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업체 구세주', 아이폰 성공 비밀

소비자 열광시킨 '편의성'...아이디어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

등록 2009.12.05 17:41수정 2009.12.06 17:13
0
원고료로 응원
a

애플 아이폰(왼쪽)과 경쟁 상품인 삼성전자 T옴니아2. ⓒ 최경준


아이폰 열풍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합니다. 그들의 성공에서 우리가 배울 점은 어떤 것일까요? 애플의 역사를 지켜본 엔지니어로서 해드릴 수 있는 몇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애플의 성공 요인에 대해서는 여러 분석들이 나와 있지만 그들의 성공기보다는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원칙들을 알아보는 것이 더 가치가 있습니다. 매우 독특한 성공 모델로서 애플이 던져주는 메시지를 살펴봅니다.

세상을 당신 뜻대로 움직여라

당신은 지금 막 생소한 업계에 뛰어들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그 분야의 내부 사정은 잘 모르지만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 나름대로 생각이 있습니다. 의욕도 넘칩니다. 그러나 당신은 곧 저항에 부딪힙니다. 관계자들은 일단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실패하지 않는 법부터 조언합니다. 실무자들은 당신의 의견을 속 모르는 초보자의 생각이라고 비웃습니다. 밖에서는 한심하게 보일지 몰라도 시장이 이렇게 굴러가는 데는 다 이유가 있으니까요. 조금씩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다보면 처음 생각들은 다 잊어버립니다. 시장의 1, 2위 업체들이 위대해 보이기 시작합니다. 결국 대부분의 신참들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그저 망하지 않고 하루하루 살아 갈 수 있기만 바라게 되지요. 애플은 어땠을까요? 애플은 달랐습니다.

애플이 뛰어든 이동 통신 시장은 통신 업체들의 뜻대로 움직이는 시장이었습니다. 휴대폰 '스펙'도 그들이 결정하고 가격까지 원하는 대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전화망과 가입자를 무기로 휴대폰 생산 업체와 콘텐츠 업체를 종 부리듯 했습니다. 공짜폰을 뿌린 후에 약정 기간 동안 사용료를 뽑아내는 구조였기 때문에 통신 업체 처지에서 휴대폰은 초기 비용을 높이는 성가신 물건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딱 원하는 기능만 있으면 됩니다. 고급 기능도 필요 없고 디자인에 따로 돈을 지불할 마음도 없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인기 제품이라도 통신사의 요구를 다 들어줘야 도입합니다. 한 업체가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지 다른 업체 인기 휴대폰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까요. 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라고 해봐야 제 살 깎아먹기밖에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콘텐츠 제작자들도 다른 곳에는 팔 수도 없기 때문에 통신사들에게는 노예에 불과했습니다.

오랜 기간 관행으로 굳어져 있는 이런 시장에 애플은 아이폰을 갖고 뛰어들었습니다. 통신 업체와 타협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애플이 만든 것은 이동형 인터넷 단말기였습니다. 통신 업체 손에 맡기면 어떤 꼴이 되는지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그들의 간섭을 완전히 차단하고 자신들의 방식대로 만든 휴대폰을 들고 사용 환경을 자신들의 생각대로 구축할 수 있는 파트너들을 찾아다녔습니다.

처음이 어렵습니다. 여태까지 없던 방식을 받아들일 업체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굴복하면 결국 아무런 특징 없는 또 하나의 휴대폰이 될 뿐이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애플은 모든 휴대폰 업체가 갈망했으나 아무도 감히 시도해 볼 생각을 하지 못했던 일을 해냈습니다. 아이폰이 성공하자, 권력을 휘두르던 전 세계 이동 통신 업체들이 기존의 관행을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이젠 서로 먼저 도입하려고 경쟁까지 하고 있습니다. 한 대의 휴대폰이 시장을 극적으로 변화시킨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애플을 이동 통신 시장의 반항아이며 휴대폰 업체들의 구세주라고 불러줄 만합니다.


모든 분야에는 분명한 허점이 있습니다.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것, 해보지 않은 것도 많습니다. 그러나 업계의 현실에 매몰된 사람들은 이런 혁신을 이끌어내지 못합니다. 한 걸음만 더 가면 될 일을 주저하며 포기한 채 삽니다. 초보자들은 상상력을 제한하는 현실을 모르기 때문에 오히려 기발한 문제 해결책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보자 시절 업계를 처음 바라봤을 때 떠오른 창의적인 생각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본 것이 모든 것이며 첫 번째 생각이 가장 위대하고 맨 먼저 떠오른 해결책이 결정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적 어려움에 걸려 넘어지면 이런 직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애플이 창업한 후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매력적인 업체로 남아 있는 것은 기존의 관행에 매몰되지 않았고 독특함을 잃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적응을 걱정하고 실패하지 않는 법부터 배우면 자신만의 색깔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처음 품었던 생각을 굽히지 말고 당신을 길들이려는 현실에 맞서 오히려 세상을 당신 뜻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a

통신사 로고 없는 아이폰 애플은 매장에서 아이폰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해친다는 이유로 아이폰에 통신사의 로고를 넣는 것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애플


반짝이는 아이디어 하나가 모든 것을 바꾼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보수와 진보, 안정성과 창의성과 같은 극명하게 대비되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업무용 컴퓨터를 위한 제품이며 애플 제품은 개인용 컴퓨터로 주로 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체계와 개발툴, 데이터베이스와 사무용 프로그램, 검색 사이트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회사 업무와 서버 작업에도 투입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만족할만한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 제품이라고 사용 방법이 달라져서도 안 됩니다. 있던 것이 없어져서도, 구버전의 하드웨어 지원이 사라져서도 안 됩니다. 호환성과 신기능이 공존하고 필요하면 옛날 방식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모든 버전의 프로그램이 다 들어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누더기가 되어갑니다. 이젠 마이크로소프트조차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다가 모든 사람이 불평하는 거대한 잡탕을 만들어버린 것입니다.

애플은 이와 다릅니다. 업무용이란 부담이 없고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완전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CPU도 바꾸고 운영체계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이 고민하는 것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컴퓨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때문에 언제나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아다닙니다. 그들의 디자인이 IT 제품의 트렌드가 되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경쟁 업체가 새로운 제품을 들고 나오면 치사한 대응을 해 왔습니다. 일단 자기들이 더 뛰어난 것을 곧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부터 합니다. 만들지도 않은 제품, 구현할 수도 없는 기능으로 사용자들을 현혹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베이퍼웨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코웃음을 치지만 일반인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이것을 기다립니다. 경쟁사의 매출이 극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나 약속했던 제품은 몇 년이 지나도 나올 줄을 모릅니다. 기대는 점점 커지지만 '스펙'은 점점 줄어들어 결국 기존 제품의 단순 업그레이드 판이 나옵니다. 실망한 사용자들이 원성이 높아지지만 뭐 상관은 없습니다. 이미 경쟁 업체는 망했으니까요.

a

모바일 윈도우7 오늘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베이퍼웨어로 우리를 현혹하고 있습니다. 아이폰보더 더 뛰어나고 더 훌륭하고 더 멋있고 더 아름다우며 더…… 어쨌든 곧 꿈의 모바일 운영체계를 발표할 것이기 때문에 아이폰 사지 말고 조금만 기다리시죠. 어떻게? 또 한 번 속아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 말을 믿어 볼까요? 혹시 이번에는 이 누더기가 정말 새 옷이 될지도 모르니까요. ⓒ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달리 이것저것 많이 하지 않습니다. 애플 컴퓨터와 노트북, 아이팟, 아이폰, 애플TV 정도가 다입니다. 기타 소프트웨어와 앱스토어는 이들 제품을 위한 것들입니다. 애플은 자사의 아이디어를 꼭꼭 숨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한 제품은 발표될 때까지 엄격하게 비밀에 부쳐집니다. 때문에 신제품은 언제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고 그 아이디어는 빛을 발하게 됩니다. 그들 제품에는 하지 못할 약속이나 마케팅적인 거품이 없습니다. 그래서 애플이 만든 것들은 대부분 사용자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왔습니다. 그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로 제품화하고 그것을 트렌드로 만드는 데 전력을 다해왔습니다. 모든 것을 다 끌어 모으고 없는 것까지 있다고 거짓말까지 하는 업체와 달리, 애플은 뛰어난 아이디어 몇 개만으로도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당신에게도 숨겨 놓은 기막힌 아이디어가 있나요? 그것을 갈고 닦고 있나요? 그저 열심히 일하고 성실하게 살고 계신 것은 아닌가요? 일에 매몰되어 지낼 때는 창의성이 나타나기 어렵습니다. 좀 더 여유를 가지고 현실에서 벗어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프로그래밍의 해결책은 화장실에서 떠오르고 중요한 깨달음은 놀고 있을 때 얻게 되는 법이지요. 저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일상에서 탈출하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지난날을 반성하고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하는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까요. 이런 삶의 원칙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어야 내일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여행을 떠나는 것은 어떨까요?
a

아이팟 mp3 시장을 석권한 제품, 혁신적인 휠 인터페이스가 처음 나왔을 때 사용자들은 그 편리성에 매료 되었습니다. 이런 차별화가 아이팟의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 애플



자신이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휴대용 컴퓨터를 만든다면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까요? 넓은 화면에 입력이 편리해야 하고 배터리로도 오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은 쉬워야 하고 프로그램을 간단히 넣을 수 있어야 합니다. 카메라, 휴대폰, mp3, 녹음기, 악기, 계측기, 내비게이션, 동영상 플레이어, 게임기 등등, 이 모든 기능이 들어가면서도 가볍고 단순해야 합니다. 이것이 가능할까요?

애플이 가장 잘하는 것이 바로 이 분야였습니다. 매력적인 디자인의 개인형 컴퓨터, 사용자 친화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조화시키는 능력, 온라인 콘텐츠 시장 운영 경험 등을 갖춘 개인용 컴퓨터 시장의 선구자였습니다. 아이폰은 이 모든 것이 다 들어 있는 개인용 컴퓨터의 휴대용 버전입니다. 애플은 소비자가 원하던 "다기능의 편리한 휴대용 인터넷 단말기", 바로 그것을 만들어냈습니다.

아이폰의 놀라운 사용 편의성은 소비자들을 열광시켰습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쉽게 소프트웨어를 팔 수 있는 온라인 시장도 만들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제작자에게 수익의 대부분을 넘겨 주는 방식은 앱스토어를 순식간에 엄청난 콘텐츠 교환소로 성장시켰습니다. 애플과 계약한 이동 통신 사업자는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으며, 우려와는 달리 여러 결정권을 내주더라도 통신 사업자의 수익구조가 오히려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으로 또 한 번 전성기를 맞이했는데, 수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위협이 될만한 경쟁 제품과 기술들이 나타나고 있지만 한동안은 애플의 독주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잡스는 애플과 함께할 때만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과 결별한 후에 세운 회사에서 그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자신의 믿음을 끝까지 지킨 결과 극적인 재기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거의 도박에 가까운 행위였습니다. 이것은 사실 잡스라서 가능했던 예외적인 일입니다. 애플 밖에서 거둔 성공은 최대한으로 잡아도 디즈니사 이사와 픽사 소유주 정도입니다. 돈은 벌었을지 몰라도 은퇴해서 삶을 즐기는 것 이상이 허락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는 다시 애플로 돌아온 후에야 비로소 IT분야의 맹주로 자리잡을 수 있었고 애플 또한 그 동안 준비했던 제품들을 잡스의 후광을 통해서 더 크게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하던 일이 잘 안되면 다 털어버리고 새로운 분야에서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일을 성공시키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새로운 일에 투입되는 초기 비용과 시간은 늘 생각보다 훨씬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위험을 분산한다고 전공 분야가 아닌 곳에까지 발을 들여놓으면 오히려 더 위험해지기 쉽습니다. 한 분야에서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다른 분야에서 또 성공하기도 어렵습니다.

잡스 또한 넥스트라는 회사에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적용했으나 파산 직전까지 몰리는 결과만 얻었을 뿐입니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자기가 잘하는 분야에 매진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조금만 더 참고 노력했다면 결실을 볼 수 있었을 텐데, 참지 못하고 포기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고 그냥 끝일 뿐입니다. 일이 잘 안되시나요? 다 때려치우고 싶으신가요? 그럴 때는 여태 해 왔던 과정을 되짚어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되돌아봄으로써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최선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a

아이맥 애플에 복귀한 잡스의 첫 히트작. 사실 그가 복귀하기 전에 이미 다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그는 발표만 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잡스가 아닌 다른 사람이 발표했다면 그만큼 성공하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애플과 잡스는 서로 합쳐졌을 때 진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 애플


싸우기 전에 우선 내공을 길러라

애플의 차기 제품을 예측해보기로 할까요? 노트북보다 작고 스마트폰보다 큰 휴대용 컴퓨터를 미니노트북이라고 부릅니다. 싼 가격과 휴대성 때문에 인기가 있었지만 사용이 불편하고 성능이 낮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애플이 뛰어들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갑자기 매력적인 어떤 기계가 떠오르지 않나요? 여태까지 애플은 사람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주는 제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애플의 차기 제품은 어떤 모습일지 추측해보는 것은 그 자체가 즐거움입니다. 화면이 커진 아이폰 같은 디자인일 것이라는 예상과 애플 노트북에서 키보드를 제거한 형태일 것이라는 주장으로 나뉘어 있지요. 여러분은 어떤 물건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물론 저는 애플이 또다시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기막힌 제품을 들고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a

가상 제품들 사용자들의 기대도 큰 편입니다. 극성 팬들은 가상의 애플 타블렛PC 제품 이미지까지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 Gizmodo


그들은 오늘도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잡스가 그것을 들고 화려하게 등장하려면 수년간의 힘든 개발 기간이 필요하지요. 뛰어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현실적인 가격으로 제조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버그 없는 제품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철저한 테스트도 거칩니다. 일단 출시한 다음 사용자가 문제를 발견하면 그제야 고쳐주는 다른 업체들과 달리 애플은 완성도 높은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애플이 이동 통신 업체에 자기 주장을 당당히 할 수 있었던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애플이라는 브랜드의 힘과 잡스의 개인적인 카리스마도 작용했겠지만 아이폰이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낮은 가격과 홍보로 성능 나쁜 제품을 팔 수는 있겠지만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뻣뻣하던 통신 업체도 아이폰을 직접 본 후에는 애플이 원하는 대로 해 줄 수밖에 없음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아이폰이 나오기까지 애플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초기 개인형 PDA 뉴튼은 끔직한 성능과 무게 그리고 가격 때문에 철저하게 실패했습니다. 그 후 모토롤라와 함께 만든, mp3 기능을 갖춘 휴대폰도 시장에서 외면받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쳐 애플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권을 가져야 함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아이폰은 여러 기능을 사용자가 쓰기 쉽게 통합했습니다. 게임과 화면 속도를 위해서 전용 그래픽 칩도 들어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CPU 속도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작동하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동시 사용을 막고 있습니다. 차기 버전은 CPU가 두 개가 된다고 하니까 동시 작업에 좀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현재의 기술 한계와 생산 비용 하에서 최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성능이 좋다고 다 성공할 수는 없지만 애플이 성능까지 좋은 완벽한 제품을 들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도 대적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세상과 맞서 이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동굴 속에서 자신을 단련하는 힘든 시기를 거쳐야 합니다. 잡스가 들고 나온 제품들이 그랬듯이 사람들에게 내 모습을 보이기 전에 이미 완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있지도 않은 미래의 것들을 약속하며 사람들을 속여서는 안 됩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의 모습이 당신이 가진 모든 것입니다. 세상과 맞서서 당신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굴복할 수밖에 없는 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을 빛나게 하는 내공을 기르는 데 전력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모든 성공을 뒷받침하는 가장 기본적인 덕성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애플 #아이팟터치 #아이팟 #윈도우모바일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IT와 관련된 기술적인 내용을 쉽게 풀어서 전달하고, 엔지니어 입장에서 사회 현상을 해석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정보통신, 컴퓨터, 인터넷, 방송, 사회적 인물등이 관심분야입니다. http://minix.tistory.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