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에 핀 꽃들도 슬퍼했던 2009년

[포토] 2009년에 만난 우리 풀꽃

등록 2009.12.30 14:09수정 2009.12.30 14:0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2009년에 만난 우리 풀꽃 올해 만난 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느해보다 많은 꽃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꽃이 많이 피지 않아서가 아니라 다사다난했던 시간들이었기에, 꽃을 찾아다니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 김민수

▲ 2009년에 만난 우리 풀꽃 올해 만난 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느해보다 많은 꽃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꽃이 많이 피지 않아서가 아니라 다사다난했던 시간들이었기에, 꽃을 찾아다니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 김민수

 

2009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올해는 우리 강산에 피어나는 꽃들을 제대로 담아보고 싶다는 계획을 했습니다. 그동안 눈맞춤하지 못했던 들꽃들을 만나 '안녕!' 하고 인사하는 그 기쁨을 충만하게 느끼고 싶었지요.

 

그러나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아 용산참사가 터지고, 굵직굵직한 대형사고에 해당하는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인 현안들에 대해 이 땅에 사는 사람으로서 관심을 안 가질 수 없었고, 뭔가 순리대로 가는 것이 아니라 막무가내식으로 우리 사회가 흘러간다는 생각에 개인의 취미 혹은 재미는 뒤로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노무현, 김대중 두 전직대통령의 죽음은 충격에 충격을 더해주면서 먹고살기 위해 찍는 사진 외에는 담질 못하게 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담긴 들꽃사진들이 있긴 하지만, 올해는 들에 핀 풀꽃들도 슬퍼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들이 뿌리 내리고 사는 땅이 슬퍼서, 그들과 마음껏 눈맞춤하고 싶어하던 사람들이 뜸해서 그들도 많이 슬펐을 것입니다.

 

2010년, 다가오는 새해에는 풀꽃들도 환하게 웃는 일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2009.12.30 14:09 ⓒ 2009 OhmyNews
#야생화 #풀꽃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