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솔사와 상족암, 백천사를 다녀와서

등록 2009.11.08 11:20수정 2009.11.08 11:20
0
원고료로 응원
경남 사천과 삼천포 고성군 일대 유적지를 다녀왔다. 다솔사는 경남지역에서 오래된 사찰로 신라 지증왕 때 연기조사가 개창하면서 영악사(靈岳寺)라 했다.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사우 2동을 짓고 다솔사(陀率寺)로 다시 의상대사가 문무왕 16년에 영봉사(靈鳳寺)로 고친 것을 신라 말 도선국사가 다시 다솔사라 불렀다고 한다.

a

다솔사 오르는 길 다솔사 오르는 길 ⓒ 김환대


고려 공민왕 때 나옹이 중건하고, 조선시대에는 임진왜란 때 불타버렸다가 숙종 때에 큰 중건불사가 행해졌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83호로 대양루를 비롯해 적멸보궁(寂滅寶宮)과 응진전, 명부전, 선실, 요사채가 있는 사찰이다.


a

다솔사 관련 내용이 있다. 다솔사 관련 내용이 있다. ⓒ 김환대


수능시험이 다가오는 관계로 100일 기도가 이곳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 화장실이 오래된 건물처럼 분위기를 자아낸다. 주변에는 짙은 나무들이 잘 라고서 인지 마음까지도 상쾌한 곳이다.

a

다솔사 해우소 다솔사 해우소는 오랜 건물로 보이며 분위기를 이 가을에 자아낸다. ⓒ 김환대


대양루로 오르기 전 옆에는 비석이 하나 있는데 자연석 위에 비신과 이수가 잘 갖추어져 있고 영악산 중건비란 비명이 보인다. 비문이 다 같이 세로로 작성 되다가 한 줄은 가로 쓰기가 되어 있어 아주 이색적이다.

a

대양루 대양루 ⓒ 김환대


a

영악산 중건비 영악산 중건비 ⓒ 김환대


중심 건물인 적멸보궁에는 열반상인 와불이 모셔져 있고 바로 뒤에 불사리가 모셔져 있다.
a

적멸보궁 내부 적멸보궁 내부 ⓒ 김환대


다솔사에는 만해 한용운과 소설가 김동리의 등신불 작성으로 유명한 곳이며 최범술과 김범부 등도 이곳과 관련된 인물이다.

삼천포 도서관를 지나서 삼천포 대교를 지나면서 잠시 한려해상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에 빠져들었다.

a

삼천포대교에서 바라본 한려해상 삼천포대교에서 바라본 한려해상 ⓒ 김환대


상족암과 고성 고룡박물관


고성박물관과 상족암으로 간다. 지금으로부터 2억 3000만 년 전 중생대 초, 지구상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공룡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고성공룡박물관에는 오비랩터와 프로토케라톱스
진품 화석을 비롯하여 클라멜리사우루스와 모놀로포사우루스와 같은 아시아 공룡,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공룡들을 감상할 수 있다.

a

고성공룡박물관 야외 고성공룡박물관 야외 ⓒ 김환대


이름조차도 생소한 다양한 공룡들이 마치 살아 잇는 듯 실감나게 잘 표현되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이다.
주변 상족암은 고성의 대표적인 관광 유적지로 공룡발자국이 발견된 곳으로 유명하며 해안가는 절경을 이룬다.
a

상족암 해안가는 정경이다. 상족암 ⓒ 김환대


a

상족암 해안 절경 상족암 ⓒ 김환대


세계최대 법당속의 와불 백천사


백천사는 신라 문무왕 때 의선대사(의상대사의 속세 형제)가 처음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곳은 각종 텔레비전에 방송이 여러차례 나온 곳이다. 신비의 약수와 소원성취의 기를 방출하는 산신 할머니돌 그리고 세계최대 몸속 법당의 와불이 모셔진 곳이다.

a

백천사 전경 백천사 전경 ⓒ 김환대


a

백천사 세계최대 약사와불 백천사 세계최대 약사와불로 친견하면 법당 속에 내부가 있다. ⓒ 김환대


a

산신할머니 돌 유명한 곳으로 소원 성취를 이루어 준다는 신비의 산신 할머니돌 ⓒ 김환대


전체적으로 기존의 절과는 다른 분위기와 느낌이 많이 드는 곳인데 유명하다고 하여 가본 곳이나 다녀간 사람들은 저마다의 느낌이 다를 것이다. 저마다의 소원은 다 달라도 다들 이때에는 수능시험을 기원하는 학부모님들의 발길이 가장 많은 것 같다. 건강관리 잘 하여 수험생들이 시험을 다 잘 마무리 하길 빌어 본다.
#다솔사 #상족암 #백천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봉 천만원 올려도 일할 사람이 없어요", 산단의 그림자
  2. 2 '라면 한 봉지 10원'... 익산이 발칵 뒤집어졌다
  3. 3 은퇴 후 돈 걱정 없는 사람, 고작 이 정도입니다
  4. 4 구강성교 처벌하던 나라의 대반전
  5. 5 기아타이거즈는 북한군? KBS 유튜브 영상에 '발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