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프로요 업그레이드 후 주소록에 있는 이름들이 모두 깨졌다.
김지영
"아니 이거 문제 정도가 아니라 아주 심각한 상황인데요? 그쪽에서 알아서 백업하고 업그레이드 후 다시 돌려놓기로 하지 않았나요? 대체 왜 이런 현상이 생긴 거죠?""백업을 해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다시 저장을 했습니다만 백업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그럼 본사에 의뢰해서 복구를 해보세요. 내 손을 떠나 기술자 손에 넘어간 핸드폰이 문제가 생겼는데 이걸 어떻게 그냥 가지고 가겠습니까?"문제의 직원과 그보다 상사인 직원까지 가세해서 문제해결을 하고 있는 사이에 온갖 복잡하고 불길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내가 전화번호를 010 통합번호로 바꾼 때가 6년이 넘었고, 그 기간 동안 서울에서 경상도로 다시 경상도에서 제주도로 이사를 오면서 맺은 인연들은 차곡차곡 핸드폰 안에 저장이 되어 있었다.
굳이 주소록을 찾지 않아도 금방 알아낼 수 있는 인연도 있지만 쉽게 찾아지지 않는 인연도 있다. 그리고 그 인연이란 게 검은색 흰색처럼 호불호를 구분 지을 수 없는 복잡한 것이다.
스스럼없는 인연이 있고, 약간은 부담스러운 인연도 있다. 순전히 일로만 맺어진 인연이 있고, 싫지만 연락을 끊지 못하는 인연도 있다. 약간 서먹서먹한 인연이 있고, 아주 가끔 통화만 하는 인연도 있다. 이 사람에서 저 사람으로 순조롭게 연결되는 인연이 있고, 딱 그 한 사람만 맺어진 인연이 있다.
말하자면 이렇게 복잡한 모든 인연의 고리가 한 순간에 툭, 하고 끊어져 버린 것이다. 생각할수록 심각한 문제였다.
처음 센터 문을 열고 들어선 시각이 오후 세 시경이었다. 센터가 문을 닫는 오후 6시까지 기다렸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대신 이런 말을 들어야 했다.
"이 기종은 핸드폰에서 컴퓨터로 백업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핸드폰 자체의 내장 메모리에 백업하고 업그레이드를 한 후 다시 불러내는 방식입니다. 아마 내장 메모리로 옮기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사 기술진에서도 현재로서는 복구가 불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죄송하지만 저희로서도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내가 말했다.
"업그레이드를 직접 하기 부담스러워 일부러 센터를 찾았는데 그쪽에서 발생시킨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하면서 결론은 복구가 안됐으니까 그냥 알아서 해결하라는 것이네요? 도의적인 책임도 안 지겠다는 겁니까?" "손님, 책임 묻지 않겠다고 사인하셨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서비스센터 직원 손에 의해 사라진 이름들 때문에 막막해하고 있는데 해결할 수 없으니 그냥 가시라는 말을 듣고 나니 허탈해진 마음에 억울한 생각까지 드는 것이었다. 그래서 항의를 했다.
"원래대로 되돌려 놓으세요. 그렇지 않으면 핸드폰 가져가지 않겠습니다. 그런 식으로 제 소중한 기록들을 날려 버리고도 어쩔 수 없으니 그냥 가라는 투의 결론은 제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그러자 그 직원이 내게 하는 말이 이랬다.
"손님. 접수증에 초기화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사인하셨습니다." "네?" 직원이 건네 준 접수증을 빨리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 나는 이런 글귀를 발견했다.
위 주의 사항을 확인하였으며 귀사에서 업그레이드(데이터 이동 포함)중 발생되는 모든 고객 데이터 초기화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