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엠 러브스틸컷
조제
<아이 엠 러브>는 이탈리아 출신의 재능 있는 감독 루카 구아다그니노의 작품이에요. 그는 첫 장편인 <주인공들>(1999년)이 베니스영화제에 출품되면서 유럽에서 이름을 알렸어요. 이후 연출한 작품 <틸다 스윈턴: 러브 팩토리>(2002년), <쿠오코 콘다디노>(2004년) 역시 베니스에 갔었죠. 그에게 가장 큰 상업적인 성공을 가져다준 작품은 <멜리사 P>(2005년)였어요. 하지만 이전 작품들은 이 영화를 위한 준비였단 생각이 들어요. 그만큼 <아이 엠 러브>는 루카 구아다그니노 감독 영화 중에 최고란 수식어를 붙여도 될 것 같아요.
이탈리아 영화는 1940년대 전쟁의 폐허 속에서 세계영화사에 남을 조류를 만들어 내었어요. 바로 '네오리얼리즘'이죠. 극사실주의라고 할 만큼 당시 이탈리아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영화에 나타냈어요. 당시 이탈리아에서 풍족하게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기도 했지만, 자연광을 최대한 사용하면서 찍어낸 당시 이탈리아 영화들은 유럽 전체를 그리고 영화사 전체를 흔들 만큼 강렬했어요. '네오리얼리즘'은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국의 프리 시네마 그리고 세계 각국의 뉴웨이브 영화에 영향을 미쳤죠.
이후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것에서 다시 개인으로 돌아오는 뉴이탈리아 영화, 서부극을 이탈리아의 감성에 맞게 편성한 마카로니 웨스턴 등이 이탈리아 영화가 유럽과 세계 각국에서 힘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어요. 특히 뉴이탈리아 영화의 대표 감독인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작품<순응자>(1970년)는 세계영화사의 걸작으로 남아 있어요.
하지만 1980년대부터 이탈리아 영화는 몰락의 길을 걸어왔어요. 영국 영화와 마찬가지로 유럽은 프랑스 정도만 제외하면 사실상 할리우드 영화의 위력 앞에 맥없이 무너졌던 시기였죠. 오랜 시간이 지나서 1990년대 후반부터 다시 영국과 이탈리아에 좋은 감독들이 나타나면서 유럽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조금씩 회복하면서 찾아가고 있는 중이죠.
이탈리아의 루카 구아다그니노 감독은 2000년대 이탈리아영화의 전통을 이어받은 연출자죠. <아이 엠 러브>는 그런 면에서 현재 이탈리아 영화의 모습이 어떤지 알려주는 작은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이 작품을 위해서 얼마나 루카 구아다그니노 감독이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게 해주기 때문이죠.
막장 같은 스토리를 전혀 막장 같지 않게 만들어주는 뛰어난 카메라 워크, 음악과 배경의 조화, 배우들이 입고 나오는 의상까지 예술적인 면에서 엄청난 신경을 쓴 작품이에요. 여기에 배우들의 연기까지 더해지면서 영화는 완벽한 하나의 명품이 되었어요.
틸다 스윈튼의 매력 물씬 풍기는 영화