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겨레하나되기 부산운동본부 남북대학생교류협력 기획단 알통(알면알수록필요한통일)과 부경대학교 총학생회 주최로 '통일요리경연대회'가 30일 오후 2시 30분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한어울터에서 열렸다.
통일요리경연대회는 '소개하고 싶은 북녘음식'이나 통일이 되면 '남북대학생들이 나눠먹고 싶은 음식' 등을 선보였다. 부경학술제 기간에 진행된 이날 대회에는 모두 11개 팀이 참가해 경합을 펼쳤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2만원 이하 요리재료를 직접 구입, 손질해와 요리대회장에서 통일을 주제로 자신들만의 독특한 멋과 맛을 뽐냈다.
출전한 요리이름과 팀은 '육삼냉면(오정반합팀), 닭백숙&평양어죽(푸르매팀), 하나된 우리나라(1명팀), 통일찌지미(우린하나요팀)'을 비롯해 7개의 다양하고 독특한 이름들을 선보였다.
통일요리경연대회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이원숙 부경대학교 총학생회장은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통일염원을 잘 담아낸 음식에 높은 점수를 부여할 것"이라며 "모든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작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우 우리겨레하나되기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앞서 진행된 격려사에서 "우리나라의 미래는 젊은 청년과 학생들에게 달려있다"며 "분단된 나라를 하나로 이어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학생들이 통일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대표는 평양 옥류관의 요리비법을 전하며 "자기만의 고유한 맛과 음식을 선보여달라"고 말했다.
대회가 진행되자 참가자들은 각각 특색 있는 팀 이름과 자신들이 요리할 음식이름을 부스별로 써붙이고 본격적으로 통일요리경연대회에 돌입했다.
처음 만드는 요리에 일부 참가자들은 매우 진지한 표정을 보이기도 했다. 요리 칼로 야채를 다듬는 한 남학생은 솜씨가 한눈에도 서툴러보였지만 비지땀을 흘리며 열중하는 모습은 '프로의 모습'이었다.
'북한잡채vs남한잡채'를 선보인 김소향(1학년) 학생은 "통일을 염원하며 요리를 한다는 게 설렌다"고 말하며 "사실은 상품에도 관심이 많아요"라고 쑥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김치로 통일요리를 만드는데 여념이 없던 이용우(2학년) 학생은 "한반도가 반으로 갈라져 있는 것을 보면 마음이 아팠다"며 "오늘 우리민족의 뿌리를 보여주는 요리를 보여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우리민족의 뿌리를 보여주는 요리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
각 부스별로 요리경연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 앞쪽에서는 북녘 주류 시음회가 열렸다. 처음으로 맛보는 '들쭉술과 평양소주'에 학생들이 몰려들었다.
중국유학생 마박스(1학년)씨는 '들쭉술과 평양소주'를 번갈아 마셔보며 한동안 자리를 뜨지 않았다. 그는 "평양소주와 들쭉술을 처음으로 맛보게 되어 기쁘다"며 "평양소주는 중국에서 먹어본 술과 조금은 차이가 있지만 향은 거의 비슷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2시간 넘게 지나자 통일요리경연대회 참가자들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날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이순희 부경대학교 학생지원과 영양사는 "맛을 평가하는 데는 자신이 있지만 통일내용면에서 평가하기가 어렵다"고 할 정도로 독특한 작품들이 많았다.
심사에는 '심사위원' 3명의 시식평가와 참가자들이 각 팀에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예의 1등은 생태공학과 2학년 김범수 학생이 차지했다. '우리는 하나다'라는 통일볶음밥을 선보인 김범수 학생은 "'하나 된 우리나라'라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그는 "인터넷 검색에서 대부분 남쪽지도만 나와 마음이 아팠다"며 "이날 요리를 통해 한반도가 하나 된 모습이 널리 퍼졌으면 한다"고 본인의 심정을 말했다.
행사를 성황리에 마친 우리겨레하나되기 부산운동본부와 남북 대학생 교류협력 기획단 알통은 2009년도에 들어와 행사를 시작했지만 학생들의 참여도와 반응이 좋기에 부산지역에 있는 대학을 상대로 각종 통일행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을 발표했다.
학생들과 함께 지금까지 학생들의 관심을 받아왔던 행사로는 '6150 통일도미노 쌓기'를 비롯해 '통일퀴즈대회', '국토대장정 분단선 걷기' 같은 행사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에 있으며 대학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행사를 기획하여 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통일 문제를 연구하고 배워가는 길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포토] 남북을 요리한다! '통일요리경연대회 행사장'
2009.10.01 14:13 | ⓒ 2009 OhmyNews |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