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여수 시민, 비리 전 시장과 비리 의원 성토

'뇌물비리 엄정수사 비리 정치인 사퇴 촉구' 촛불 집회

등록 2010.07.30 15:18수정 2010.07.30 15:18
0
원고료로 응원
a

뇌물비리 엄정수사와 비리 정치인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 ⓒ 임현철

뇌물비리 엄정수사와 비리 정치인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 ⓒ 임현철

 

지금 여수는 난리 브루스다. 2012년 세계박람회를 치를 예정인데 정치인들 비리 때문에 비리의 도시로 낙인 찍혔기 때문이다. 그래 여수 시민들은 뿔났다.

 

시민들이 뿔난 이유는 전직 시장과 일부 여수시의회의원 때문. 야간경관조성사업 뒷거래가 전국에 알려져서다.

 

오현섭 전 여수시장은 현역 시장으로 민주당 공천을 받았지만 뇌물 수뢰설로 인해 낙선의 고배를 들어야 했다. 그 후 임기를 마치기 전부터 도피 길에 올라 이임식도 치르지 못한 불명예 상태로 수배중에 있다. 또 10여명의 여수시의회 의원들도 뒷돈을 받아 의원직 사퇴 요구를 받는 등 곤혹을 치르고 있다.

 

이에 뿔난 여수 시민들은 오현섭 전 시장을 향해 빨리 자수하여 떨어진 여수의 명예를 회복시켜한다고 아우성이다. 또 민주당을 향해서도 비리 정치인 제명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26명의 여수시의회 의원 중 10여 명이 연루되었다는 여수시의회는 뿔난 여수시민들로부터 '청렴서약서'까지 요구받은 실정이다.

 

"비리 혐의 결론 내 자랑스런 여수 다시 만들자"

 

a

"아이들 보기에 부끄럽지도 않냐?" 촛불집회 ⓒ 임현철

"아이들 보기에 부끄럽지도 않냐?" 촛불집회 ⓒ 임현철

 

이에 여수 시민들은 지난 29일 저녁 8시, 여수시청 앞에서 '뇌물비리 엄정수사 비리 정치인 사퇴 촉구' 촛불 집회를 결행하고 나섰다.

 

이날 촛불 집회에 참석한 한정우씨는 "2012여수엑스포 유치 후 외지인들이 여수를 부러워하더니 지금은 '여수 왜 그래?' 한다"며 "엑스포 준비하라고 돈 줬더니 다른 주머니에 들어간 거 아냐? 라며 비아냥거린다"는 현실을 전했다.

 

이상훈 여수YMCA 사무총장은 "여수를 비리 도시로 만든 오현섭 전 여수시장은 도망가고, 관련 시의원들은 사퇴하지 않고 있다"며 "전 시장은 빨리 자수하고, 비리 의원들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치에서 은퇴"하길 요구했다.

 

또 송지훈씨는 경찰을 향해 "전 시장을 잡는 거냐? 못 잡는 거냐?"면서 "돈 받은 시의원이 누구인지 밝히고, 전 여수시장을 빨리 잡아 비리 혐의를 결론 내 자랑스런 여수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a

뇌물 비리 관련자 구속을 요구하는 프랑. ⓒ 임현철

뇌물 비리 관련자 구속을 요구하는 프랑. ⓒ 임현철

 

청렴서약서, 의원직 사퇴와 정치 은퇴 등 요구

 

뿔난 여수 시민이 요구한 청렴서약서를 살펴보자.

 

여수시의회의원 청렴서약서

 

여수시의회의원 ○○○는 의원으로서 활동하는 동안 지역정치에서 부패와 비리를 척결하는데 솔선수범하고 청렴한 정치인으로 활동할 것을 서약하며 30만 여수시민 앞에 다음과 같이 약속드립니다.

 

1. 나는 공직자로서 규정된 세비 이외의 어떠한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지 않겠다.

2. 나는 주민의 대표자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겠다.

3. 나는 주민의 봉사자로서 교통편의, 인사 청탁, 이권공여 등의 어떠한 편의제공도 받지 않겠다.

4. 나는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을 다하겠다.

5. 나는 도덕적인 정치인으로서 나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체가 시의 사업에 연관되지 않도록 하겠다.

 

위 사항을 어길 경우 도의적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치에서 영원히 은퇴하며, 나로 인하여 보궐선거가 발생할 경우 이에 따르는 모든 경제적 책임을 질 것을 서약합니다.

 

이런 강력한 문구 탓인지 여수시의회에서는 의원 2명만이 서약서에 서명했다.

덧붙이는 글 | 다음과 SBS에도 송고합니다.

2010.07.30 15:18 ⓒ 2010 OhmyNews
덧붙이는 글 다음과 SBS에도 송고합니다.
#비리 정치인 #뇌물비리 #촛불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