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 달랑 2조각, 그래도 반가웠다

배추 가격 내렸다고는 하지만... 최근 직접 다녀본 식당 풍경을 소개합니다

등록 2010.10.18 15:56수정 2010.10.18 17:4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샤브샤브식탁에 오른 얼갈이김치와 물김치 ...
샤브샤브식탁에 오른 얼갈이김치와 물김치...정현순

국물맛이 시원한 소고기 샤브샤브 ...
국물맛이 시원한 소고기 샤브샤브...정현순

"배추 가격이 내렸는데도 아직 배추김치는 없네."
"그 대신 얼갈이김치가 있잖아."
"배추김치하고 얼갈이김치는 맛이 다르잖아."


지난 토요일(16일) 가족모임이 있어 샤브샤브를 먹으러 한 음식점으로 갔다. 쌀쌀해진 날씨엔 따끈한 국물이 제격이기에. 소고기 샤브샤브를 시키자 식탁 위에는 반찬들이 하나둘씩 놓였다. 하지만 배추김치는 찾아볼 수 없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든지 배추김치는 필수!

주말인지라 그 식당 안은 사람들로 꽉 차 빈자리가 없었다. 하지만 배추김치를 달라고 주문하는 사람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약간의 아쉬움은 있었지만 우리도 그런대로 잘 먹었다.

채솟값 파동이 난 후 식당에서 김치를 찾아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어쩌다 배추김치가 나오는 식당이 있으면 아주 감사한 마음으로 먹곤 했었다. 지난 7일부터 배추김치의 부재중이거나 부족한 식단을 모아봤다.

[10월 14일 저녁] 삼겹살집

저녁을 먹으러 삼겹살집에 갔다. 평소 그 집은 어떤 음식이든 푸짐하게 주는 집이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그러지 않은 듯했다. 상추는 제법 푸짐했지만 배추김치는 전보다 약했다. 그래도 배추김치가 나온 것이 얼마나 고맙던지. 배추김치를 아껴먹었다.


삼겹살집 ..
삼겹살집..정현순

[10월 13일 점심] 아귀찜

이 식당에서는 묵은지 같은 얼갈이김치가 나왔다. 얼큰한 아귀찜이지만 배추김치가 없어 왠지 허전했다. 얼갈이김치를 몇 번이나 더 먹었던지. 아마도 배추김치의 빈자리가 그만큼 커서였을까?


아귀찜 ...
아귀찜...정현순

아귀찜 식탁에  오른 반찬 ...
아귀찜 식탁에 오른 반찬...정현순

[10월 12일 점심] 낙지전문음식점

친구들과 낙지집에서 점심을 먹었다. 그 집 역시 배추김치는 없었고 깍두기와 콩나물 등이 자리하고 있었다. 친구들도 말했다.

"이 집도 배추김치가 없다, 어디 깍두기 한 번 먹어볼까? 음 맛있다."

그곳에서도 불평하는 친구들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런데 한 친구가 점심을 먹고 나오면서 "먹긴 먹었는데 왜 먹은 것 같지가 않지?" 한다. 그것도 배추김치가 없어서였을까? 비빔밥이 나오는데 김치가 없는 탓?

연포탕 ..
연포탕..정현순

깍두기와 콩나물, 계란찜 등 ...
깍두기와 콩나물, 계란찜 등...정현순

[10월 7일 점심] 김치, 깍두기가 생명인 설렁탕 집

미용실 원장이 점심을 먹자고 한다. 오랜만에 설렁탕이 먹고 싶다고 하면서 설렁탕을 잘하는 집으로 안내를 했다. 10월 초에는 배추, 무 값이 나날이 고공 행진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설렁탕이란 특성인지라 깍두기, 김치가 없으면 그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이다. 무김치, 배추김치 2쪽, 젓갈, 얼갈이김치가 나왔다.

김치가 나온 것을 보고 "어머나, 이 집 김치 좀 봐"하며 우리가 웃었다. 종업원이 "그래도 우리 집은 김치종류가 몇 가지나 되잖아요. 부족하시면 말씀하세요. 더 갖다 드릴게요"한다. 우리도 "정말 그러네요"했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주인의 성의가 한눈에 보이는 듯했다.

설렁탕 한 그릇을 다 먹었지만 김치는 부족하지 않았다. 그동안은 필수로 나오던 배추김치, 계속 이렇게 김치가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어떨까? 이런 불편함이 계속되지 않을 거란 희망으로 이런 상황을 그래도 잘 견뎌 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요 며칠 사이에 채솟값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조만간 어느 음식점에서든 배추김치맛을  마음껏 음미 할 수있을 거란 생각에 아직은 참을 만하다.

설렁탕 식탁에 오른 김치 ...
설렁탕 식탁에 오른 김치...정현순

배추김치는 딱 두조각 ..
배추김치는 딱 두조각..정현순

설렁탕과 반찬 ..
설렁탕과 반찬..정현순
#채솟값 #배추김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로 사는이야기를 씁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2. 2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3. 3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4. 4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5. 5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