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 주택지구 선정 현황
국토해양부
한편 보금자리주택과 같은 대규모 주택이 건설될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이 편리한 교통망이다. 특히 보금자리주택은 서울과의 출퇴근을 염두에 두고 서울 외곽에 지어지므로 편리한 교통망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통망의 불편한 보금자리주택이라면 애초에 존재 의의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금자리주택의 교통망이 갖춰야할 조건은 무엇일까? 필자는 보금자리 주택의 취지에 맞추어 아래 3가지를 제시하고 싶다.
첫째는 대중교통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수도권 교통의 최대 문제점은 서울과 경기도를 유출입하는 교통량 중 자가용의 비율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서울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도로는 매우 잘 되어 있는데, 광역철도는 밀도와 속도, 서비스 수준면에서 도로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전철보다는 자가용으로 서울 출퇴근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가 달리면서 대기오염과 소음공해를 일으키며, 출퇴근 차량은 대부분 나 홀로 승용차로 심각한 에너지낭비를 불러오고 있다. 자동차는 화석연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온실가스도 대량으로 배출한다. 즉 지금 우리나라의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또한 수많은 경기도 차량이 서울에 진입하면서 애꿎은 서울 시내까지 교통 혼잡이 유발되고 있다. 막대한 건설비를 들여 서울시내에 도시철도를 건설하였음에도, 경기도에 광역철도가 없기 때문에 서울시내의 교통 혼잡은 그대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