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모짜렐라 치즈, 귀한 몸 되나

원유 공급 중단에 치즈업체 공장가동 중단... 국내산 치즈 고사 위기

등록 2010.12.09 19:24수정 2010.12.09 20:44
0
원고료로 응원
올 하반기 들어 원유 부족으로 유업체들이 수급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낙농진흥회를 통해 유업체에 제공되던 가공용 원유 공급이 사실상 중단돼 업체들이 어려움에 빠졌다.

UR협상 실패 등으로 저가의 혼합 및 조제분유가 무분별하게 수입되면서 2002년 원유공급과잉 사태가 초래됐다. 이에 정부는 낙농진흥회를 통해 가공용 원유를 유업체에 공급, 수급조절과 함께 치즈산업육성에 나섰다. 유업체에 공급된 가공용 원유는 일반원유의 약 50% 수준인 국제 분유가격을 적용했다. 이로써 수입치즈 일색이었던 국내치즈 시장은 국내산 원유를 활용한 국산치즈가 유통되기에 이르렀다.

원유 공급 중단으로 치즈업체 비상...공장가동 중단

하지만 올 9월 이후 원유공급이 원활치 않으면서 사실상 낙농진흥회가 유업체에 제공하던 가공용 원유 공급을 중단했고 필요한 업체는 정상가격에 공급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특히 10월쯤 정상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원유 부족이 장기간 지속되고 시유용 원유도 부족해졌다. 낙농진흥회로부터 가공용 치즈만을 공급받는 업체들의 경우, 원유배정을 아예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자체 집유노선을 확보하고 다양한 유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들과 달리 낙진회에 원유 공급선을 의지하고 있는 치즈 전문업체의 경우 상황은 더욱 좋지 않다. 임실치즈협동조합의 경우 낙농진흥회에 집유를 위탁, 원유를 다시 배정받는 방식으로 조합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9월 이후 원유부족사태가 장기간 계속되자, 가공용 원유를 공급받지 못해 현재 공장가동을 중단했다.

이 같은 상황은 국내산 치즈를 생산하는 다른 유업체들도 마찬가지. 국내산 모짜렐라치즈로 피자를 만드는 피자업체들이 국내산 치즈를 구하지 못해 저가의 수입치즈를 일부 국내산과 섞어 쓰거나 전량을 수입치즈로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산 치즈 사용 피자, 이대로 가면 사라진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빨라도 내년 1/4분기, 늦으면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것. 이 사이 국내산 치즈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면서 피자업체들의 국내산 치즈 사용 기피로 생산기반이 정상화 되더라도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임실치즈농협 심승만 전무는 "피자치즈는 물론 낙농진흥회로부터 원유를 공급받지 못해 모든 제품 생산을 중단한 상황"이라며 "현재 전국적으로 쿼터 내 생산도 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특단의 증산정책을 수립하지 않으면 조합은 고사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어려운 상황을 전했다.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수요처인 국내산 치즈를 원료로 사용하는 피자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기존에 확보해 놓은 물량을 11월 들어 대부분 소진했다. 당초 날씨가 선선해지는 10월이면 원유생산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전망만 믿고 있다가 수입치즈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100% 국내산 치즈 사용을 통한 차별화로 다국적 피자체인점들과 힘겨운 싸움을 이어오고 있던 터라 국내산 치즈가 장기간 공급되지 않을 경우 경쟁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지난 10년간 감산정책만을 밀어붙인 결과, 낙농기반이 붕괴되고 공급부족이라는 초유의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낙농가들이 안심하고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과 증산정책을 하루 빨리 수립하지 않을 경우, 국내산 치즈뿐만 아니라 시유 등 국내산 유가공품의 부족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덧붙이는 글 | 축산경제 중복 보도됐습니다.


덧붙이는 글 축산경제 중복 보도됐습니다.
#치즈 #피자 #낙농 #원유부족 #국산치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 농장에서 식탁까지를 연구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5. 5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