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재파병은 '재건' 아니라 '점령 지원'"

시민사회단체, 아프간 재파병 반대 활동 본격화

등록 2009.12.08 20:31수정 2009.12.08 20:31
0
원고료로 응원
 `아프간재파병반대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회원들이 지난 11월14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한미 전쟁동맹 반대' 집회에서 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결정 철회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아프간재파병반대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회원들이 지난 11월14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한미 전쟁동맹 반대' 집회에서 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결정 철회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유성호
`아프간재파병반대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회원들이 지난 11월14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한미 전쟁동맹 반대' 집회에서 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결정 철회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8일 아프가니스탄 파병 동의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시민단체들과 야당의 파병 반대 움직임도 본격화됐다.

 

참여연대와 반전평화연대(준) 등 6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아래 연석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 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는 즉각 아프간 재파병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연석회의는 "국무회의의 결정은 2007년 아프간에 재파병을 하지 않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뒤집은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인 처사"라며 "정부의 비민주적이며 반평화적인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연석회의는 이어 "'테러와의 전쟁'에 동참한 대가로 한국이 테러 대상 국가가 된 지 오래"라며 "정부는 이제 국민의 생명은 안중에도 없고, 국민과의 약속까지 파기한 채 아프간 점령에 동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아프간 전쟁은 국제적으로 이미 실패한 전쟁으로 규정되고 있다"면서 "이라크와 아프간에서 철군을 한 나라가 다시 재파병한 사례는 없으며 국민적 합의가 없는 재파병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대한민국을 지족 문으로 안내하는 재파병 결정"

 

연석회의는 "국회동의안이 제출되는 이번 주 내로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19일 민중대회를 시작으로 재파병 반대 움직임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도 야당의 재파병 반대 논평이 줄을 이었다.

 

우상호 민주당 대변인은 "현재 아프간은 내정이 매우 불안정해서 민간인과 전투병이 구분되지 않고, 테러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A급 위험지역"이라며 "이런 지역에 우리 민간인과 군인들을 파견한다는 것은 희생을 감수해서라도 파병을 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이 방침을 통해 오히려 전 세계의 한국 민간인들이 이슬람 무장조직의 테러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는 잘못된 방침"이라고 파병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동당도 "아프가니스탄은 올해만 12월 6일 기준으로 미군만 301명, 영국군 100여명이 전사하는 등 2001년 이래 최대 희생자를 내고 있고 최대의 격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파병 결정은 대한민국을 지족의 문으로 안내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진보신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우리나라는 이미 군대를 파병했다가 아프간 평화정착에 별다른 기여도 하지 못한 채 민간인 희생 등 큰 상처만 안고 철군한 경험이 있다"며 "최근 한 두 달간의 전사자가 전쟁 초기 1년 동안의 전사자 수에 맞먹을 만큼 날이 갈수록 아프간의 상황은 위험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대체 누구를 위한 파병이란 말인가"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2009.12.08 20:31ⓒ 2009 OhmyNews
#아프간 #아프간 재파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