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둔치 불법매립 폐기물, 민관합동 조사해야"

낙동강경남본부, 유역환경청 면담... "영남주민 생명과 직결"

등록 2010.10.06 08:46수정 2010.10.06 08:46
0
원고료로 응원
부산·양산·김해의 식수원 취수장 상류 낙동강 둔치에 불법 매립된 건설·산업폐기물과 관련해 '민·관 합동 조사·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토해양부 산하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4일부터 독자적으로 조사에 들어갔으며,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환경단체의 '4대강정비사업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요구를 거부했다.

낙동강사업 준설 대상 구간인 김해 상동면(8․9공구)과 한림면(15공구) 둔치에는 1990~2000년대 초 부산지하철공사와 제2 롯데월드(부산) 공사현장의 대규모 매립토 등의 불법 폐기물이 매립된 것으로 최근 확인되었다.

 김해 상동면 낙동강 둔치에서는 불법매립된 건축폐기물 등이 나왔다.
김해 상동면 낙동강 둔치에서는 불법매립된 건축폐기물 등이 나왔다.윤성효

4대강사업저지․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아래 낙동강경남본부)는 5일 오후 김형섭 낙동강유역환경청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언론 비공개로 진행되었는데, 면담 이후 임희자 마산창원진해환경연합 사무국장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 재실시와 민간합동조사기구 구성 제안에 대해 모두 거부했다"고 밝혔다.

임희자 국장은 "김 청장은 현재까지 각종 개발사업에 있어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실시한 사례는 없다고 했으며, 폐기물 관련 조사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4대강 사업을 중단해야 하는 중대 사안이 발생했는데도 국토해양부는 공사를 강행하고, 환경부는 내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낙동강 둔치 폐기물 불법매립의 진상을 밝혀내고 대책을 촉구하는 활동을 계속해서 벌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단체 "영남주민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


 김해 상동면 낙동강 둔치에서느 오래 전에 불법 매립한 폐기물들이 나왔다. 사진은 지난 2일 발굴작업 모습.
김해 상동면 낙동강 둔치에서느 오래 전에 불법 매립한 폐기물들이 나왔다. 사진은 지난 2일 발굴작업 모습.윤성효
낙동강경남본부는 지난 4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사업 공사중지하고 환경영향평가 재실시하며, 폐기물 관련 민관합동대책기구를 구성할 것"을 밝혔다.

또 이들은 "영남주민의 생명과 직결된 식수원인 낙동강 둔치에 산업폐기물이 매립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도 방기하거나 도지사에게 보고조차 하지 않은 것은 공무원으로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경남도지사는 이번 사건에 대하여 긴급하게 책임자를 가려서 엄중히 문책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와 부산시는 남강댐(진주) 물을 부산까지 가져가겠다는 복안인데, 이에 대해 낙동강경남본부는 "낙동강 수질개선한다고 4대강 사업 해야 한다고 하면서 식수는 왜 구미로 남강댐으로 옮기려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부산시는 남강댐물 공급받기 위하여 서부경남 도민생존권 위협하는 억지주장 말아라"고 강조했다.

낙동강경남본부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은 4대강 사업 공사를 중지시키고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요구할 것"과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민관합동기구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낙동강부산본부도 이날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부산·경남 식수원 상류에 매립된 불법 산업폐기물은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 위협인 만큼 이명박 정권과 4대강사업추진본부는 이들 구간에 대한 4대강 사업 공사를 중단하고 객관적이고 명확한 민관 합동 정밀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원 소재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 건물에 4대강사업 홍보 펼침막이 내걸려 있다.
창원 소재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 건물에 4대강사업 홍보 펼침막이 내걸려 있다.마창진환경연합

#4대강정비사업 #낙동강 #폐기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