어 소셜리싱을 위해 참여한 결과다. 이들이 서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공통된 가치. '시장성'이 아닌 '공공성'이라는 이들의 가치관은 출판시장의 새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이범진 기자는 '꿈꾸는 터'의 편집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뉴스파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을 쓴 이범진 기자는 '꿈꾸는 터'의 편집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뉴스파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출판 #에딧더월드 #꿈꾸는터 #로이인스티튜트 #리얼멘토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