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연구원 건물 붕괴... 연구원 1명 부상

4일 오전 폭설로 에어돔 내려 앉아...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

등록 2010.01.04 17:26수정 2010.01.04 17:33
0
원고료로 응원
 4일 붕괴된 한국농어촌연구원 에어돔 모습.

4일 붕괴된 한국농어촌연구원 에어돔 모습. ⓒ 김균식


4일 오전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 한국농어촌연구원 연구동 에어돔이 폭설에 무너지며 연구원 정아무개씨가 큰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돔이 폭설에 무너진 건 이날 오전 11시 8분 경. 돔 구조물은 지난 2005년 12월 14일 건립된 해안수리시설연구동으로 총 12억7천만 원을 들여 건립한 것이다.

이날 사고는 폭설로 1차 붕괴된 현장에 안정장비를 갖추지 않은 연구원들이 복구를 위해 들어갔다가, 일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장에는 부상을 당한 정아무개씨 이외에도 20~30여명이 제설작업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자칫 대형 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현장에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찌그러진 돔 연구동이 사고 당시 분위기를 잘 전해주고 있다. 현재 한국농어촌연구원은 정확한 붕괴 원인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제설작업에 나선 연구동 이아무개 팀장은 "부상자가 중환자실에 있다"며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은 맥박이 뛰고 있는 상황이라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인원을 투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직원들의 상황이 돔을 들어 올리는 중이며 눈이 오면 누구나 직원이면 눈 치우는 작업을 한다"고 답했다.

'추후 공식 입장 발표가 있나'라는 질문에 이 팀장은 "재난을 복구하려다 발생한 일로써 특별히 말한 상황이 못 된다"며 "에어브로 장비로 무너진 시설물을 들어 올리는 과정에 눈이 쏠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 ⓒ 김균식


 .

. ⓒ 김균식


 .

. ⓒ 김균식


연구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천재지변에 의한 것으로 보상은 어렵게 됐지만, 부상자는 근무시간에 발생한 사고로써 국가보상법에 따라 보상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붕괴된 해안수리시험연구동은 새만금 방조제 세부실험 항만 개발, 방조제 축조, 하구 둑 공사 등 해안과 하천에 관련된 실험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건립된 연구시설로써 수조규모는 100x60m이며, 별도로 60x30m의 저수조와 방조제실험용 조석발생 웨어 조석발생펌프 및 하천유량공급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지난 2005년 공사를 통해 전천후 실험이 가능하게 됐으며 실험 항목으로는 새만금 간척사업 세부모형실험, 조석의 발생 및 조류의 운동, 항만개발과 관련한 항내 파랑분포, 하구 둑 개발 시 염수, 담수의 확산과 홍수추적, 배수갑문, 어도, 통선문의 성능실험, 하천 및 수로에서의 흐름에 관한 실험 등이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안산인터넷뉴스와 광역 주간지 서부뉴스에 함께 보도됩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안산인터넷뉴스와 광역 주간지 서부뉴스에 함께 보도됩니다.
#농업진흥청 #폭설 #붕괴 #사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2. 2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3. 3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